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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듀이의 트랜스액션을 통한 감성디자인 이해
Understanding Sensible Design through John Dewey's Trans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156 - 163  

허진 (J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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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미디어를 통한 인식의 확장은 '정보'였다. 그러나 앞으로의 미디어의 주된 목적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정보를 통해 인식되어지는 개인의 '감성'과 '경험'의 가치공유에 목적을 두게 될 것이다. 현대에서 개인의 감성이 이슈화되기 시작한 것은 모더니즘 이념의 한계성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시작된 인간사고의 자율적 인식의 팽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물질만능주의에 한계를 느낀 지금시대에 다시금 마케팅을 위한 기능위주의 감성적 접근이라면 우리는 인간 본연의 가치이며, 새로운 소통의 가치로 재인식되고 있는 '감성'이 한순간 유행처럼 끝날 수도 있다는 점에 유념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잠재된 인식작용인 감성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존 듀이의 '트랜스액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듀이의 트랜스액션이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교호 관계적 활동과 거기에 수반되는 일체의 인식과정을 지칭하는 용어로, 인간 감성과 사용자의 경험 그리고 환경을 유기체적 순환관계로 해석한다. 이러한 이해는 과거 주체와 대상간의 이분법적 소통의 한계를 벗어나 광범위한 환경에서의 인식의 관계를 확장함으로서, 개발자와 사용자간의 의식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각도에서 감성을 공유하고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he enlargement of perception through media was 'information'. From now on, however, the primary objective of media is to consist not in conveying information but in sharing the values of 'emotion' and 'experience' that are perceived through information. Individual emotional becomes 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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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접근 방법에 있어 감성가치의 사용성과 활용적인 측면이 아닌 감성의 이해와 해석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재인식되고 있는 감성의 가치를 마케팅적 수단으로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감성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으로 인식되기 위한 정당성 확보가 선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또한 본 논문에서는 생물학적 차원의 감각(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이나, 인간의 감정(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흥미, 수치심)은 감성을 형성하는데 주요 요인들 중에 하나이기는 하나 인간의 내재된 광범위한 인식작용과 교호(交互)작용을 필요로 하는 감성에 대한 기제로는 인식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될 위험이 있어 감성과 경험과의 관계로만 한정지으려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감성의 개념적 접근을 위하여 존 듀이의 ‘트랜스액션’을 살펴봄으로써 감성디자인의 이론적 접근의 용이성을 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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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에서 개인의 감성이 이슈화되기 시작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그러나 앞으로의 미디어의 주된 목적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정보를 통해 인식되어지는 개인의 '감성'과 '경험'의 가치공유에 목적을 두게 될 것이다. 현대에서 개인의 감성이 이슈화되기 시작한 것은 모더니즘 이념의 한계성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시작된 인간사고의 자율적 인식의 팽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물질만능주의에 한계를 느낀 지금시대에 다시금 마케팅을 위한 기능위주의 감성적 접근이라면 우리는 인간 본연의 가치이며, 새로운 소통의 가치로 재인식되고 있는 '감성'이 한순간 유행처럼 끝날 수도 있다는 점에 유념하여야 한다.
과거 미디어를 통한 인식의 확장은 무엇이었는가? 과거 미디어를 통한 인식의 확장은 '정보'였다. 그러나 앞으로의 미디어의 주된 목적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정보를 통해 인식되어지는 개인의 '감성'과 '경험'의 가치공유에 목적을 두게 될 것이다.
여러 분야에 대해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성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와 분야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그러나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성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와 분야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아직까지 감성의 정의가 모호하고 단편적인 특성만으로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문과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연구는 마케팅적 차원에서 감성의 사용성과 활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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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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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영걸, 공간디자인16강, 도서출판 국제, 2006 

  4. http://blog.daum.net/gamseong/6 수정인용 

  5. 권석만, 심리학 개론, 박영사, p.260,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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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영미, "트랜스 액션의 관점을 통해 본 감성 공간 연구 방법",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18권, 제5 호, 통권76호, p.32, 2009 

  8. 박연실, "정서적디자인 분석", 한국미학예술학회, p.303, 2006. 

  9. J. Dewey, Art as Experience, A Peggi Books, p.42, 1980. 

  10. 김무길, 존 듀이의 교호작용과 교육론, 도서출판 원미사, p.51, 2005. 

  11. 정순복, "존 듀이의 철학에서 자연과 트랜스액션의 문제", 한국미학회, 미학 제20집, p.324, 1995. 

  12. 최혜원, 대중예술의 미적 정당화를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 2007. 

  13. 박연실, 정서적디자인의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45, 2008. 

  14. 이영미, "트랜스 액션의 관점을 통해 본 감성 공간 연구 방법",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18권, 제5호, 통권76호, p.34, 2009. 

  15. John Dewey, Experience and Nature, 정순복, 존 듀이의 형이상학, p.170, 1996. 재인용 

  16. 김무길, 존 듀이의 교호작용과 교육론, 도서출판 원미사, p.224, 2005. 

  17. 허재한, 트랜스액션 관점으로 본 현대 건축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논문, pp.16-17, 2008. 수정인용 

  18. 허진,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의 감성마케팅을 위한 사용자 경험디자인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9호, pp.198-199, 2012. 

  19. D. A, Norman, Emotional Design, Basic Books, pp.123-126, 2004. 

  20. 박연실, "정서적디자인 분석", 한국미학예술학회, pp.88-89, 2008. 

  21. Donald A, op. cit. p.87, 2004. 

  22. 리차드 슈스터만, 김광명, 김진엽 공역, 프라그마티스트 미학, 예전사, pp.32-3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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