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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 빅데이터에 의한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영향 평가에 관한 연구
Assessment of External Force Acting on Ship Using Big Data in Maritime Traffic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3 no.5, 2013년, pp.379 - 384  

김광일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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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관제센터(Vessel Traffic Service, VTS)에서 항해중인 선박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선박에 영향을 주는 외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해상교통 빅데이터는 크게 선박 제원 및 통항정보 등 선박에 의하여 수집되는 정보가 있으며, 다른 하나는 해역에 관련된 바람, 파고, 조류흐름의 외력정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상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선박에 영향을 주는 외력영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해상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하여 바람, 파도, 조류 정보, 대수속력(Speed Over Water, SOW)에 대한 정보로 구성되는 해역외력코드(Waterway External Force Code)를 사용하였다. 해역외력코드를 데이터베이스로 하여 그 결과로서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영향을 추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effective ship management in VTS(Vessel Traffic Service), it needs to assess the external force acting on ship. Big data in maritime traffic can be roughly categorized into two groups. One is the traffic information including ship's particulars. The other is the external force information e.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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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 선박이 각 셀 구간을 통과 시 동적정보와 그에 대응하는 정적정보를 수집하여 저장함으로써 해상교통 빅데이터로 활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적정보와 동적정보를 가지고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영향을 평가하여 분석 및 저장하였다. 이러한 데이터 통계를 활용하여 임의의 선박에 작용되는 외력을 예측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체 데이터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VTS에서 AIS를 통하여 수집된데이터와 대수속력 및 WEF Code를 연계하여 선박에 영향을 미치는 외력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데이터 결과 값은 선박의 적화 상황 및 선박별 특성으로 다른 결과 값이 산출될 수 있지만, 데이터가 축적되면 이러한 오차는 줄어 들 것이다.
  • 하지만 해역을 관할하는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VTS)의 관점에서는 개개의 선박에 대한 조종상황 파악이 불가능하고, 조종성능을 고려한 외력계산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축적된 해역의 외력 데이터와 선박 침로 및 속력데이터를 융합하여 선박에 영향을 미치는 외력을 산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 기상정보 데이터와 VTS에서 선박 AIS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빅데이터 처리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빅데이터는 단순히 정보를 수집, 축적하는 것만 아니라 구조화되지 않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로부터 숨겨진 패턴을 찾아낼 수 있다[1]. 해상교통관제센터(Vessel Traffic Service, VTS)에 의한 해상교통관리업무에서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의 도입에 따라 항만 및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으로부터 해상교통정보의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해졌다.
해상교통관제센터에 의한 해상교통관리업무에서 선박자동식별장치의 도입으로 가능해진 것은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단순히 정보를 수집, 축적하는 것만 아니라 구조화되지 않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로부터 숨겨진 패턴을 찾아낼 수 있다[1]. 해상교통관제센터(Vessel Traffic Service, VTS)에 의한 해상교통관리업무에서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의 도입에 따라 항만 및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으로부터 해상교통정보의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해졌다. 또한 연안 및 항만수역의 항로표지 시설에 부가적으로 설치된 기상센서로부터도 외력에 대한 정보수집이 가능해 졌다.
해상에서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한 분석은 어떠한 측면에서 중요한가? 해상에서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 즉, 바람, 파도, 조류에 대한 분석은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해 중요하다. 해상에서 선박에 영향을 미치는 외력 분석은 선박 항로에 영향을 미치는 외력영향평가와 함께 그 결과로서 예정된 변침점 및 도착예정시간 추정에 필수적이며 VTS의 안전한 해상교통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 S. Kim, A Study on The Utilization and Analysis Method of Big Data,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2013. 

  2. J. D. Yun, The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Sejong Publishing Co. Ltd., pp. 192-204, 2013. 

  3. K. I. Kim, J. S. Jeong, G. K. Park, "Extimation of External Force on Waterways Using Big Data in VTS,"13th Asian Conference on Maritime System and Safety Research, pp.165-169, 2013. 

  4. IALA Guideline No. 1028, On The Automatic Ientification System (AIS) Volume 1, Part I Operational Issues, AISM IALA, December 2004. 

  5. Jindo Marine Transport Facilities Management Office, Marine Weather and Tidal Current Information, Available : http://jindo.mltm.go.kr, 2010, [Accessed : Jul 25, 2013] 

  6. H. S. Lee, D. H. Choi, J. C. Park, "Study on Tidal Current Simulation and its Application to Speed Trial around Straits of Korea," Journal of Ocean Engineers, Vol. 24, no. 6, pp 23-29, 2010. 

  7. J. S. Jeong, K. I. Kim, K. K. Park, "A quantitative collision probability analysis in port waterwa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3, pp. 373-378, 2012. 

  8. K. I. Kim, J. S. Jeong, K. K. Park, "A study on development of maritime traffic assessment mode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6, pp. 761-767p, 2012. 

  9. W. J. Jhong, J. S. Lee, J. W. Ko, P. S. Park, "Fuzzy Logic Based Prediction of Link Travel Velocity Using GPS Inform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2, no. 3, pp. 342-347p, 2003. 

  10. D. Y. Kim, D. W. Jo, M. R. Yi, G. K. Park, "Intelligent Navigation Safety Information System based on Information-Fusion Techonolog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2, pp. 226-233p, 2010. 

  11. E. K. Kim, J. S. Jeong, G. K. Park, N. K. Im, "Characteristics of Ship Movements in a Fairway,"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12, no. 4, pp. 285-28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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