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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동향에서는 전기철도에 나노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철도 시스템 전반에 실현가능한 연구개발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향상, 강도향상, 소음저감 및 진동감소 등의 다양한 철도시스템 분야에 나노기술 적용에 따른 기술 향상 가능성 항목을 기술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나노 복합체를 이용한 철도시스템 경량화 및 성능 향상 적용을 위해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나노소재 기술 동향에 대하여 이전 수행 완료하였던 '나노기술 융합형 고효율 철도 집전시스템 원천기초 기술연구'의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였다 [1].
  • 그러나 철도시스템의 속도한계를 점진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에 나노 기술과 같은 신기술을 융합하여 각 부품의 성능향상과 한계 극복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본 기술동향에서는 전기철도에 나노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철도 시스템 전반에 실현가능한 연구개발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향상, 강도향상, 소음저감 및 진동감소 등의 다양한 철도시스템 분야에 나노기술 적용에 따른 기술 향상 가능성 항목을 기술하였다.
  • 팬터그래프 집전판에 나노 금속을 이용한 집전성능 향상을 위하여 Sputtering법을 이용한 탄소-금속 상관관계 기초 연구 수행에 대한 보고서 결과를 다음에 나타내었다. 시험은 집전판에 나노금속 (W, Ni, Cr, Mo)을 조성한 탄소레이어의 나노 Composite 기법을 유도하여 나노금속을 함유한 탄소레이어 제작을 위한 기초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RF magnetron sputtering 장비를 사용한 나노 코팅 기술을 바탕으로 나노 금속 함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실험 조건을 확보하였다. 특히, 탄소레이어에 금속 함유량을 달리한 제작의 다양한 변수 기초 연구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였다.
  • 시험은 집전판에 나노금속 (W, Ni, Cr, Mo)을 조성한 탄소레이어의 나노 Composite 기법을 유도하여 나노금속을 함유한 탄소레이어 제작을 위한 기초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RF magnetron sputtering 장비를 사용한 나노 코팅 기술을 바탕으로 나노 금속 함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실험 조건을 확보하였다. 특히, 탄소레이어에 금속 함유량을 달리한 제작의 다양한 변수 기초 연구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나노금속이 함유된 탄소레이어의 박막을 100 nm 두께로 고정하여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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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전판에 요구되는 특성은? 집전판은 가선에 접촉하여 습동하면서 집전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특성 및 기계적인 특성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즉, 집전판은 도전성 및 집전 용량이 양호하고 상대마찰재인 가선을 마모시키지 않아야 하며 집전판 자신도 마모가 적고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충격에 대한 기계적 강도도 커야하고 가선과 집전판의 이선에 의해 발생하는 아크에 의해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재료의 집전판이 개발되고 있다.
집전판의 저항률을 정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집전판은 전기회로상의 1 소자이므로, 보다 높은 도전성 (낮은 저항률)이 요구되어진다. 실용상에서 집전판의 저항률을 정하는 요인으로는, 집전판·전차선의 접촉점에서의 접촉저항에 의한 줄열 발열과, 집전판 자체의 줄열 발열이 있다. 접촉점에서의 발열은, 차량이 정차 시 집전하는 경우에 문제가 된다.
국내에서 사용 중인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재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그림 3에 현재 사용되는 각 팬터그래프 집전판을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국내의 경우 철계, 동계, 카본, 용침탄소계 (Metallized carbon)가 종합적으로 사용된다. 특히, Metallized carbon이 가장 낮은 비저항을 나타내며 굴곡강도는 50에서 100사이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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