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UI 어플리케이션 제어를 위한 제스처 인터페이스 모델 설계
Design of Gesture based Interfaces for Controlling GUI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55 - 63  

박기창 (디지털콘텐츠 협동연구센터) ,  서성채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  정승문 (디지털콘텐츠 협동연구센터) ,  강임철 (디지털콘텐츠 협동연구센터) ,  김병기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CLI(Command Line Interfaces), GUI(Graphical User Interfaces)를 거쳐 NUI(Natural User Interfaces)로 발전하고 있다. NUI는 멀티터치, 모션 트래킹, 음성, 스타일러스 등 다양한 입력형식을 사용한다. 기존 GUI 어플리케이션에 NUI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장치관련 라이브러리 추가, 관련 코드 수정, 디버그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이벤트 기반 GUI 어플리케이션의 수정 없이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한 모델을 명세하기 위한 XML 스키마를 제시하고, 3D 제스처와 마우스 제스처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제안모델의 활용방안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I(Natural User Interfaces) has been developed through CLI(Command Line Interfaces) and GUI(Graphical User Interfaces). NUI uses many different input modalities, including multi-touch, motion tracking, voice and stylus. In order to adopt NUI to legacy GUI applications, he/she must add device libr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GUI 어플리케이션에 제스처 기반의 NUI를 적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스처 인식 장치 추가에 따른 장치드라이버 로드, 장치 관련 코드의 추가, 이벤트 코드의 수정, 디버그 등의 과정을 거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하므로 이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발생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개발된 GUI 어플리케이션에 제스처 기반의 NUI를 적용하기 위한 제스처 모델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벤트 기반의 GUI 어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는 JUHA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시스템이 인식 가능한 XML 명세를 제시하였으며,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사용자의 손 움직임 및 마우스 움직임을 통해 웹 브라우저를 제어하는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UI를 이용한 연구 및 제품은 무엇인가? NUI는 명령어 기반의 CLI(Command Line Interface), 그래픽 기반의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거쳐 발전된 기술로 여기에는 센싱 기술, 음성인식기술, 동작인식기술등 요소기술이 포함된다[1][2]. NUI를 이용한 연구 및 제품으로는 Kinect[3], EyeToy[4], PixelSense[5], 3D Immersive Touch[6], Dragon Naturally Speaking[7], Perceptive Pixel[8]등이 있으며, 이를 활용한 게임,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다[9][10]. NUI 관련 기술 중 사람의 제스처를 활용한 제스처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제스처의 입력 장치에 따라 마우스 제스처, 터치 제스처, 3D 제스처로 구분할 수 있다.
NUI의 제스처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중 3D 제스처는 주로 어디에 활용되는가? 마우스 제스처는 구글의 크롬,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에서 메뉴나 단축키를 대신하여 특정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Plug-in 형태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터치 제스처는 스마트 폰, 태블릿 PC, Digital Signage 시스템에서 마우스, 키보드 등의 인터페이스 장치를 대체하여 활용 되고 있으며, 3D 제스처는 게임 콘솔에서 3차원 게임및 가상현실 콘텐츠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GUI 어플리케이션에 제스처 기반의 NUI를 적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개선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가? 한편, GUI 어플리케이션은 WIMP(Windows, Icon, Menu, Pointer)기반의 그래픽 요소를 이용하여 사용자로 부터 발생하는 키보드, 마우스 등 입력디바이스로부터 발생하는 이벤트(Event)를 감지하고, 이벤트에 적합한 메시지(Message)를 발생시킴으로써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이러한 GUI 어플리케이션에 제스처 기반의 NUI를 적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스처 인식 장치 추가에 따른 장치드라이버 로드, 장치 관련 코드의 추가, 이벤트 코드의 수정, 디버그 등의 과정을 거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하므로 이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발생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개발된 GUI 어플리케이션에 제스처 기반의 NUI를 적용 하기 위한 제스처 모델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 Valli, "Notes on Natural Interaction," http://www.citeulike.org/user/eckel/article/432 4923 

  2. W. Liu, "Natural User Interface-Next Mainstream Product User Interface," IEEE, CAIDCD, 2010. 

  3. http://www.microsoft.com/en-us/kinectforwindows 

  4. http://us.playstation.com/ps2/accessories/eyetoy -usb-camera-ps2.html 

  5. http://www.microsoft.com/en-us/pixelsense 

  6. http://www.immersivetouch.com 

  7. http://www.dragonnaturallyspeaking.com 

  8. http://www.perceptivepixel.com 

  9. 송대현, 박재완, 이칠우, "제스처 인식 대형 놀이 시스템 기반 한자 학습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9호, pp1-8, 2010. 

  10. 옥수열, "전자주사위 및 손동작 인식을 활용한 아동용 에듀테인먼트 게임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0 호, pp1348-1364, 2011. 

  11. M. Abrams and C. Phanouriou, "UIML: An XML Language for Building Device-Independent User Interface," XML'99, 1999. 

  12. 박기창, 서성채, 김병기, "J2ME MIDlet 사용자 인터페이스 자동생성을 위한 XML 언어",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15-D권, 제3호, pp.327-336, 2008. 

  13. 이동수, 박기창, 김병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명세 언어를 이용한 위피 비즈니스 프로그램 저작 도구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9권, 제2 호, pp.152-162, 2009. 

  14. S. H. Khandkar and F. Maurer, "A Domain Specific Language to Define Gestures for Multi-Touch Applications," ACM, DSM'10, 2010. 

  15. E. A. Suma, B. Lange, A. Rizzo, D. M. Krum, and M. Bolas, "FAAST:The Flexible Action and Articulated Skeleton Toolkit," IEEE, Virtual Reality, 2011. 

  16. C. Waithayanon and C. Aporntewan, "A Motion Classifier for Microsoft Kinect," IEEE, ICCIT, 2011. 

  17. 정 혁, "제스처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화 동향",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9권, 제3호, pp.29-3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