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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국내 패션화보의 유형 및 의미 연구
The Study of Expression Types and Aesthetic Meanings of Domestic Fashion Photographs Adopting Parody Storytelling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4, 2014년, pp.383 - 394  

권기영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ression types and aesthetic meanings of fashion photographs adopting parody storytelling. The expressions of parody storytelling in advertising into the following five 5 types: parody of literature, movies, TV programs, art, and social issues. Theref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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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션화보의 커버 스토리에 주제가 되는 이슈를 타이포그라피로 삽입하거나 이와 더불어 관련되는 소품들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시각적으로소구할 수 있으며 이를 보는 독자들은 강한 메시지를 느낄 수 있다. Tables 2-10과 2-11처럼 최근 자연 환경 보호와 동물 보호 그리고 모피반대 운동, 리사이클 등 다양한 이슈들을 패러디한 화보들이 패션에서 자주 등장하는데, 이러한 경로를 통해 브랜드나 디자이너들은 이들 이슈에 대한 그들의 가치관을 드러내며 소비자들과 소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의류 브랜드는 친환경적이며 친자연적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기업과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는 시점에서 국내 패션잡지 의 화보에서 보여지는 패러디 스토리텔링의 유형을 분석하고 패션광고에서 표현되는 표현기법과 미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스토리텔링을 패션화보라는 브랜드 광고의 목적에 활용할 때 패러디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컨셉 설정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 패션은 TV나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보다 주로 잡지의 패션화보를 통해 광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잡지는 당 시대의 패션과 흐름을 알 수 있는 역사적 자료로서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패션잡지는 패션이 각자의 개성과 차별성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흐르면서 패션 스타일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전과 다르게 단순한 아이템 정보제시에서 벗어나 의생활을 아우르는 실용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패션화보들을 수록하는데, 이 때 효과적인 표현 수단으로 스토리텔링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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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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