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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터널정거장에 대한 전자뇌관 적용 시공 사례
A Case Study of GTX A Tunnel Station Blasting with Electronic Detonator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9 no.3, 2021년, pp.24 - 34  

황남순 ((주)한화) ,  김경현 ((주)한화) ,  김정환 ((주)한화) ,  성유현 ((주)한화) ,  이창원 (삼정E&C 기술사사무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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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한 시차를 갖고 있는 전자뇌관은 다양한 건설현장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전기뇌관이나 비전기뇌관을 이용한 발파현장에서 소음과 진동이 허용기준치를 초과하는 경우를 비롯하여, 발파작업에 의한 파쇄도를 개선하거나, 2차 소할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작업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공사기간을 단축시키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자뇌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사례는 도심지 내 GTX A 프로젝트에서 대단면 정거장 공사현장에 전자뇌관을 적용한 사례이다. 당 현장은 설계에 비전기뇌관을 이용하여 시공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발파작업을 진행하던 중 보안물건에 손상이 가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공법을 검토하였다. 전자뇌관을 적용하여 발파소음과 진동에 대한 환경규제기준을 충족시켰으며 인근의 보안물건에 대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었다. 또한, 안전과 효율적인 시공을 위해 정거장 대단면을 1회 동시발파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계획대비 공사기간을 단축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detonators are widely used in various construction sites due to accurate delay time. Including the cases with exceeded noise and vibration from site using electric/non-electric detonator, electronic detonators are used to improve blast fragmentation or to reduce the cost of secondary part...

주제어

참고문헌 (9)

  1. 전자뇌관(HiTRONICTM) 사용자 매뉴얼, 2016, (주)한화 

  2. 산업용화약 제품설명서, 2017, (주)한화. 

  3. 황남순, 정민수, 이동희, 김남수, 정민성, 2017, 전자뇌관과 로벡스를 이용한 터널현장 시공사례 (대한화약발파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pp.13-16. 

  4. 전자뇌관(HiTRONIC II) 제품 소개, 2019, (주)한화. 

  5. 국토교통부, 2006, 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시공 지침 

  6. 환경부, 2004, 소음.진동 규제법시행규칙. 

  7. 황남순, 이동희, 임일수, 김진수, 2019, 전자뇌관을 이용한 보안물건 초근접구간 적용 사례(대한 화약발파공학회지). Vol. 37, No. 2 pp.22-30. 

  8. 전자뇌관(HiTRONIC)을 이용한 터널 발파공법 소개, 2020, (주)한화. 

  9. 수도권 공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제00공구 시험발파보고서, 2021, (주)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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