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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6 no.7, 2013년, pp.22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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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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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의 철도망은 어떠한가? | 동북아시아 및 유라시아 대륙의 일부인 한반도는 남북분단 이후 철도망도 함께 분단되 어 왔으나, 2007년부터 경의선 철도가 연결됨에 따라 남북 간의 일부 구간에 철도개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반도를 넘어 대륙과의 본격적인 철도연결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 |
남북철도의 연결 사업이 원활히 추진이 가져올 이점은 무엇인가? | 현재 추진되고 있는 남북철도의 연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면 중·장기적으로 차별화·특화된 지역을 따라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면서 유라시아 지역을 연결하는 국제 화물철도망과 동북아를 통합하는 국제 여객철도망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 |
남·북한 철도시스템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남북철도 연계를 위한 가장 큰 문제점은 남·북한 철도시스템의 전기방식이 다른 점이 다. 남한은 도시철도는 전철화방식을 장거리는 디젤방식으로 발전해 왔으나, 북한은 전철화 중심의 철도운영을 추진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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