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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1 no.2, 2013년, pp.25 - 31
최형빈 (High ENC 기술사사무소) , 김갑수
본 시공사례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제 O공구 노반건설공사"중 도로 하부통과 구간으로서 터널의 노선을 따라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피해 영향권 내에 아파트, 도자기 생산공장 및 국도 등 주요 보안물건 등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터널 노선 12m 상부의 국도를 따라 도시가스관(
In this case of "Seongnam~Yeoju double-lanes railroad construction", there were resident houses and gas pipe which were concerned about damages from vibration and noise. Especially, gas pipe which is a diameter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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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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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시공사례에서 전자발파 공법을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시공사례는 “성남~여주 복선전철 제 O공구 노반건설공사”중 도로 하부통과 구간으로서 터널의 노선을 따라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피해 영향권 내에 아파트, 도자기 생산공장 및 국도 등 주요 보안물건 등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터널 노선 12m 상부의 국도를 따라 도시가스관(Φ500mm)이 매설되어 있어, 진동허용기준(1.0cm/sec) 이하로 안전하게 굴착하기 위하여 전자발파 공법을 적용하였으며, 굴착에 따른 지반의 변위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하여 정밀 진동제어와 함께 신속한 굴착 및 보강이 이루어짐으로서 안전하게 완료되었다. | |
본 시공사례에서 적용한 발파진동의 허용기준은 무엇인가? | 발파진동의 허용기준은 한국가스공사 매설가스관진동 제한 기준을 적용하였으며, table 2와 같다. | |
본 시공사례에 사용된 터널전용 발파시스템인 eDev I의 장점은 무엇인가? | 특히, 터널전용 발파시스템(eDev I)은 노천 전용 발파시스템(Unitronic)과 달리 터널발파를 각 영역별(심발, 확대, 외곽, 바닥 등) 그룹(Group)으로 세분화하여각 영역별 발파 특성에 맞추어 각 뇌관의 시차를 통합 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작업오류에 의한 통신불량 뇌관 발생시 발파기는 해당 영역별 뇌관의 고유 바코드 (Barcode)를 사용자에게 보고함으로써 보다 신속히 문제해결이 가능하여 발파시공 싸이클타임(Cycle Time) 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킨다(Orica Mining Services, 2011). |
Orica Mining Services, 2011, eDev operating manuals for tunnel electronic blasting systems, pp. 5-24.
한국철도시설공단, 2006, 성남-여주 복선전철(곤지암-이천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pp. 122-124.
최형빈, 2012, 성남-여주간 ○○터널 발파환경영향평가 보고서, 하이이엔씨, pp. 115-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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