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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에서의 언어 표현변화를 통한 인터넷 윤리 확립에 관한 연구
Study on Establishment of Internet ethics expressed through Language convert in computer gam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1, 2012년, pp.47 - 52  

박구락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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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터넷은 모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된 인터넷 상에서 인터넷 윤리 의식은 부족한 상태에 놓여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익명성이 보장되는 점을 악용하여, 악플이나 무분별한 욕의 사용 등 사이버폭력으로 이어져 여러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이 즐기는 fps온라인 게임에서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고, 사이버 폭력의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 폭력의 피해유형을 보면 욕설과 비속어로 조사되었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 홍보와 공익광고 등이 진행되고 있으나, 그 기대 효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욕설과 비속어 단어를 사용하면 삭제되거나 블라인드 처리를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볼 수 없다. 본 논문은 fps온라인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언어 변환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언어 변환 프로세스를 게임에 적용한다면, 욕설 및 비속어를 다른 언어로 순화시켜주므로, 욕설과 비속어로 인한 사이버 폭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Internet is being used in all areas. However, part of everyday life, the lack of ethics on the Internet, the Internet lies in state. Especially the youth, should exploit the anonymity. As a result, has caused many problems. Fps online game from young people enjoy the use of profanity 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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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에서의 표현 변환을 통해 인터넷 게임에서의 유해 언어를 제한하기 위하여, 언어 변환 프로세스 적용을 제안하였다. 단순한 언어필터링만으로는 사용자들의 비속어사용으로 인한 과격한 언어 표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터넷 윤리의식의 부재를 지키기에는 한계가 있고 부족한 점이 많다.
  • 금지어를 추가 하면 할수록 일상적대화가 더 제약을 받게 되고 더 많은 불편함을 안겨주게 되어 인터넷 윤리 확립은 실질적으로 어려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fps온라인 게임에 언어 변환 프로세스를 접목시켜 사용자들이 게임을 이용하는 내내 게임 상에서 표현되는 폭력적, 성적인 언어들을 변환시키고 표현함으로써, 게임을 하는 동안 사용자 자신이 하는 행동들을 접할 수 있게 하여 올바른 인터넷 윤리 의식 확립하여 사이버 폭력을 줄이기 위한 언어 변환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과격한 언어가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전쟁게임에 언어 변환 프로세스를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게임 상의 적군과 교전 중에 적군이 사살되면 게임을 이용하는 게임유저들은 채팅창을 통해 1kill, 2kill, multikill, ‘죽였다’, ‘사살했다’ 또는 비속어와 같은 과격한 언어들을 직설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첫 번째, 유해 언어DB에서 유해어로 판단된 유해언어가 입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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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 필터링은 무엇인가? 언어 필터링은 사이버통신, 즉 온라인상에서 사용자 들이 입력하는 언어들 중 유해언어들을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해, 게임 및 인터넷 내에서 알림 또는 표기되지 않도록 검열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필터링 기법에는 내용 필터링이 있는데 이는 불건전하거나 유해한 내용이 들어 있는 웹 페이지나 이메일에 대한 접근이나 사용을 차단 또는 배제하는 것.
내용 필터링은 무엇인가? 언어 필터링은 사이버통신, 즉 온라인상에서 사용자 들이 입력하는 언어들 중 유해언어들을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해, 게임 및 인터넷 내에서 알림 또는 표기되지 않도록 검열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필터링 기법에는 내용 필터링이 있는데 이는 불건전하거나 유해한 내용이 들어 있는 웹 페이지나 이메일에 대한 접근이나 사용을 차단 또는 배제하는 것. 정보 필터링이라고도 한다. 기업이나 가정에서, 특히 자녀들이 불법 및 음란 사이트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부모가 컴퓨터에 설치하는 유해 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등에서 내용 필터링 기법을 사용한다.
SVM은 어떤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가? SVM은 현재 알려져 있는 많은 기법 중에서 가장 인식성능이 뛰어난 학습 모델중 하나이다. 특히 분류 문제에있어서 일반화 기능이 높기 때문에 현재에는 생물정보학, 문자인식, 필기인식, 얼굴 및 물체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SVM은 명백한 이론적 근거에 기반을 두므로 결과 해석이 용이하고, 실제 응용에 있어서 인공신경망 수준의 높은 성과를 내면서도 한개점으로 지적되었던 과대적한, 국소최적화 등을 완화 하는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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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nternet Ethical Culture Survey - Summary Report, http://www.kisa.or.kr/notice/pressView.jsp?modeview&p_No8&b_No8&d_No747 

  2. KimMin Geun, "Design and construction to intellectual slang expression filtering board systembased on XML and .NET"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ung Kyun Kwan University, Oct, 2003. 

  3. Koo Kee Cheul, "Planning and Materializing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xperiencing Study System, which Filters the Language of Communication" Major in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eb, 2002. 

  4. Jeon Gyeong Hui,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on Internet Ethics",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Myongju University Major in Computer Science, Dec, 2007 

  5. Kim Deuk Hwan, "Effects of aggressive personality, video games' violence and characters' roles of violent gam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ggression", Department of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june, 2008. 

  6. Ann Soo Young, "A study of Internet Ethics Education for Youth" Major in Morality Eth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Aug, 2006. 

  7. Jungwoo Seo, "An Approach for Detecting SpamMail using Support Vector Machine" in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Oct, 2003 

  8. Kyohyeon Park "Developing a Vulgarity Filtering System for Online Games using SVM",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OC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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