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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형 전동기의 구동방법에 따른 전기적 특성 및 전자기적 가진원 분석
Electrical Characteristics and Electromagnetic Excitation Force Comparison of PM Motor according to the Driv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2, 2013년, pp.144 - 151  

이수진 (Hanyang University) ,  김도진 (Hanyang University) ,  이병화 (Hanyang University) ,  홍정표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result of the mechanical noise and vibration analysis as well as the electric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permanent magnet(PM) motor according to the driving method that is Brushless DC(BLDC) drive and Brushless AC(BLAC) drive. To do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PM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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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Zhu et al.(3)의 논문에서는 구형파 역기전력 파형을 가지는 전동기를 대상으로 BLDC 및 BLAC 구동 시 약자속 제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추가적으로, Masataka et al.
  • 하지만, 기계적인 진동소음에 관해서는 나타내고 있지 않은 논문들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전동기의 구동방법에 따른 전기적인 특성 비교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진동소음 분석을 위한 전자기 가진원 분석방법 소개와 구동방법에 따른 진동소음 분석 결과를 나타내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Maxwell stress tensor를 이용한 유한요소 해석법(finite element analysis: FEA)을 통하여 공간과 시간에 대한 스펙트럼 분석(spectrum analysis)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동기의 진동소음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유한요소 해석법과 동특성 해석(dynamic simulation), 그리고 소음 진동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전자기적 가진력 및 토크리플, 그리고 전동기 효율과 제작비용에 관하여 구동 방법에 따른 성능 비교 분석을 수행한다.
  • 이 논문은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구동방법에 따른 전자기적 특성 및 진동소음 비교를 목적으로 두 구동방법에 따른 전기적 특성을 비교하였고 진동소음 분석을 위한 전자기력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해석방법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결과도 해석 결과와 비슷함을 확인하였다.
  • 그리고 전류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 소음은 부하 운전 중 전류의 크기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자기소음으로 전류의 고조파 성분이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이러한 전자기적인 가진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공극에서의 공극자속 밀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공극에서 생성되는 자기력 파동은 식 (4)와 같이, 공극 자속밀도의 제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각각의 자속밀도 고조파들 간의 무수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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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의 소음원은 어떻게 나뉘어 지는가? 전동기의 소음원은 크게 구조적인 원인과 전자기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구조적인 원인은 모드 실험과 해석을 통하여 분석 할 수 있으나 기계적 강성 증가를 통한 고유진동수 변화나 소음원 차폐 등의 기계적인 보강 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영구자석형 전동기는 제어 방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영구자석형 전동기는 제어 방법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Brushless DC(BLDC) 전동기로 hall sensor를 이용하여 회전자의 위치를 분석하고 6-step 구동방법에 의해 구형파 전류를 인가해주는 방식이고, 다른 종류인 Brushless AC(BLAC) 전동기는 PWM제어를 이용하여 정현파 전류를 인가하는 제어방법이다. 이러한 제어방법의 차이에 따른 전동기 성능을 비교하기 위하여 동일한 전동기로 구동 방법(BLDC와 BLAC)을 달리함으로써 토크리플 및 효율과 같은 전동기 특성이 변함을 비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 중에 하나라 생각된다.
전동기의 소음의 전자기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전동기의 진동소음 원인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전자기적인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 사료된다. 전자기적인 원인은 전자기력으로 작용하는 글로벌 포스인 코깅토크와 토크리플이 있으며, 로컬 포스인 접선방향과 법선 방향 로컬 포스가 있다. 그러나 전동기의 소음원을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포스의 요소인 로컬 포스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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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un, T., Kim, J. M, Lee, G. H., Hong, J. P. and Choi, M. R., 2011, Effect of Pole and Slot Combination on Noise and Vibration in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7, No. 5, pp. 1038-1041. 

  2. Shi, Y. F., Zhu, Z. Q. and Howe, D., 2006, Torque-speed Characteristics of Interior-magnet Machine in Brushless AC and DC Mode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Their Flux-weakening Performance, Proceeding of the Power Electronic and Motion Control Conference, pp. 1-5. 

  3. Zhu, Z. Q., Shen, J. X. and Howe, D., 2006, Flux-weakening Characteristics of Trapezoidal Back-emf Machines in Brushless DC and AC Modes, Proceeding of the Power Electronic and Motion Control Conference, pp. 13-16. 

  4. Miyamasu, M. and Aktsu, K., 2011, Efficiency Comparison Between Brushless DC Motor and Brushless AC Motor Considering Driving Method and Machine Design, Proceeding of Industry Electronics Society Conference, pp. 1830-1835. 

  5. Lee, C. M., Shin, Y. H. and Moon, J. W., 2012, Sound Source Investigation of Outer Rotor BLDC Mo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3, pp. 208-213. 

  6. Timar, P. L, 1989, Noise and Vibration of Electric Machines, Amsterdam: Elsevier Sicience. 

  7. Goeras, J. F., Wang, C. and Lai, J. C., 2006, Noise of Polyphase Electric Motors, CRC Press Taylor & Francis Publishing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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