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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설 가스관 근접 진동제어를 위한 터널 전자발파 시공사례
A Case Study of Tunnel Electronic Blasting to Control Vibration in the Proximity of the Gas Pipe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1 no.2, 2013년, pp.25 - 31  

최형빈 (High ENC 기술사사무소) ,  김갑수

초록

본 시공사례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제 O공구 노반건설공사"중 도로 하부통과 구간으로서 터널의 노선을 따라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피해 영향권 내에 아파트, 도자기 생산공장 및 국도 등 주요 보안물건 등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터널 노선 12m 상부의 국도를 따라 도시가스관(${\varphi}500mm$)이 매설되어 있어, 진동허용기준(1.0cm/sec) 이하로 안전하게 굴착하기 위하여 전자발파 공법을 적용하였으며, 굴착에 따른 지반의 변위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하여 정밀 진동제어와 함께 신속한 굴착 및 보강이 이루어짐으로서 안전하게 완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case of "Seongnam~Yeoju double-lanes railroad construction", there were resident houses and gas pipe which were concerned about damages from vibration and noise. Especially, gas pipe which is a diameter of ${\varphi}500mm$ was located under the ground along upside road. The lim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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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도시가스관의 발파진동 허용기준 1.0cm/sec 이내의 진동관리를 위하여 table 5~6, fig. 4와 같이 발파진동 추정식 및 이격거리별 지발당 장약량을 산출 하였으며, 이에 따라 적용 가능한 전자발파패턴을 설계 및 시공 하였다.
  • 작업자에 의하여 임의 장약작업을 실시하고, 심발부, 확대부, 설계굴착선부, 바닥부의 각 영역을 그룹화 하여 결선작업을 실시한 후, 스캐닝 작업을 통해각 뇌관의 시차를 부여하고, 결선회로의 이상 유무를 네트워크 테스터로 확인한 후, 안전한 발파장소로 이동하여, 스캐너의 시차 정보를 발파기로 무선 전송후, 발파기의 양방향 통신을 통해 시차를 프로그래밍한 후 최종 발파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대상 데이터

  • 발파진동에 의한 도시가스관의 피해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매 발파 가스관 위치에서 계측이 이루어졌으며, 계측위치는 fig. 7과 같이 도시가스관 매설 지점의 국도 3호선에 설치되었다.
  • 본 시공사례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제 O공구 노반건설공사”중 도로 하부통과 구간으로서 터널의 노선을 따라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피해 영향권 내에 아파트, 도자기 생산공장 및 국도 등 주요 보안물건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론/모형

  • 발파진동의 허용기준은 한국가스공사 매설가스관진동 제한 기준을 적용하였으며,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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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시공사례에서 전자발파 공법을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시공사례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제 O공구 노반건설공사”중 도로 하부통과 구간으로서 터널의 노선을 따라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피해 영향권 내에 아파트, 도자기 생산공장 및 국도 등 주요 보안물건 등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터널 노선 12m 상부의 국도를 따라 도시가스관(Φ500mm)이 매설되어 있어, 진동허용기준(1.0cm/sec) 이하로 안전하게 굴착하기 위하여 전자발파 공법을 적용하였으며, 굴착에 따른 지반의 변위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하여 정밀 진동제어와 함께 신속한 굴착 및 보강이 이루어짐으로서 안전하게 완료되었다.
본 시공사례에서 적용한 발파진동의 허용기준은 무엇인가? 발파진동의 허용기준은 한국가스공사 매설가스관진동 제한 기준을 적용하였으며, table 2와 같다.
본 시공사례에 사용된 터널전용 발파시스템인 eDev I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터널전용 발파시스템(eDev I)은 노천 전용 발파시스템(Unitronic)과 달리 터널발파를 각 영역별(심발, 확대, 외곽, 바닥 등) 그룹(Group)으로 세분화하여각 영역별 발파 특성에 맞추어 각 뇌관의 시차를 통합 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작업오류에 의한 통신불량 뇌관 발생시 발파기는 해당 영역별 뇌관의 고유 바코드 (Barcode)를 사용자에게 보고함으로써 보다 신속히 문제해결이 가능하여 발파시공 싸이클타임(Cycle Time) 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킨다(Orica Mining Service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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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Orica Mining Services, 2011, eDev operating manuals for tunnel electronic blasting systems, pp. 5-24. 

  2. 한국철도시설공단, 2006, 성남-여주 복선전철(곤지암-이천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pp. 122-124. 

  3. 최형빈, 2012, 성남-여주간 ○○터널 발파환경영향평가 보고서, 하이이엔씨, pp. 115-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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