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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흡수 세이프티롤러 가드레일의 탑승자 위험도 해석
Occupant Risk Analysis of Safety Roller Guardrail with Energy Absorption Capabilit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1 = no.57, 2013년, pp.65 - 73  

이동우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우광성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건설시스템공학과) ,  채종술 ((주)금성산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computer simulations of roadside safety barrier, called by safety roller guardrail, consisting of rotational roller, rotation control plate, post and subsidiary members. The rotation roller and rotation control plate are made by EVA(ethylene vinyl acet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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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기존의 철재 베리어와 롤링베리어에 대한 장점이 검토될 것이며, 이에 추가하여 회전제어판의 작동유무에 따른 탑승자위험도로부터 충격흡수 능력에 대한 비교가 수행될 것이다. 그리고 세이프티롤러의 감속기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롤러의 회전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도록 설치된 회전제어판의 거동에 따른 탑승자 위험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SB4 등급의 차량방호울타리로 설계조건을 가정하였으며 가드레일 설치에 따른 지반모델 고려하였다.
  • 이 연구에서 적용한 세이프티롤러를 적용한 가드레일의 경우 세이프티롤러 설치에 따른 충돌차량의 충격흡수와 롤러의 회전에 의한 회귀 성능이 기존의 가드레일에 비하여 효과적임을 확인 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철재 베리어와 롤링베리어에 대한 장점이 검토될 것이며, 이에 추가하여 회전제어판의 작동유무에 따른 탑승자위험도로부터 충격흡수 능력에 대한 비교가 수행될 것이다.
  • 주판알처럼 많은 수의 고무제품으로 된 롤러를 장착한 것으로 위험 곡선구간, 램프구간 등에 설치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롤링베리어 보다 롤러의 크기를 높이고 충돌 후 롤러의 회전을 제어할 수 있는 회전제어판(rotation control plate)을 장착하여 자기차선으로의 회귀를 더욱 안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신개념의 가드레일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동적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회전롤러는 EVA(ethylene vinyl acetate:에틸렌-비닐 아세테이트), 회전을 제어할 수 있는 회전제어판은 PVC관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PE(polyester: 폴리에스터)를 채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세이프티롤러의 감속기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롤러의 회전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도록 설치된 회전제어판의 거동에 따른 탑승자 위험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SB4 등급의 차량방호울타리로 설계조건을 가정하였으며 가드레일 설치에 따른 지반모델 고려하였다. 또한, 세이프티롤러 가드레일의 구조적 적합성, 탑승자 위험도 및 충돌 후 차량의 궤적에 대한 안정성 평가를 위해 LS/DYNA-3D 프로그램에 의한 동적 비선형해석과 미국 텍사스교통연구소에서 개발된 TRAP에 의한 탑승자 위험도평가가 수행되었다.
  • 지주와 튜브형태의 레일은 2차원 선형 Belytscho-Tsay Shell요소로 모델링 되었다. 각각의 파트들의 볼트연결점은 Nodal Rigid Joint Option을 사용하여 연결되어 파트간의 분리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생성되어진 2m 모델을 연장하여 총 30m의 가드레일로 모델링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1.3톤 차량모델을 사용하였는데 차량모델의 Node수와 Element수는 Table 1과 같으며, 탑승자위험도 산정 시 1.3톤 차량의 충돌각 20°, 충돌속도는 80km/h(SB4 등급)로 가드레일의 1/3지점을 충돌점(impact point)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Es=6N으로 정의하였으며 N=30, 포아슨비 μ는 0.25로 각각 가정하여 해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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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연구자들로 부터 각 부재의 형상에 따라 개발된 독창성 있는 가드레일로 무엇이 있는가? 많은 연구자들은 각 부재의 형상과 사용재료에 따라 독창성 있는 가드레일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레일부는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W-Beam, Thrie-Beam 형상과 개방형으로는 2단 또는 3단 튜브형 단면 등이며, 스페이서도 충격흡수를 최대화하기 위해 원형 및 사각형 튜브형, Z-형, C-형, 벌집형 외에도 독특한 형상을 제안하고 있다. 지주도 실린더형, H-형, C-형, 시그마형, 사각형 튜브형, Z-형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가드레일의 재료도 강재와 알루미늄이 주로 사용되나 최근에는 복합소재를 사용한 제품도 연구 중에 있다.
노측용 연성 가드레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노측용 연성 가드레일은 레일부, 스페이서(distance spacer), 지주 및 보조지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각 부재의 형상과 사용재료에 따라 독창성 있는 가드레일을 개발하고 있다.
PE 섬유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 외의 부품들은 강재로 구성한다. PE 섬유는 비교적 높은 강도, 낮은 습윤성, 내약품성이 우수하며 내열성이 있고 특히 영계수(Young's modulus)가 커서 특유의 탄성을 지니는 특징이 있는 까닭에 여러 산업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합성섬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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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rry T. Rosson, Mark G. Bierman, and John RR. Rohde", Assessment of Guardrail-Strengthening Techniqu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8, TRB,1996 

  2. Brian A. Coon, B.S.E.M., E.I.T., John D. Reid, Ph.d., John R. Rohde, Ph.D.,P.E., "Dynamic Impact Testing of Guardrail Posts Embedded", Midwest Rodside Safety Facilety, 1999. 

  3. European Community (2005) Roadside Infrastructure for Safer European Roads (RISER) 

  4. H.E. Ross. Jr., D.L. Sicking, R.A. Zimmer, and J.D. Michie,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Report 350, TRB, 1993. 

  5. HYPERMESH 11.0, Altair Engineering, Troy, MI 2000. 

  6. Jarvis D. Michie, Charles J.Gatchell, and Theodore J. Duke", Dynamic Evaluation of Timber Posts For Highway Guardrails", Highway Research Record 306, TRB, 1970. 

  7. Jey K. Jeyapalan, James F. dewey, Jr., T. J. Hirsch, Hayes E. Ross, Jr., and Harold Coner", Soil-Foundation Interaction Behavior of Highway Guardrail Pos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70, TRB, 1984. 

  8. John R. Rohde, Barry T.Rosson, and Richard Smith", Instrumentation for Determination of Guardrail-Soil Intera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8, TRB, 1996. 

  9. LS-DYNA 971,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STC), 2007.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1989) "Manual for Installation of road safety appurtenance", Design Guidelines. 

  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8)" Installation and maintenance guideline road safety appurtenance-Bridge Barrier", Design Guidelines.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9) "Specifications on the structure and facility standards", Professional code. 

  1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9) "Field manuals for crash test of safety barrier systems", Design Guidelines. 

  14. Weijia Wu, Robert thomson," A study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guardrail post and soil during quasi-static and dynamic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2007. 

  15. Woo, K.S., KO, M.G., Cho, S.H., Kim, W. "A study on Dynamic Behavior of Guardrail Associated with Design Variables",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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