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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수중 운동체의 유체력 미계수 결정 및 6자유도 운동해석
Simulation-Based Determination of Hydrodynamic Derivatives and 6DOF Motion Analysis for Underwater Vehicl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5, 2017년, pp.371 - 377  

고광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안형택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안진형 (국방과학연구소 제 6 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simulation-based determination method for hydrodynamic derivatives and 6DOF (degrees-offreedom) motion analysis for an underwater vehicle. Hydrodynamic derivatives were derived from second-order modulus expansion and composed of the added mass, and linear and nonlinear damp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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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 가지 예인 시나리오는 다양한 관점에서 예인체의 운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L형(90도) 선회, U형(180도) 선회 그리고 S형(360도) 선회로 구성된다. L형 선회는 경로의 방향이 순간적으로 90도 변화되기 때문에 실제 운용단계에서 수행될 수 없는 가혹한 조건의 기동이지만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 기법의 강건성을 보여주기 위해 해석 시나리오로 활용되었다.
  •  이를 통해 CFD 시뮬레이션을 통한 유체력 감쇠계수 결정 방법론의 타당성이 간접적으로 제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FD 시뮬레이션을 통한 유체력 미계수 결정법에 대한 일련의 수치적인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유체력 미계수는 Second-order modulus 전개로 유도하였으며, 부가질량은 포텐셜 이론을 바탕으로 이론적으로 결정하였다(Son et al.

가설 설정

  • 수중 예인체의 독자적인 운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해석에서는 케이블이 아닌 캐리지에 의해 예인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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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 운동체의 외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중 운동체의 외력은 일반적으로 정수력, 동유체력, 제어력, 환경하중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정수력은 수중 운동체의 자세에 대한 함수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수중 운동체의 자세에 따라 자동적으로 결정된다.
동유체력이란? 동유체력은 물체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유체력이기 때문에 물체의 가속도와 속도에 대한 함수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가속도와 속도에 대하여 동유체력을 Taylor-series 전개하면 수학적인 모델링이 가능하다.
CFD 시뮬레이션을 통한 유체력 감쇠계수 결정 방법론의 타당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준 연구는? 최근 Go et al.(2016b)의 연구에서는 CFD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결정된 유체력 감쇠계수를 이용하여 실제 수중 예인체의 해상 시험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예측해 낼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를 통해 CFD 시뮬레이션을 통한 유체력 감쇠계수 결정 방법론의 타당성이 간접적으로 제시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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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hn, J.H., Jung, C.H., 2012. A Study on the Analysis of Underwater Behaviors of Two Bodies Having Different Weight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1(1), 35-43. 

  2. Clarke, D., 2003. The foundations of steering and maneuvering.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utomatic Control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s, Melbourne Australia, Plenary talk. 

  3. Fedyaevsky, K.K., Sobolev, G.V., 1963. Control and Stability in Ship Design. State Union Shipbuilding Industry Publishing House, Leningrad. 

  4. Fossen, T.I., 1994. Guidance and Control of Ocean Vehicles.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5. Fossen, T.I., 2011. Handbook of Marine Craft Hydrodynamics and Motion Control.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6. Go, G., Lee, E., Ahn, H.T., Kim, S., Chun, S.Y., Kim, J.S., Lee, B.H., 2016a. 6DOF Simulation and Determination of Hydrodynamic Derivatives of Underwater Tow-Fish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4), 315-328. 

  7. Go, G., Lee, E., Ahn, H.T., 2016b. 3D Nonlinear Fully Coupled Simulation of Cable and Tow-fish System.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0(6), 458-467. 

  8. Pan, Y., Zhang, H., Zhou, Q., 2012. Numerical Prediction of Submarine Hydrodynamic Coefficients Using CFD Simulation. Journal of Hydrodynamics, 24(6), 840-847. 

  9. Son, K.H., Lee, S.K., Ha, S.P., 2006. Mathematical Model for Dynamics of Manta-type Unmanned Undersea Vehicle with Six Degrees of Freedom and Characteristics of Maneuverability Respons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4), 399-413. 

  10. Santhakumar, M., Asokan, T., Sreeram, T.R., 2009. Analysis of Parameter Sensitivity Using Robust Design Techniques for a Flatfish Type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Statistics, and Reliability, 2009, 1-10. 

  11. Shadlaghani, A., Mansoorzadeh, S., 2016. Calculation of Linear Damping Coefficients by Numerical Simulation of Steady State Experiments. Journal of Applied Fluid Mechanics, 9(2), 653-660. 

  12. Tyagi, A., Sen, D., 2006. Calculation of transverse hydrodynamic coefficient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 approach. Ocean Engineering, 33(5), 798-809. 

  13. Zhang, H., Xu, Y., Cai, H., 2010. Using CFD Software to Calculate Hydrodynamic Coefficient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Application, 9, 149-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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