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11, 2013년, pp.8 - 14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 톨링 시스템 개발 과제의 목표는? | 스마트 톨링 시스템 개발 과제의 목표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진다. 첫째,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요금정산처리를 위한 통신 및 지불처리 기술, 고속 주행환경을 유지하면서 요금수납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사용자 중심의 무정차, 다차로 고속주행기반 과금처리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둘째, 사용자의 편리성 제공을 위하여WAVE, Wi-Fi, 3G/4G 등 다양한 통신 방식을 지원하는 Any-Media 기반 전자지불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셋째, 스마트 톨링이 이루어지는 지점에서의 안전한 교통류 흐름을 확보하고, 무중단 스마트 톨링 환경의 구현을 위해 원격 유지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유사시 대응처리 등 관리자 중심의 통합적인 운영관리시스템과 안정적인 과금 및 정산을 위한 운영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3]. | |
스마트하이웨이란? | 스마트하이웨이는 기존의 도로기술에 차량간 통신 등 첨단 ITS 통신 및 지능형 차량 제어기술을 융 복합하여 교통정체 및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인적, 물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첨단 지능형 고속도로이다. 본고에서는 교통사고 발생률, 사망률 등 교통 안전도 부문에서 OECD 가입국 중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난 2007년 10월부터 약 7년간 수행하고 있는 스마트 하이웨이사업에 대해 살펴보고, 이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국내에서 예정되어 있는 시범사업 및 상용화 계획에 대해 알아본다. | |
스마트하이웨이사업의 최종 목표는? | 스마트하이웨이사업은 도로 기술, 첨단 IT 기술 및 지능형 자동차 기술을 융・복합하여 현재 도로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이용차량의 안전성, 이용고객의 편리성, 언제 어디서나 예측 가능한 정시성 등을 실현할 목적으로 세계 1위 기술 5건 개발, 고속도로 교통사고 60% 저감, 선진국 대비 기술수준 100% 및 CO2 저감 10% 달성 등을 최종 목표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하고 편안한 지능형 고속도로 개발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9]. (그림 1)은 스마트하이웨이사업의 핵심 전략을 나타낸다. |
임기택 "사용자 중심의 SMART 통신 시스템 구축 보고서", 2013.05
이상우, 오현서 "스마트하이웨이 통신 기술", 한국통신학회, 2010.10
이다원 "미래형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의 스마트하이웨이로 실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웹진 42호, 2013.07
이주안, "스마트하이웨이 개발 현황", ITS학회, 2012.02
이대형, 신규성 "도로교통기술의 미래를 여는 스마트하이웨이", 대한토목학회지 제57권 제11호, 2009.11
박상욱, 이정우 "스마트하이웨이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 대한토목학회지 제60권 제8호, 2012.08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SMART Highway Brief", 창간호, 2013.02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SMART Highway Brief", 제4호, 2013.02
권철 "SMART Highway Project Overview & C-ITS Progress in Korea", 2013 ITS World Congress, 2013.10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스마트하이웨이사업 실용화 기술 설명", 2013.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