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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뇌관을 이용한 터널발파의 근거리 지반진동 특성
Characteristics of Near-field Ground Vibration in Tunnel Blasting using Electronic Detonators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1 no.1, 2013년, pp.76 - 86  

김용표 (삼성물산(주)) ,  김갑수 ((주)ORICA KOREA 한국지사) ,  손영복 ((주)ORICA KOREA) ,  김재훈 ((주)ORICA KOREA) ,  김희도 ((주)고려노벨화약 설계기술영업팀 총괄팀) ,  이준원 ((주)고려노벨화약 설계기술영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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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뇌관을 사용하여 근접 보안물건에 대한 터널발파 진동제어를 위해서는 근거리 발파진동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터널발파 진동의 결정에 있어서, 심발부와 확대부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계측자료는 "원주~강릉 복선전철 제${\bigcirc}{\bigcirc}$공구 노반건설공사" ${\bigcirc}{\bigcirc}{\bigcirc}$ 터널 현장의 기존 도로 하부통과 구간에서 획득하였다. 이에, 0.01%의 높은 시차 정밀도를 가진 터널용 전자발파시스템을 활용하여, 최대 지발당 장약량을 정밀하게 유지함으로써 뇌관 오차에 의한 진동 증폭현상을 제거하고, 진동제어에 유리한 심빼기 발파방법으로 번 컷(Burn-Cut)을 채택하였다. 그 결과, 심발부의 진동수준이 가장 높다는 일반적인 발파 상식과 달리 확대부의 진동수준이 상대적으로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근접 거리의 터널 발파진동은 전자뇌관을 심발부에 적용함으로서 저감시킬 수 있으며, 전체 영역에 전자뇌관을 사용할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발파진동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ntrol tunnel blast vibration for adjacent facilities using electronic detonator, Understanding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near-field ground vibration is necessar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effects of Cut-area and Extension-area vibration in relation to decision of tun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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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원주~강릉 복선전철 제○○공구 노반건설공사”중 도로 하부 20m 근접 통과구간의 터널 발파에서 계측된 자료를 심발부와 확대부로 구분 한후 각 영역이 전체 발파진동 크기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전자발파에 의한 근거리 터널발파 진동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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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공구간인 대관령 일대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암종은? 본 시공구간인 대관령 일대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암종은 쥬라기의 화강암류로 이중 흑운모화강암이 가장 넓은 분포를 보이며 각섬석-흑운모화강암은 강릉과 대관령 쪽으로 갈수록 잘 발달되어 있다.
전자뇌관을 사용한 터널발파 진동제어를 위해 필요한 사전지식은? 전자뇌관을 사용하여 근접 보안물건에 대한 터널발파 진동제어를 위해서는 근거리 발파진동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터널발파 진동의 결정에 있어서, 심발부와 확대부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밀 진동제어발파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사실은? 최근 보안물건과 근접하여 발파작업을 수행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근접 진동제어에 대한 발파진동 특성의 이해를 통한 정밀 진동제어발파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즉, 현장의 시공성 및 경제성이 진동제어의 수준에 의하여 결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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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국토해양부, 2006, "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 및 시공 지침", pp. 7. 

  2. 한국철도시설공단, 2012, "원주-강릉 철도건설 제10 공구 노반 신설 기타공사 실시설계 보고서", pp. 780 -781. 

  3. Geoffrey Adderley BEng.(Hons.) ACSM, 2009, "The Effect of Tunnel Blast Design on Vibration" University of Exeter, Camborne School of Mines, pp. 93-97. 

  4. Orica Mining Services, 2013, "eDev II operating manuals for tunnel electronic blasting systems", pp. 5-24. 

  5. William Reisz, Doug Bartley and Robert McClure, 2006, "Why the 8ms rule doesn't work", ISEE 2006 Volume II General Proceedings Collection, pp. 14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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