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동시적 의약품 사용평가(cDUR) 시스템 구축 및 적용 사례 연구 : 국내 한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Implementation of Concurrent Drug Utilization Review System at a General Hospital원문보기
Medical errors such as adverse drug event, improper transfusion, wrong-site surgery, mistaken patient identity and so on commonly occur at health care practice. Information technology, like Drug Utilization Review(DUR) system which reviews, analyzes, and interprets medication data when prescribing, ...
Medical errors such as adverse drug event, improper transfusion, wrong-site surgery, mistaken patient identity and so on commonly occur at health care practice. Information technology, like Drug Utilization Review(DUR) system which reviews, analyzes, and interprets medication data when prescribing, can play a key role in reducing such medical errors and improving patient safety. Korean Government has guided all hospitals to implement concurrent DUR(cDUR) system, which is the first case worldwide in that all healthcare providers have to use cDUR system when prescribing. This paper introduced a case study that a tertiary hospital has integrated the cDUR system into its comprehensive Hospital Information System(HIS) and analyzed the whole prescription data during a week right after adoption of cDUR system. Considering technical strength and weakness, the cDUR system was integrated into the HIS, using Broker Servers for minimizing doctors' anxiety. As the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whole prescription data, DUR conflict events, which mainly included duplicate medications and contra-indicated drug interactions for outpatients, were 2.77%. Although only 0.7% is for the contra-indicated drug interactions, it will be greatly devoted to achieve the purpose of DUR such as improving patient safety.
Medical errors such as adverse drug event, improper transfusion, wrong-site surgery, mistaken patient identity and so on commonly occur at health care practice. Information technology, like Drug Utilization Review(DUR) system which reviews, analyzes, and interprets medication data when prescribing, can play a key role in reducing such medical errors and improving patient safety. Korean Government has guided all hospitals to implement concurrent DUR(cDUR) system, which is the first case worldwide in that all healthcare providers have to use cDUR system when prescribing. This paper introduced a case study that a tertiary hospital has integrated the cDUR system into its comprehensive Hospital Information System(HIS) and analyzed the whole prescription data during a week right after adoption of cDUR system. Considering technical strength and weakness, the cDUR system was integrated into the HIS, using Broker Servers for minimizing doctors' anxiety. As the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whole prescription data, DUR conflict events, which mainly included duplicate medications and contra-indicated drug interactions for outpatients, were 2.77%. Although only 0.7% is for the contra-indicated drug interactions, it will be greatly devoted to achieve the purpose of DUR such as improving patient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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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종합병원에서 환자 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cDUR 시스템의 구축 사례를 소개하고, DUR 시스템 도입 후 실제 사용 현황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cDUR 시스템의 도입 효과 및 향후 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전체 5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제 1장은 서론으로 본 연구의 배경, 목적 및 구성을 기술하였다.
그러나 DUR 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하는 의사의 측면에서 업무적 고려사항이나 정보시스템을 구축을 하는 엔지니어의 측면에서 시스템 구성이나 구축의 방법에 대한 논의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DUR 시스템 구축에 대한 기술적 구조 및 구축 사례와 구축 후 직접 사용하는 의사들의 처방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제까지 분석한 내용을 동일성분 중복, 병용금기, DUR 의약품수, 중복 일수, 환자 1인당 DUR 팝업 횟수, DUR 팝업별 소요시간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Table 4]와 같다. 그리고 DUR 환자수가 가장 많은 내과계인 내분비대사내과와 비내과계에서 DUR 환자수가 가장 많은 신경과도 상호 비교하고자 종합 분석을 추가하였다.
제안 방법
3차례에 걸친 심평원의 DUR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설명회와 병원 내 정보위원회를 통한 환자에게 처방을 내리는 의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2011년 12월 15일까지 전산 개발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DUR 시스템의 테스트 후 2012년 1월 1일 정상적으로 외래 진료 시 적용했다.
S병원은 4가지 방안의 장단점을 검토하여 처방 의사의 관점에서 DUR 점검 서비스 도입 이전과 똑같은 방법이면서 DUR 점검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유연한 처리가 가능한 Broker 서버를 활용한 서버 기반의 DUR 점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많은 수량의 PC를 의사가 처방을 내릴 때 사용하므로 DUR 점검에 따른 장애가 PC 기반보다 적은 것이 장점이나 충분한 개발 기간과 개발 투자비 발생이 단점이다.
제 3장은 DUR 시스템을 실제로 구축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술적 구조에 대한 구축 사례이다. 본 장에서는 직접 사용하는 의사들의 처방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실제 사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서울 소재 2,000병상 규모의 3차 S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의사들이 외래 진료 시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 내리는 처방을 대상으로 처방 형태 및 처방 소요시간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위하여 DUR 시스템 도입 후 2012년 1월 2일부터 8일까지 1주일 동안의 사용 실적을 전수조사였다.
대상 데이터
2차 시범사업은 2009년 11월부터 제주도 지역으로 확대 시행하였다. 두 차례에 걸친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DUR 점검 전국 서비스인 3단계는 2010년 12월부터 실시되었다. 다만, 자체 DUR 실시 의료기관인 3차 종합병원은 2011년 12월 말까지 유예하였다(HIRA, 2010; Kim et al.
