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청소년들 언어문화의 실태 조사와 개선 방안
Fact finding surveying adolescents's language and culture in online games and a countermeasure strateg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2013년, pp.33 - 42  

김성율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종연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본 연구는 부산시내 547명의 남 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게임을 설문을 조사한 결과 5개 정도로 요약되었으며,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장 높은 언어적 문제가 심한 욕설 사용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응답자 대부분이 온라인 게임에서 욕설이 심각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판단되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응답자들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시기에 욕설이 가장 심하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청소년들의 언어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그 교육 시기는 또한 초등학교 혹은 그 이전부터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인 온라인 게임사용 예절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rough conducting a survey from 547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we found their favorite computer games are about five and the highest linguistic problem in on-line computer games was vulgar languages. Most of respondents thought that the vulgar languages on the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 상에서 어떻게 욕설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넷째, 온라인 게임 상에서 욕설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다섯째, 연구 결과에 따른 청소년들의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청소년 들의 언어 사용 실태(욕설을 중심으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결과에 따른 청소년들의 언어문화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에서 청소년들의 언어문화의 실태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결과에 따른 온라인 게임에서 청소년들의 욕설 방지와 언어문화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이제 게임은 밀실에서 즐기는 하위문화가 아니라 동시대 젊은이들이 보편적 으로 향유하는 문화로 정착하면서 그들의 공통의 언어이자 일상의 놀이가 되었다.[1] 특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이용자 간 상호작용성(User – to - User Interactivity)’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의 출현은 청소년 여가활동의 주요수단으로서 청소년 일상문화 전반에 걸쳐 그 파급효과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2]
온라인 게임이 가지는 주요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청소년들의 놀이 문화로 정착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이 가지는 문제는 다양하며,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중독성, 둘째는 음란성, 폭력성 등의 유해성, 셋째는 언어적 문제이다. 온라인 게임의 중독성 문제는 이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셧다운제(Shutdown)라고 하는 과거에 없던 새로운 법 제도를 만들게 하였다.
욕설이란 무엇인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언어의 발달과 함께 존재해 온 욕설도 언어 체계의 지배를 받는 화자가 의도를 가지고 사용하는 중요한 언어이다. 욕설은① 남을 저주하는 말 ② 남을 미워하는 말 ③ 남을 욕되게 하는 말(엣쎈스국어사전, 1996)에서 알수 있듯이 남의 인격을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부끄러운 할 만한 말이나 혹은 남을 저주하는 말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7] 또한 욕설은 공격성을 지닌 언어 표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