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댄스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스트레스해소 및 학업성적변화 탐색
Exploration on Stress Solution and Change of their School Record according to Dance Sports Particip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398 - 408  

김이정 (협성대학교) ,  송강영 (동서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교양댄스스포츠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여 학업성적에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은 K지역에 위치한 교양댄스스포츠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8명이며, 자료 수집은 2012년 4월 19일부터 8월 20일까지, 심층면접과 참여관찰 등을 통해 이루어졌고, 면접 시간은 1-2시간 정도 실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수강 동기는 재미, 즐거움, 대중매체의 위력, 주변사람들의 권유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댄스스포츠의 매력은 파트너와 함께 춤을 추고 움직임이 많아서 좋다고 하였다. 셋째,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주요인은 취업, 원거리 통학, 등록금 걱정 등으로, 학업성적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자신감 향상, 생활습관의 변화, 체력향상, 스트레스 감소 등으로 나타났다. 추후연구에서는 특정 지역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하고, 남녀 대학생들의 고민과 관심 영역이 다른 점을 감안하여 따로 분리해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how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a liberal dancesports class were to relieve 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was affected. The participants was conducted on eight college students who took part in a liberal dancesports class. The data was collected 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댄스스포츠가 대학의 교양체육수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는 어떠한 인식이 근거가 되었는가? 무용 및 체육 전공자와 일부 마니아층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댄스스포츠가 대학의 교양체육수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는 사회분위기와 사람들의 인식변화에 기인한 측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교양댄스스포츠 참여가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기본지식과 더불어 올바른 인간형성과 건전한 정신 및 신체를 단련하는데 적합한 과목이라는 인식에 근거한다.
2010년 12월 기준 댄스스포츠 생활 체육동호인 클럽 및 회원 수는? 불건전한 여가문화로 낙인 찍혔던 댄스스포츠가 최근에는 우리 사회에서 하나의 건전한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10년 12월 기준 댄스스포츠 생활 체육동호인 클럽 및 회원 수는 각각 580개와 40,036명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선수도 1,032명에 이르고 있다. 또한 전국 3개 대학에 댄스스포츠 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대학에서 전공 및 교양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다[11].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러한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물론 여러 복합적인 요인들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리라 짐작되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학업성취를 예언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요인은 지능과[1][2], 끊임없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부정적 스트레스를 어떻게 긍정적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물론 지능은 학업성적을 예언하는 강력한 요인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나 일부밖에 설명해주지 못하고, 놀지 않고 공부만하는 사람은 바보가 된다는 격언처럼 최근엔 어떻게 놀고 즐기느냐가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곽동진, 창의성과 지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2. 김규영, 인지과정과 지능 및 학업성취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회논문, 1999. 

  3. 김병준, 오수학, 체육학 연구법, 무지개사, 2004. 

  4. 김성운, 신현주, 김정자, "댄스스포츠 참가가 청소년의 기분상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4호, pp.725-733, 2005. 

  5. 김영미, "성인 여성의 댄스스포츠 참가가 스트레스와 불안 및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5호, pp.109-119, 2003. 

  6. 김영미, 한혜원, "댄스스포츠의 재미요인과 여가 몰임 및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6호, pp.193-202, 2005. 

  7. 김은미, "댄스스포츠 참여 경험과 삶의 질",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2호, pp.25-34, 2007. 

  8. 김종원, "댄스스포츠 운동이 정상과 비만 여중생의 신체조성과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1호, 215-230, 2005. 

  9. 김준섭, 초등학생의 생활실태와 교육적 배려, 홍익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10. 문재우, 박재산, "초등학교 학생의 비만스트레스, 사회성 및 학업성적간의 관련성 연구", 보건과 사회과학, 제25호, pp.79-97, 2009. 

  11. 문화체육관광부, 2010 체육백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 2010. 

  12. 박덕수, 고등학생의 자아개념, 학업성적, 스트레 스와의 상관관계, 대구효성카톨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13. 박용식,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적과의 관계,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14. 박은영,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체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15. 송혜경, 서한교, 이연주, "특정여가문화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내부자들의 극복 노력: 댄스스포츠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2호, pp.179-188, 2009. 

  16. 신윤정, 오윤선, 김기진, "비만 여성의 10주간 댄스스포츠 프로그램 수행 후 혈중 대사기질, 호르몬 및 사이토카인 농도의 변화",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6호, pp.467-479, 2004. 

  17. 이경희,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18. 이민선, 김이정, 임영삼, "댄스스포츠참여자의 참여과정 및 의미에 관한 근거이론적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139-148, 2012. 

  19. 이봉주, 김광혁, "학교생활이 즐거우면 성적도 오를까? -학교만족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사회복지학회지, 제61권, 제4호, pp.287-306, 2009. 

  20. 이수식, 김정란,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적응과의 관계", 대한사고개발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 2003. 

  21. 이승훈, 청소년 여가생활 양식과 비행의 관계,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22. 이웅기, 조성진, 손기상, 노재, "서울시 댄스스포츠 참가주부의 여가프로그램참가와 여가기능의 관계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0권, 제4호, pp.399-408, 2001. 

  23. 이정순, 고등학생 스트레스 요인과 그에 따른 대응행동에 관한 고찰,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24. 이철원, 전형상, "한국사회의 춤문화 바로보기: 오해와 편견을 넘어 대중과 함께 하는 한국사회의 춤 이야기",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6권, pp.5-14, 2004. 

  25. 임찬욱, 중학생들의 여가활동이 학업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6. 장경숙, 중학생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27. 정유진, 김장환, 유재원, "대중매체를 통한 댄스스포츠의 대중화과정",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3호, pp.355-364., 2003. 

  28. 정윤하, 이철원, "중년 남성의 댄스스포츠 참여를 통한 심리적 안녕감의 형성과정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6호, pp.537-550, 2008. 

  29. 조규청, "무용과 댄스스포츠 전공자별 골밀도, 최대산소섭취량 및 콜레스테롤 비교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6호, pp.941-948, 2004. 

  30. 주현식,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스트레스해소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제13권, 제1호, pp.81-96, 2001. 

  31. 한명우, 이원국, "사회체육학회지에 나타난 댄스 스포츠연구 내용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3권, pp.617-630, 2005. 

  32. 한혜진, 박중길, "국내 댄스스포츠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6호, pp.1093-1105, 2005. 

  33. R. Bogdan and S. Biklen,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Allyn and Bacon, 1992. 

  34. C. H. Dan, Recreation Leadership, New Jersey : Prentice-Hall, 1970. 

  35. N. K. Denzin and Y. R. Lincoln,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Thousand Oaks, CA: Sage, 2000. 

  36. D. Siedentop, Developing teaching skills in physical education(3rd ed), Palo Alto, CA: Mayfeild,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