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젊은 건축가의 건축적 철학과 그 실천에 관한 의문 -'젊은 건축가상' 수상 건축가를 중심으로-
The young architect's asking about the architectural philosophy and the his practice - Focus on 'the young architects award' winning architect -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3 no.2 = no.30, 2013년, pp.45 - 51  

박종현 (경민대학교 건축인테리어과) ,  이종렬 (경민대학교 건축인테리어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recent, Architecture markets appeared new eyes about Architecture. 'Korea Young Architect Award' organized by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is the right. The award in this age or in the near future we will meet down the building appear to have opinions about. 2008 to 2012, a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감법을 통한 건축방법론이란 채움을 전제로 한 비움이 아닌 비움이 내재된 채움으로서의 접근을 통해서 파생되는 공간의 특이성에 관한 것이다. 건축역사 속에서 발전되어온 공간에 대한 채움과 비움에 관한 이분법적인 접근과는 달리 두 가지의 양립 불가능한 공간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들을 전복시킴으로서 새롭게 건축에 접근하는 방식을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 첫째, 이 시대 젊은 건축가들의 사고과정과 실천방향을 분석해 본다. 그들이 전하고자 하는 그들의 생각과 철학, 그 실천과 방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것을 행하는 가정은 앞서 바우건축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신진이라고 하는 젊은 건축가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는 어떠한 기준에서 선택되어 지는 것인가 하는 의문에서이다. 그래서 미국의 젊은 건축가로 선정된 작품과 건축가들의 이면에서 그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과거에는 이들과 유사한 건축세력이 존재하였는지 선행연구를 통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이들과 어떻게 다른지에 관하여도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나라에는 ‘4.
  • 작은 것은 사람의 일상이라는 맥락에서 존재한다. 끊임없이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일상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내고자 하는 작업이 와이즈 건축이 지향하는 바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프로젝트의 가치는 일상성에 있다.
  • 둘째, 이들을 대한민국 신진 건축가라고 명명하여 본다고 가정하였을 때, 이들이 기성 건축가들과 비교하여 얼마나 다양하고, 어떻게 차별적인 건축적 실천을 행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젊은 건축가들의 태도와 행위들을 살펴야할 것이다.
  • 1) 그리고 이 선정 건축가 혹은 건축그룹들은 현재까지도 활발한 건축활동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분석지표를 통하여 이러한 건축계의 신진 바람을 일으키는 건축가들에 대한 고찰과 그들에 관한 소고 및 건축계의 발전과 향후 전망을 관측해 보고자 한다.
  • 이곳을 살펴보면 몇몇의 대한민국 건축가들도 선정이 되어있음을 발견할 수 있는데, 조민석(매스 스터디), 양수인(삶것 건축), 양성구(Ethership), 나은중과 유소래(네임리스)가 바로 그 수상자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들 중 건축가 양수인을 통하여 미국에서 원하는 신진 건축가상(象)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을 중심으로 현재 젊은 건축가들의 철학과 실천에 관한 방법을 탐구한다. 따라서 선정된 21그룹의 건축가들 중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4그룹을 선정하여 이들을 초청하고, 강연 및 세미나를 통해 이들의 작품 철학과 건축 프로세스, 실천과정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토론해 본다. 또한 미국 젊은 건축가로 선정된 건축가들을 살펴보면서 그들의 건축가질 비평 지표를 분석하여 대한민국 젊은 건축가의 위치와 방향에 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 이들 중 ①조호건축(JOHO Architecture)의 이정훈과 ②바우건축(BAU Architects)의 권형표, 김순주, ③아뜰리에 리옹 서울 (Aatelier Lion Seoul)의 이소진, ④와이즈 건축(WISE Architects)의 장영철, 전숙희 이렇게 4그룹을 선정하여 이들만의 건축적 철학과 실천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 건축가상을 수상한 ⑤삶것 건축 (lifethings)의 양수인 건축가 역시 포함하여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또 다른 연구의 지표로서 미래로의 건축계 향방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선정된 21그룹의 건축가들 중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4그룹을 선정하여 이들을 초청하고, 강연 및 세미나를 통해 이들의 작품 철학과 건축 프로세스, 실천과정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토론해 본다. 또한 미국 젊은 건축가로 선정된 건축가들을 살펴보면서 그들의 건축가질 비평 지표를 분석하여 대한민국 젊은 건축가의 위치와 방향에 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는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을 중심으로 현재 젊은 건축가들의 철학과 실천에 관한 방법을 탐구한다.
