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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및 진동을 고려한 도심지 내 대단면 수직구 발파설계 사례 -싱가포르 Transmission Cable Tunnel EW2 공구-
Blasting Design for Large Shaft in Urban Area Considering Noise and Vibration -Singapore Transmission Cable Tunnel EW2-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1 no.1, 2013년, pp.55 - 63  

김지연 (SK건설) ,  이효 (SK건설) ,  김도훈 (SK건설) ,  고태영 (SK건설) ,  이승철 (SK건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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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전력구 터널 건설공사는 싱가포르 내의 전력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지하에 400kV의 고압 전기 케이블 등 송전설비 설치를 위한 터널을 건설하는 공사이다. 본 전력구는 총연장 35km의 터널로서 18.5km의 North-South Line의 3개 공구 (NS1, NS2, NS3)와 16.5km의 East-West Line의 3개 공구 (EW1, EW2, EW3)로 나누어 건설된다. 총 6개의 공구 중 SK건설은 EW2 공구와 NS2 공구를 수주하여 현재 시공중이다. 본 프로젝트의 과업 중 지상과 고압 송전 케이블 터널을 연결하는 수직구가 공구당 3~4개소가 있으며, 시공 중에는 TBM 발진용으로 활용된다. 지하 전력구는 싱가포르 내 도심 한복판을 가로질러 건설되며, 수직구 또한 대부분 도심지 내에 있어 수직구 굴착 시 발파 효율의 극대화와 동시에 싱가포르 소음 및 진동 기준을 만족하는 최적의 발파 설계가 요구된다. 싱가포르 전력구 터널 EW2 공구의 수직구 발파는 현지 허용 진동속도기준을 준수하고 국내의 우수한 발파 설계기술을 적용하여 설계되었으며 본 설계를 통하여 국내의 우수한 발파 설계 및 시공 기술을 전파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ncreasing needs in power, Singapore is requiring stronger power transmission. Singapore Transmission Cable Tunnel is underground tunnel for transmission system installation such as 400 kV cable. This Transmission Cable Tunnel is 35 km long in total. The North-South Transmission Cable Tunnel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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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발파 효율의 극대화와 동시에 싱가포르 환경규제를 만족하도록 소음/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수직구 발파 설계 사례로 내경 12∼18m의 대단면을 반원의 2회 분할 발파로 설계하여 수직구 안정성 확보뿐만 아니라 굴착 사이클 타임을 최적화하였다.

가설 설정

  • 분할 발파를 통해 수직구 안정성 확보는 물론 굴착 사이클 타임을 최적화하여 공기를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예를 들어 한 단면에서 발파로 인한 버럭처리 작업을 수행할 때 다른 단면에서 숏크리트나 록볼트 작업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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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싱가포르 전력구 터널 건설공사는? 싱가포르 전력구 터널 건설공사는 싱가포르 내 전력수요 증가 및 발전용량 확대에 따른 송전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지하 전력구 터널을 건설하여 400kV의 고압 전기 케이블 등 송전설비를 설치하는 공사이다.
EW2 공구의 위치는? 특히 EW2 공구는 싱가포르 내 도심 한복판을 가로질러 건설되며, 수직구 또한 대부분 도심지 내에 있다. 수직구 주변으로는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 등이 있어 발파에 의한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민원 유발 요인이 상시 존재하고 있다.
무한시차가 가능하도록 시공하는 뇌관 연결방법의 단점은? 반면, 상기의 뇌관 연결방법은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주요 단점은 첫째, 연결용 뇌관이 공마다 배치되어 불필요한 뇌관비용이 발생하여 공사비가 증가하며 둘째, 뇌관의 연결이 느슨해지거나 전 단계 공의 불발 때문에 전체 불발의 가능성이 존재하고 셋째, 설계에서 고려하지 않은 순발로 인해 발파진동이 예상보다 커질 위험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지발의 발파공 배치가 좌우 대칭으로 순발에 의한 비석 때문에 Cutoff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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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 2006, 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시공 지침. 

  2. 국토해양부, 2012, 도로설계기준. 

  3. Langefors, U and Kiglstrom, B, 1973, The Modern Technique of Rock Blasting,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4. Siskin, D.E., Stagg, M.S., Kopp,J.W., and Dowding, C.H., 1980, Structure response and damage produced by ground vibrations from surface mine blasting, USBM Report RI 8507, USA. 

  5. SPPA, 2011a, Geotechnical Interpretative Baseline Report, Design and Construction of East-West Transmission Cable Tunnel Contract EW2. 

  6. SPPA, 2011b, Material and Workmanship Specification, Design and Construction of East-West Transmission Cable Tunnel Contract EW2. 

  7. Wong, H. N. and Pang,P. L. R., 1992, Assessment of Stability of Slopes Subjected to Blasting Vibration, 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 Civil Engineering Department, Hong Kong, pp.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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