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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9, 2013년, pp.760 - 767
김동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종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준영 (한국해양대학교 조선기자재공학부) , 최형식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안진형 (국방과학연구소)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Manta-type AUV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and analyzed its control performance as well as its dynamic characteristics underwater. The nonlinear motion of equations, which are expressed in terms of hydrodynamic coefficients obtained by various experiments, are u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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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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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정의 수중에서의 위치정보를 획득하고 제어하기 위해서 어떤 센서가 필요한가? | 수중에서는 잠수정의 이동 경로에 대한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GPS 신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잠수정의 수중에서의 위치정보를 획득하고 또한 이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DVL (Doppler Velocity Log), Magnetic-compass, Gyrocom-pass, IMU (Inertial Measurement Unit), 압력센서와 같은 여러 가지 센서가 필수적이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센서들의 출력값에 대한 정보들을 적절히 혼합하여 잠수정의 제어에 이용하게 된다. | |
유체력계수을 구하기 위한 실험의 한계는 무엇인가? | 슬라이딩 모드 제어이론에서 사용되는 무인잠수정의 유체력계수는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구해진다. 하지만 이를 구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차 또는 실해역에서는 조류 및 바람과 같은 외란이 존재하게 되며, 이를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모델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러서 본 연구에서는 제어기에 사용된 외란 또는 모델의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항으로써 오차범위의 한계값과 제어성능 및 안정성을 위한 제어기의 게인과 파라미터들도 마찬가지로 시행착오법을 통하여 설정하였다. | |
MTV의 설계 개념은 무엇인가? | 현재 수중에서 운용되고 있는 무인잠수정들의 외형은 다양한 형태들이 존재하고 있으며[1-5], 그 중에서도 미해군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MTV (Manta Test Vehicle)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MTV의 설계 개념은 평상시에는 잠수함의 모선에 부착되어 있는 UUV가 필요할 경우 모선에서 분리되어 작전해역에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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