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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 평가를 위한 다측면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f multi-dimensional framework for evaluating the pubic servi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6, 2013년, pp.71 - 82  

홍종의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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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공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중요 이슈로 나타나면서,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공공서비스 성과관리시스템 관련 연구는 효율성만을 평가하거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 정성적 평가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서비스는 상당히 광범위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관점이 요구된다. 공공서비스의 사회성, 공익성, 공공성 등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고, 사업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를 다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의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이를 실제 공공서비스 평가에 적용하였다. 정량평가,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평가와 더불어 전문가의 정성평가를 더하여 다면적 관점에서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 프레임워크를 C시의 공공서비스에 적용하여, 프레임워크의 실행가능성과 유용성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recently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public services has been an important issue, various studies related with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the area of public service has been actively investigated. The study of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relied on qualitative or quanti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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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토대로 정량평가,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평가와 더불어 전문가의 정성평가를 더하여 다면적 관점에서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C시의 공공서비스에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프레임워크의 실행가능성과 유용성 검증하고자 한다.
  •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성과관리시스템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품질조사를 기반으로 정성적인 성과관리를 하고자 하는 연구와 재무지표 또는 효율성을 도출하여 정량적인 성과관리를 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정량적 연구는 DEA를 활용하여 효율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한 연구와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지표를 도출하여 정량적인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한 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 프레임워크를 통해 2013년 상반기 성과포인트 대상사업의 공정한 성과실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2013년 C시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서비스 제공 사업 중에 성과포인트사업을 선정하고, 각 사업의 평가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를 정량, 정성적인 측면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다면적 성과관리시스템의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이를 실제 공공서비스 평가에 적용하고자 한다. 공공서비스의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위한 관점 및 평가지표를 도출한다.
  •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의 복합적 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관점을 토대로 한 다면적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관점 및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정량적 평가 및 정성적 평가를 포괄적으로 고려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정량적 평가는 정량지표 기반의 평가와 DEA 기반의 효율성 평가로 구분된다.
  • 공공서비스의 성격과 종류 그리고 공공서비스의 고객이 다양할 경우, 설문조사보다 전문가들의 평가가 신뢰성 및 유효성 확보에서 유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객관적이며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문위원회 평가를 실시한다.
  • 사용자관점은 공공서비스의 사용자 및 사회적약자의 요구사항을 평가에 반영가능하며, 공공서비스의 공공성을 반영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도출되었다. 반면에 생산자관점은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그리고 생산자의 의견이 평가에 반영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도출하였다. 정성평가와 정량평가, 그리고 DEA만을 평가방법론으로 사용한 경우, 사용자관점과 생산자관점의 모든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다음의 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관련 문헌연구를 토대로 공공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한 투입요소를 결정하고, 공공서비스의 종류와 특성을 고려하여 산출요소를 결정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효율적인 사업을 찾는 것이 아니라, 공공서비스의 공정한 평가에 있기 때문에, 초효율성 모델을 적용하여 효율성 지수를 도출한다. Phase 3은 정량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위원회 조직하고 정성평가 실시한다.
  • 공공서비스 평가를 위해서 사용된 방법론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은 크게 사용자관점과 생산자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용자관점은 공공서비스의 사용자 및 사회적약자의 요구사항을 평가에 반영가능하며, 공공서비스의 공공성을 반영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도출되었다. 반면에 생산자관점은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그리고 생산자의 의견이 평가에 반영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도출하였다.
  • 공공서비스의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위한 관점 및 평가지표를 도출한다. 이를 토대로 정량평가,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평가와 더불어 전문가의 정성평가를 더하여 다면적 관점에서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C시의 공공서비스에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프레임워크의 실행가능성과 유용성 검증하고자 한다.
  • 정성평가 기반의 성과관리시스템의 단점인 결과에 대한 신뢰성 및 객관성 저하를 해결하고자 정량지표 기반의 성과관리시스템이 제시되었다. 재무관점의 정량지표를 도출하거나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정량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공공서비스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연구는 다음 [표 3]과 같다.

가설 설정

  • • 평가시스템 구축에 공급자 측면이 반영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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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서비스란 무엇인가? 이처럼 공공서비스의 개념적 추상성이 높기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 상이하게 사용되기도 하고,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공공서비스의 개념이나 인식이 달라지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 공공서비스는 서비스의 한 유형으로 공공의 목적을 가지거나 공동으로 생산 및 소비되는 모든 서비스로 정의한다. 즉 집단 또는 개인에 의해 생산된 서비스가 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소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공공서비스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레임워크 중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는 어떻게 산출했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관점 및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정량적 평가 및 정성적 평가를 포괄적으로 고려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정량적 평가는 정량지표 기반의 평가와 DEA 기반의 효율성 평가로 구분된다. 정성적 평가는 전문가 기반의 평가를 각 관점별로 도출하여 산술평균으로 도출하였다.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의 총점 산출을 위해 각 결과값을 정규화하고 각 부문의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의 현실적용 가능성과 유의성, 그리고 활용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공공서비스 제공 사업인 성과포인트사업에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60개 성과포인트사업의 총점을 산출하였다.
정량평가 기반의 공공서비스 평가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공공서비스의 성과관리 분야는 상당히 광범위한 것이며 복잡하고 따라서 종합적인 관점이 요구된다. 정량평가 기반의 공공서비스 평가의 경우 정량지표 만족을 위한 과도경쟁 유발의 가능성이 높으며, 공급자의 관점만이 필요이상으로 반영될 수 있다. 반면 정성평가 기반의 공공서비스 평가의 경우 평가결과에 대해 공공서비스 공급자들의 신뢰성 수용에 대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평가에 공공서비스 사용자의 의견이 일방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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