  • 본 연구에서 양수인을 언급하는 이유는 젊은 건축가라는 동일 카테고리에서 대한민국 기성건축가의 시선과 미국 건축가들의 시선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것을 행하는 가정은 앞서 바우건축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신진이라고 하는 젊은 건축가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는 어떠한 기준에서 선택되어 지는 것인가 하는 의문에서이다.
  • 결국 젊은 건축가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은 여전히 기성 건축가의 시선에서 머물고 있기 때문에 신진이라고 명명하기에는 어울리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것을 판단하기 위해서 후에 언급할 삶것 건축의 양수인 건축가를 통해 다시 한 번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 젊은 건축가 상은 2008년부터 진행되었으며, 5년간 총 21그룹이 선정되었다. 이들 중 ①조호건축(JOHO Architecture)의 이정훈과 ②바우건축(BAU Architects)의 권형표, 김순주, ③아뜰리에 리옹 서울 (Aatelier Lion Seoul)의 이소진, ④와이즈 건축(WISE Architects)의 장영철, 전숙희 이렇게 4그룹을 선정하여 이들만의 건축적 철학과 실천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 건축가상을 수상한 ⑤삶것 건축 (lifethings)의 양수인 건축가 역시 포함하여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또 다른 연구의 지표로서 미래로의 건축계 향방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네 가지 방법을 통하여 ‘젊은 건축가상’에 선정된 건축가 그룹들이 과연 어떠한 면모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지, 건축가적 철학과 실천방법에 관하여 의구심을 갖고 비평하였을 때, 가까운 미래 한국 건축계에서는 어떠한 상황이 나타날 것인지에 관하여 예측하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건축가의 다채롭고 창발적인 사고 과정을 직접 실천에 옮기는 방식이 우리가 이 연구에서 논하고자 하는 기성과는 달리 새로운 신진 건축의 면모가 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이렇다하여 현 한국 젊은 건축가들의 건축방법들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닌 것이다. 과거 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상의 목적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상’이 그것이다. 이 상은 이를 통한 이 시대에 혹은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접할 건축에 관한 소고를 내보이려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2008년부터 5년간 21그룹 정도의 건축가 혹은 건축그룹이 선정되어 그 중심에 서 있다.
가감법을 통한 건축방법론이란? 채움 혹은 비움의 극단적인 이분법이 아닌 이두 개의 상반된 개념들이 탈 의미화 되는 그 지점에서 가감의 전략은 생성된다. 가감법을 통한 건축방법론이란 채움을 전제로 한 비움이 아닌 비움이 내재된 채움으로서의 접근을 통해서 파생되는 공간의 특이성에 관한 것이다. 건축역사 속에서 발전되어온 공간에 대한 채움과 비움에 관한 이분법적인 접근과는 달리두 가지의 양립 불가능한 공간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 들을 전복시킴으로서 새롭게 건축에 접근하는 방식을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젊은 건축가 상은 언제부터 진행되었으며, 얼마나 많은 그룹이 선정되었는가? 젊은 건축가 상은 2008년부터 진행되었으며, 5년간총 21그룹이 선정되었다. 이들 중 ①조호건축(JOHO Architecture)의 이정훈과 ②바우건축(BAU Architects)의 권형표, 김순주, ③아뜰리에 리옹 서울 (Aatelier Lion Seoul)의 이소진, ④와이즈 건축(WISE Architects)의 장영철, 전숙희 이렇게 4그룹을 선정하여 이들만의 건축적 철학과 실천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젊은 건축가, 건축을 이야기하다. 2010 젊은 건축가상, 홍디자인 : 홍시커뮤니케이션, 2010. 

  2. 이종건, 이론과 이념상의 식민화-4.3그룹과 "이 시대 우리의 건축"을 대상으로, 건축역사학회 제4권 2호, 1995.12 

  3. 민현식, 4.3그룹 건축전, 그 논의의 확장과 지속을 위하여, 건축역사학회 제1권 2호, 1992.12 

  4. 이주연, 모호한 이중주; 낭만과 전위에 대하여- 4.3그룹이 남긴 것, 건축문화, 2001.6 

  5. 건축문화 2011.5 

  6. 조호건축 http://www.johoarchitecture.com/ 

  7. 바우건축 http://www.bauarchitects.com/ 

  8. 아뜰리에 리옹 서울 http://www.lionseoul.com/ 

  9. 와이즈건축 http://www.wisearchitecture.com/ 

  10. 삶것건축 http://www.lifethings.i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