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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순화된 타이어 진동전달 모델의 전달경로분석법을 이용한 로드노이즈 예측기술 개발
Road Noise Estimation Based on Transfer Path Analysis Using a Simplified Tire Vibration Transfer Model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2, 2013년, pp.176 - 184  

신태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박종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상권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신광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황성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ntification of road noise is a challenging issue in the development of tire noise since its transfer paths are complicated. In this paper, a simplified model to estimate the road noise is developed. Transfer path of the model is from wheel to interior. The method uses the wheel excitation forc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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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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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 도로주행에 대하여 적용이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역변환 기술을 이용하여 휠 부의 가진력을 예측하고, 휠 가진력과 구조전달함수를 이용한 전달경로분석법을 적용하여 타이어의 특성에 따른 로드 노이즈를 예측하고자 한다.
  • 따라서 타이어 기인 차량 실내소음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선단 가진력과 타이어 전달함수, 현가장치 및 차량의 전달함수 측정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Fig. 1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4개의 타이어 중에 한 개의 타이어와 도로가 접촉하는 경우에 대해서 먼저 실내 음압을 예측하고자 한다. 한 개의 타이어에 의한 가진력은 타이어의 휠을 통하여 차체를 가진하여 실내 음압을 발생시킨다.
  • 이 연구에서는 휠 가진력을 예측하여 타이어 가진에 기인하는 차량의 실내 음압을 예측하는 전달경로해석기법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은 주행 시의 각타이어의 너클 진동과 너클과 휠 중앙부 사이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여 휠 중앙부 가진력을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이 경우 전달함수#는 각 휠 중앙부에서 운전자 위치까지의 전달 함수로 각 휠 중앙부 간의 간섭(cross talk)이 생길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 간섭에 의한 영향이 주 전달경로인 휠 중앙부에서 운전자 위치까지의 전달경로에 대하여 적다고 가정하여 2장에서의 단입력-단출력 모델을 바탕으로 모델을 구성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영향은 무시한다. 이 영향의 감소를 위한 추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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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 소음의 예측에는 어떠한 방법이 사용되는가? 타이어 소음은 주로 다양한 타이어의 특성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타이어 특성에 따른 타이어 소음의 정량적 예측은 타이어 개발에 주요한 연구과정이다. 타이어 소음의 예측에는 전달경로분석법(transfer path analysis) 이 사용되고 있다. 전달경로분석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타이어와 도로의 접촉에 의한 가진력 측정이 필요하다.
전달경로분석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타이어 소음의 예측에는 전달경로분석법(transfer path analysis) 이 사용되고 있다. 전달경로분석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타이어와 도로의 접촉에 의한 가진력 측정이 필요하다. 타이어와 도로의 접촉면에서 가진력을 측정하는 것은 실험적으로 불가능하다.
너클부 가진력의 측정에 대한 실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크리트 가진의 경우 너클부 가진력의 측정에 대한 실험이 추가된다. 이 경우 도로주행에 대하여 적용이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역변환 기술을 이용하여 휠 부의 가진력을 예측하고, 휠 가진력과 구조전달함수를 이용한 전달경로분석법을 적용하여 타이어의 특성에 따른 로드 노이즈를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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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andberg, U. and Ejsmont, J. A., 2002, Tyre/road Noise Reference Book, Informex, pp. 43-154. 

  2. Kim, S. J. and Lee, S. K., 2007, The Analysis of Vehicle Interior Noise by the Powertrain and Measurement of Noise Transfer Function using Vibro-acoustic Reciproc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4, pp. 501-506. 

  3. van Keulen, Ir. W. and Duskov, Dr. ir. M., 2005, Inventory Study on Basic Knowledge on Tyre/road Noise, IPG Project Report DWW-2005-022., 

  4. Harrison, M., 2004, SAE International, Vehicle Refinement: Controlling Noise and Vibration in Road Vehicle, pp. 179-181. 

  5. Park, J. H., Hwang, S. W. and Lee, S. K., 2012, Road Noise Prediction Based on Frequency Response Function of Tire Utilizing Cleat Excitation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8, pp. 720-728. 

  6. Choi, H. G., Thite, A. N. and Thompson, D. J., 2007, Comparison of Methods for Parameter Selection in Tikhonov Regularization with Application to Inverse Force Determin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04, No. 3/5, pp. 561-917. 

  7. Tikhonov, A. N., 1963, Solution of Incorrectly Formulated Problems and the Regularizaion Method, SSSR 151. Dokl. Akad Nauk. Soviet Math. Dokl. 4, pp. 501-504, pp. 1035-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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