본 장에서는 직접 사용하는 의사들의 처방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실제 사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서울 소재 2,000병상 규모의 3차 S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의사들이 외래 진료 시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 내리는 처방을 대상으로 처방 형태 및 처방 소요시간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위하여 DUR 시스템 도입 후 2012년 1월 2일부터 8일까지 1주일 동안의 사용 실적을 전수조사였다.
성능/효과
3% 수준인 937건에서 처방전 간 경고 팝업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약국에서 처방변경 없이 그대로 조제하는 비율이 77.3% 수준으로 DUR 팝업안내에 따른 처방 삭제, 변경 등의 조치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처방 변경과 같은 중재 활동이 의사 스스로 또는 약사와 함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기반 여건을 만든다면 DUR 적용으로 의약품에 대한 비용절감 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를 했다(Lee, 2010).
2011년 7월부터 논의를 시작하여 9월 진료부원장을 중심으로 약제부, 보험심사부, 간호부, 전산팀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하여 전산 개발을 추진하였다. 3차례에 걸친 심평원의 DUR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설명회와 병원 내 정보위원회를 통한 환자에게 처방을 내리는 의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2011년 12월 15일까지 전산 개발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DUR 시스템의 테스트 후 2012년 1월 1일 정상적으로 외래 진료 시 적용했다.
S 병원 추진 TF팀에 참여한 의사들의 첫 번째 요구사항은 비록 DUR 시스템을 사용 중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진료 업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해줄 것으로 요구하였다. DUR 점검 서비스 시스템을 기술적으로 검토한 결과, 병원정보시스템에 적용하는 방안에는 [Table 2]에 제시된 것과 같이 의사가 외래 진료 시 처방을 내리는 PC가 바로 심평원의 DUR 서버와 통신하는 방안과 병원 내 처방정보를 중앙에서 저장하는 OCS 서버를 통하여 통신하는 방안이 있다. 그리고 통신하는 과정에 중개 서버인 Broker PC나 서버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사유 입력은 최종 전송된 것만 저장되므로 발생한 2,837건 중 최종 사유인 1,138건에 대한 사유코드를 분석한 결과, 612건(53.6%)가 F 코드로서 “처방일과 투약일이 다른 경우”였다.
세 번째 높은 빈도는 I 코드인 “투여일수를 변경하여 중복 또는 병용이 발생하는 경우”로서 78건인 6.9%였다.
3%로 재직 현황대비 상대적으로 적었다. 외래 진료 시 의약품 처방 현황은 교수 55.3%, 부교수 14.5%, 조교수 12.6%로 환자 현황보다 높은 82.6%로 나타났다. 임상강사 12.
1%로서 환자 현황보다도 낮은 분포였다. 외래 진료 시 의약품 처방에 따른 의약품 중복 및 병용 금기 경고 팝업이 나타나는 DUR 환자수 현황은 직급별로 교수 49.8%, 부교수 12.1%, 조교수 21.2%, 임상강사 7.4%, 전공의 9.5%로 나타났다. 기타에서는 DUR 팝업이 나타나지 않았다.
동일성분 중복은 타 의료진이 발행한 처방전간에는 최소 1일 중복부터 최대 180일 중복까지 DUR 팝업이 나타났다. 중복일 수를 분석한 결과, 평균 18.
동일성분 중복은 타 의료진이 발행한 처방전간에는 최소 1일 중복부터 최대 180일 중복까지 DUR 팝업이 나타났다. 중복일 수를 분석한 결과, 평균 18.8일의 중복되었다. 그리고 그 빈도는 [Figure 5]와 같다.
DUR 팝업이 나타나면 의약품을 처방하는 의사가 사유를 입력하는 데 소요된 시간은 [Figure 6]에 제시된 것처럼 1초부터 628초까지 다양하였다. 총 1,752건을 분석한 결과, 평균 20.6초이며, 72%가 평균 시간이내 DUR 팝업 사유를 입력하였다. 가장 높은 빈도는 5초로서 132건으로 이는 24.
외래 진료 시 시간 압박이 크지 않는 토요일, 일요일 발생 건 수(2건)를 제외한 평일 기준 1,750건에 대한 시간대 별로 DUR 팝업 발생 건수와 사유 입력 소요시간을 분석한 결과, [Figure 7]에서 보는 것과 같이 DUR 팝업 건수가 평균 발생 건수보다 높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는 사유 입력시간이 평균 사유 입력시간보다 짧았다. 반면, DUR 체크 및 처방 저장시간은 시간대에 관계없이 일정하였다.
S병원의 2011년 외래 진료 1단위(Unit)에서 평균적으로 36명의 외래 환자를 진료하였다. 병원 전체 DUR 환자수인 2.77%를 적용하면 외래 진료 1단위당 1명의 DUR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DUR 시스템에서 동일성분 중복으로 체크된 의약품 수는 평균 2.53개이며 평균 중복일수는 17.2일이었으며, 처방전달시스템에서 환자 1명당 DUR 사유 입력을 하는데 31.6초 정도 소요되 었다. 환자 1명 외래 진료에 짧게는 3분, 길게는 10분 정도 소요되는 현실에서는 DUR 환자가 발생하면 순수하게 정보시스템 작동에 0.
