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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발공법에 따른 발파진동 저감효과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Reduction Effect of Blasting Vibration with Cut Method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7 no.1, 2019년, pp.1 - 13  

손지호 (강원대학교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  김병렬 (강원대학교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  이승중 (강원대학교 지구자원연구소) ,  김남수 ((주)NSB 나우이엔씨) ,  이효 (SK 건설(주)) ,  최성웅 (강원대학교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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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파굴착을 수행하는 터널시공 현장에서, 발파진동이 반복적으로 작용할 경우 인근 보안물건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이러한 발파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전자뇌관의 사용, 분산장약, 심발공법의 변경 등이 고려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심발공법에 따른 발파진동 저감효과를 분석하고자, 3차원 유한차분법 프로그램인 FLAC3D를 이용하여 발파공, 지연시차, 장약량 등을 수치모델에 반영하고, 발파공별로 동하중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심발공법은 터널 시공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V-cut 공법 및 다단평행의 심발공법을 적용하였으며, 실제 터널 시공현장에서 시험발파를 수행하여 현장의 발파진동 계측자료와 수치해석의 진동속도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과 시험발파의 발파진동은 매우 유사한 경향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peated blasting vibration, which is induced commonly in NATM excavation site, can cause a severe damage to the nearby facilities. It is known that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reducing blasting vibration includes the use of electronic detonator, deck charge and change of cut method, and so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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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cut 공법과 다단평행 공법에 따른 발파진동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험발파를 수행하였고, 현장조건의 제약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FLAC3D 동하중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시험발파의 발파진동 계측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심발공법에 따른 발파진동 저감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오랜 기간 동안 많은 터널발파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V-cut 공법과, 최근 발파진동 저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다단평행심발공법을 적용하여 시험발파를 수행하였으며, 시험발파가 수행되는 터널 막장면의 암반상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발공법에 따른 발파진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동하중에 의한 3차원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시험발파의 심발영역과 동일하게 기폭순서를 모사하였으며, 발파하중이 충분히 전파될 때까지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적인 제약이 따르는 시공현장에서의 시험발파의 한계를 해소하고자, 수치해석적기법을 이용하여 시험발파를 모사하고 수치해석상의 발파진동을 측정하여 시험발파의 발파진동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Itasca사의 3차원 유한차분법 프로그램인 FLAC3D를 이용하였으며, 해석시간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자유면이 상대적으로 적은 심발영역만을 전산해석 모델에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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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cut 공법이란? 시험발파는 V-cut 공법과 다단평행의 심발공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V-cut 공법은 막장면에 대하여 중심축을 대칭으로 좌우 양방향에서 60°이상 경사 천공하여 공저부에 집중장약을 하는 발파공법으로서, 경사공을 이용하는 지하 발파 작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공법이다. 반면, 다단평행 심발공법(Double-drilled parallel cut)은 기본적으로 심발공의 구속저항을 줄이기 위해 무장약공을 중심으로 배치된 동일선상 심발공의 천공 길이를 단공과 장공으로 교차 천공하는 공법으로 장공과 단공에 각각 시차를 두어 발파함으로써 사압현상 및 유폭현상의 발생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공법으로 알려져 있다(Won and Lee, 2007).
발파굴착을 수행하는 터널시공 현장에서 발파진동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점? 발파굴착을 수행하는 터널시공 현장에서, 발파진동이 반복적으로 작용할 경우 인근 보안물건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이러한 발파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전자뇌관의 사용, 분산장약, 심발공법의 변경 등이 고려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심발공법에 따른 발파진동 저감효과를 분석하고자, 3차원 유한차분법 프로그램인 FLAC3D를 이용하여 발파공, 지연시차, 장약량 등을 수치모델에 반영하고, 발파공별로 동하중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널 막장에 V-cut 공법과 다단평행 심발공법을 적용하여 시험발파를 수행한 결과, 터널의 막장면으로부터 각각 59.1 m 및 77.9 m 만큼 이격된 지점에서 다단평행의 최대입자속도는 V-cut 대비 15.46%와 46.25 %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 차이를 통해 판단할 수 있는 점은? 25 %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시험발파가 수행된 터널 현장의 경우, 다단평행 심발공법이 발파진동저감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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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한국철도시설공단, 2017,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 OO공구 건설공사(T/K) 실시설계 지반조사보고서. 

  2.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2015, 환경영향평가서 검토 및 작성매뉴얼. 

  3. Bieniawski, Z. T., 1973, Engineering classification of jointed rock mass, Trans. South Afr. Ins. of Civ. Eng., Vol. 15, N12, pp. 335-344. 

  4. Bieniawski, Z. 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s, Wiley, NewYork, 251p. 

  5. Choi, H. B., D. H. Han and K. C. Ki, 2016, A Study on the Decay Effect of Ground Vibration based on the Number of PLHBM Holes in Gneiss Area, EXPLOSIVES & BLASTING, Vol. 34, No. 2, p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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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M. S., H. D. Kim, H. Lee and J. W. Lee, 2018, Tunnel Blasting case by Combination of Electronic Detonator and Non-electric Detonator, EXPLOSIVES & BLASTING, Vol. 36, No. 1, pp. 3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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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National Highway Institute, 1991, Rock blasting and overbreak control, US DOT, Publication No. FHWA-HI-92-001, 430p. 

  10. Oh, S. Y., C. S. Lee, K. K. Lee, D. H. Lee, S. J. Lee and J. H. Park, 2017, A Study on the Tunnel Blasting Technique with a Combined Application of Electronic Detonators and Low Vibration Explosives in a Close Proximity to a Safety things, EXPLOSIVES & BLASTING, Vol. 35, No. 4, pp. 36-47. 

  11. Park, D., B. Jeon and S. Jeon, 2009, A Numerical Study on the Screening of Blast-Induced Waves for Reducing Ground Vibration,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Vol. 42, No. 3, pp. 449-473. 

  12. Qiu, X., Y. Hao, X. Shi, H. Hao, S. Zhang and Y. Gou, 2018, Numerical simulation of stress wave interaction in short-delay blasting with a single free surface, PLoS ONE, 13(9): e0204166, pp. 1-19. 

  13. Son, Y. B., G. S. Kim and J. H. Kim, 2016, A Case Study of Deck-Charge Blasting Using Electronic Blasting Systems In Urban Area, EXPLOSIVES & BLASTING, Vol. 34, No. 3, pp. 21-26. 

  14. Starfield, A. M. and J. M. Pugliese, 1968, Compression waves generated in rock by cylindrical explosive charges:A comparison between a computer model and field measurements, Int. J. Rock Mech. and Min. Sci. and Geomech. Abstr., Vol. 5, pp. 65-77. 

  15. Won, Y. H. and H. Lee, 2007, Introduction of tunnel blasting method by Double-drilled parallel Cut, Proceedings of the KSEE Conference, Seoul, pp. 77-85. 

  16. Yilmaz, O and T. Unlu, 2013, Three dimensional numerical rock damage analysis under blasting load,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38, pp. 266-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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