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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애니메이션과 슈렉시리즈에 나타난 몸과 정치권력에 대한 패러디적 특성비교 - 푸코의 정치권력 담론을 중심으로 -
A Parodic Comparison On Body & Political Power in Traditional Animation & Shrek Series - Centered on the Political Power Discourse of Foucault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1, 2013년, pp.56 - 63  

이혜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comparative analysis on the parodying of the body and political powers in the traditional animation and Shrek Series based on the discourse of Foucault. For the research, parody theories and Foucault's discourse were reviewed through the literature study, and Shrek Series was 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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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푸코의 담론 중 포스트모더니즘 이전과 이후의 몸과 정치권력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전통애니메이션과 슈렉시리즈에 나타난 몸과 정치권력을 비교분석하고 진정한 몸과 정치권력의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로 패러디의 이론과 푸코의 몸과 정치권력에 관한 담론을 고찰한다. 실증연구로는 패러디의 대표적 애니메이션인 드림웍스(Dreamworks) 슈렉시리즈(Shrek series)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애니메이션과 슈렉시리즈에 나타난 몸과 정치권력의 패러디적 특성을 푸코의 담론을 바탕으로 비교 고찰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자는 슈렉에 나타난 패러디에 대해 포스트모더니즘적 성향임을 밝히고 그에 나타난 몸의 정치를 푸코의 이론을 통해 살펴보았다. 푸코는 포스트모더니즘 이전시대 개인의 몸은 강압적 권력에 의존했고, 국가나 강자에게 감시당하고 장악 당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시대에는 이 모든 것이 바뀌었다고 하였다.
  • 슈렉은 디즈니 악당들에게도 ‘외면과 무시’가 아닌 ‘자유와 우정’을 내세우며 진정한 해피엔딩을 만들어가자고 한다.

가설 설정

  • 권력관계는 그러한 관계들 사이에서 생겨나는 분배, 불균등, 불균형의 직접적인 결과이며 동시에 내적인 조건이기도 하다. 세 번째, 권력은 밑에서부터 올라온다. 권력관계는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국지적이고 다양한 힘의 전체 이익을 위한 관계로서 사회의 전역에 걸쳐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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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 원텍스트를 풍자, 반어, 혼성모방하는 것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는 낯익고 친근한 원텍스트를 풍자, 반어, 혼성모방9) 하여 자유롭게 비꼰다. 원 텍스트의 근거를 인정하지만 그 의미를 완전히 새롭게 해석하거나 비판적으로 개작함으로서 원(元)텍스트보다 강력한 저항성과 공격성을 가지고 비판적 거리를 두게 하는 풍자10), 표면적으로는 칭찬과 동의를 가장하지만 그 속에 비난과 부정의 뜻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반어(아이러니)11) 둘 이상의 텍스트를 대량 복제하거나 과감히 발췌, 혼합하는 혼성모방12)은 익숙한 내용에 대하여 친근함과 주목성을 가지는 동시에 웃음을 가져오는데 이러한 유희는 부정적이고 비판적이기 보다는 긍정과 새로움에 더욱 가깝다. 이러한 패러디는 전통을 무질서하게 만들어버리고, 새롭게 변화시켜 흥분과 충격, 쾌(快)를 느끼도록 하는 포스트모던 상황을 연출한다.13)
몸은 애니메이션 패러디소재가 될 때 어떤 수단으로 많이 쓰이는가?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는 흥행에 성공했던 영화, 애니메이션, TV드라마를 소재로 이용하여 관객들에게 새롭지만 익숙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는 장점을 가진다. 몸은 패러디소재로서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정치적 권력의 상징적 수단으로 사용된다. 몸은 보이는 외형과 기능에 따라 스스로 권력을 행사하거나 타자에게 지배받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몸의 특성은 무엇인가? 몸은 패러디소재로서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정치적 권력의 상징적 수단으로 사용된다. 몸은 보이는 외형과 기능에 따라 스스로 권력을 행사하거나 타자에게 지배받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푸코는 진정한 몸은 사회 속 테두리 안에서 권력적 시각을 포함하고 고정적 이데올로기에 도전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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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박유신 (2008), 시리즈는 정치적으로 공정한가?: 미국 내 문화충돌과 전복적 욕망의 알레고리, 영상예술 연구, 13, pp. 143-189. 

  2. 슈렉시리즈: 2001년 1편, 2004년 2편, 2007년 3편, 2010년 포에버편. 

  3. Hutchen, L. (1992), 패로디이론, 김상구, 윤여복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11. 

  4. 고현진, 김민자 (1995),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러디에 관한 연구, 복식, 25, pp. 249-267. 

  5. Kyung Ok Jin (2001), Analysis of Parody Applied Modern Fashion Design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1, pp. 145-147. 

  6. 양운덕 (2003), 미셸 푸코, 서울: 살림, p. 22. 

  7. Michel Foucault (1972), Power/knowledge, NY: Pantheon Books, p. 133. 

  8. 이지연 (2007), 컨템포러리 댄스에 나타난 '몸의 정치'적 재현방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7-19. 

  9. 김지혜 (2007),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 유형에 관한 비교분석- 과 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5-22. 

  10. 김지혜 (2007),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 유형에 관한 비교분석- 과 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5. 

  11. 임유상 (2006), 3D 애니메이션에의 유머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06-107. 

  12. 김지혜 (2007),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 유형에 관한 비교분석- 과 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9. 

  13. 김민자 (1998),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모더니즘과 포 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II), 복식, 38, p. 389. 

  14. 김민자 (1998),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II), 복식, 38, p. 370. 

  15. 김민자 (1998),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모더니즘과 포 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II), 복식, 38, pp. 371-372. 

  16.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www.disneyclips.com/imagesnewb4/aurora.html 

  17.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www.disneyclips.com/imagesnewb4/snowwhie.html 

  18. 문혜정, 김민자 (1998), 서양 복식에 나타난 검정색의 이미지, 복식, 41, pp. 207-223. 

  19.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rockstartemplate.com/photography/shrek-movie-posters/ 

  20.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en.wikipedia.org/wiki/File:Princess_Fiona.jpg 

  21.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www.disneyclips.com/imagesnewb4/images1wrakr01/jul17.gif 

  22.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www.rankopedia.com/Best-Lion-King-Character/Step1/5495/.html 

  23.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themoviechef.com/The%20Prince%20of%20Egypt/tmc_The%20Prince%20of%20Egypt.php 

  24. 데이비드 코에닉 (1998), 애니메이션의 천재 디즈니의 비밀, 서민수 역, 서울: 현대 미디어, pp. 25-224. 

  25.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photobucket.com/images/shrek/?sortbysevendaysview 

  26. 자료검색일 2012. 3. 28, http://www.sceincrefelctions.com/media/111705/Shrek_the_Third_-_King_Harold_-_01_Wall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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