6초 정도 소요되 었다. 환자 1명 외래 진료에 짧게는 3분, 길게는 10분 정도 소요되는 현실에서는 DUR 환자가 발생하면 순수하게 정보시스템 작동에 0.5분이 더 소요되는 것으로 판단되며, DUR 팝업이 발생하게 되면 환자에게 내원하고 있는 의료기관, 복용 중인 의약품, 그리고 동일성분 중복 의약품 설명 등 실질적인 상담 시간을 고려한다면 실질적인 시간적 부담은 더 클 것으로 파악된다.
DUR 환자가 가장 많은 내분비대사내과는 외래 진료 1단위당 3.8명의 DUR 환자가 발생하며, 동일성분 중복 의약품은 3.22개로서 병원 전체 평균보다 1.3배 많았고 중복 일수는 17.3일로 비슷하였다. 반면 DUR 환자 당 팝업화면이 1.
3일로 비슷하였다. 반면 DUR 환자 당 팝업화면이 1.43회, 사유 입력 소요시간은 14.7초로서 병원 전체 평균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진료과보다 DUR 환자가 많지만, 외래 진료시 빠른 처방 진행을 하여 업무 부담을 가능한 최소화하려는 노력으로 보여 진다.
3배, 1,2배로 나타나는 것으로 볼 때 다른 진료과 대비 의약품 처방이 많은 경향이 있다. 또한 DUR 환자 당 팝업횟수가 1.41회 병원 전체 평균보다 낮았지만 사유 입력 소요시간이 23.4초로서 DUR 팝업 사유 입력에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DUR은 우리나라 복지부에서 정의하였듯이 환자에게 노출될 의약품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환자 안전 제고의 측면과 부차적으로 의약품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HIRA, 2010; Lee, 2010). 환자 안전 제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병용금기, 연령금기, 임부금기 등의 DUR 팝업 메시지는 전체 대비 1%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사용례가 발생하였나, 한 건의 발생도 의약품의 복용하는 환자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DUR 시스템이 환자 안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반면, 99%의 DUR 팝업 메시지는 의약품 성분 중복과 관련되는 처방 사례로 DUR의 부차적인 기대효과인 의약품 비용 절감 효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환자 안전 제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병용금기, 연령금기, 임부금기 등의 DUR 팝업 메시지는 전체 대비 1%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사용례가 발생하였나, 한 건의 발생도 의약품의 복용하는 환자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DUR 시스템이 환자 안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반면, 99%의 DUR 팝업 메시지는 의약품 성분 중복과 관련되는 처방 사례로 DUR의 부차적인 기대효과인 의약품 비용 절감 효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살펴본 바와 같이 처방전달 시스템에 저장된 의사 처방과 DUR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병원 전체 DUR 환자 당 31.6초(1.54회×20.6초/1회)의 소요되는 것으로 볼 때 수치적으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으나, 정보시스템에 기록되지 않는 환자와 의약품 처방관련 문의와 상담관련 시간을 고려한다면 DUR 시스템 사용자인 의사 개인의 관점에서는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6%의 경우는 처방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 사유를 입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DUR 사유 입력 소요 시간과 같은 실 사용자인 의사의 업무 부담 요소를 개선하여 좀 더 편리하게 DUR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실질적인 의약품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DUR 도입 목적은 환자 안전 제고를 통한 국민의 건강 증진이다. 즉, DUR 시스템 적용 전후 처방의 내용 비교 분석을 통해서 환자에게 미치는 안전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여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한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비록 부가적인 효과이기는 하나, 성분중복 처방의 감소에 따른 환자 및 보험자(국가) 차원에서 경제적인 효과 측정을 향후 연구 후 결과를 제시한다면 DUR 활성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즉, DUR 시스템 적용 전후 처방의 내용 비교 분석을 통해서 환자에게 미치는 안전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여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한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비록 부가적인 효과이기는 하나, 성분중복 처방의 감소에 따른 환자 및 보험자(국가) 차원에서 경제적인 효과 측정을 향후 연구 후 결과를 제시한다면 DUR 활성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약품 사용평가는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가?
의료 오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은 의사가 처방을 내릴 때 임상적 의사결정(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CDSS)을 지원하는 것 즉, 환자 특성에 적합한 처방을 추천하고, 처방할 내용에 대한 중복이나 금기를 체크하고 그리고 알레르기 같은 정보를 경고하는 기능들이다(Lee et al., 1996; Staggers et al.
병원정보시스템의 적용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효율적인 업무 추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병원정보시스템의 적용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Kang et al., 2001).
우리나라는 정보시스템을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는가?
, 2001). 미국은 1965년 노인들을 위한 메디케어 제도를 적용하면서, 그리고 우리나라는 1978년 의료보험제도의 도입으로 진료비 청구를 위하여 본격적으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기 시작하였다(Kim 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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