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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학업적·사회적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Negative Affect, and Academic·Social Adapt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490 - 499  

박완성 (삼육대학교 교양교직학부) ,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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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대학생활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1개 대학교의 신입생 654명을 대상으로 2월에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를 조사하였으며, 3개월 후 학기 말에 학업적 사회적 적응과 성적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상호작용 효과의 사후분석으로 단순기울기 검증을 수행한 후 도식으로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전략과 학업적 적응은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 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적 정서가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여자에게서만 유의하였고, 사회적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남자에게서 유의하게 나타나 성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학업적 성취에 학습전략과 정서 및 적응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which impacts learning strategy, negative emotions, and influence that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dergraduates has on academic achievement. Therefore, this survey was conducted on learning strategy and negative emotion in 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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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최인숙(2012)은 청소년들의 부정적 정서나 우울에 대한 성별의 차이를 보고하고 있으며[25], 구경미와 정현희(2012)는 우울정서와 대인관계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가 남자는 유의했으나 여자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는 결과를 제시하였고[26], 박병선과 배성우(2012)는 대인관계가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에서 여학생은 경로계수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남학생은 유의하지 않았다는 성별 조절효과를 보고하는 등[27], 기존의 여러 선행연구 결과들을 고려해 볼 때 본 연구의 주요 변수들의 관계에서도 성별의 조절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및 학교생활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학교생활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대학생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학업적 · 사회적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대학생활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대학에서의 학문적 · 사회적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로는 첫째, 학습전략이 학업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업태도와 책읽기, 집중전략의 영향력이 유의하므로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습증진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의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그 한 예로 학생들의 적응과 학업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각 대학들에 설립된 교수학습 개발센터(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CTL)와 같은 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업수행에 있어 이러한 학습 전략에 대한 효과적인 활용에 대한 교육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첫째, 대학생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학업적 · 사회적 적응이 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대학의 학사 경고자의 1학년 비율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 등을 고려할 때[18], 신입생에 대한 적절한 학습전략의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적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이 다르다. 이는 정서상태가 인지기능의 효율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며, 특히 여학생의 경우 정서적으로 교란된 상태에서는 집중력상의 어려움을 유발하고, 궁극적으로는 잠재된 학습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학업성적도 낮음을 알 수 있다.
  • 001). 투입된 독립변수들의 다중공선성을 분산팽창 계수로 확인한 결과 1.02~1.44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Durbin-Watson값도 1.99로 나타나 오차항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 2단계 모형에서 성별(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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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하습전략 중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학습전략에 대하여 전명남(2003)의 연구[12]에서는 높은 학업성취 대학생은 낮은 학업성취 대학생에 비해 동기전략, 인지전략, 자원관리 전략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최상위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수행한 결과에 따르면 계획, 시간관리, 철저한 수업시간에의 참여와 집중, 반복과 시연, 이해전략, 시험 준비와 대처 전략, 노력 조절, 동기화, 규칙적인 학습습관, 노트필기 전략, 리포트와 과제 수행 전략 등을 중요 요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는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들은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에 비하여 다른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학습전략 중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청소년기에 있어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행동 및 정신적 연합에 있어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청소년기에 있어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학업성취는 인생의 발달과업을 구성하며, 둘째,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셋째, 진로 및 진학의 영향 요소이며, 마지막으로 정신건강 수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학생들에게 ‘공부’가 심하게 강조되고 학교 성적이 학생에 대한 전인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커서 학교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며 더 나아가 학생들에 대한 주변의 부정적인 시각이 싹트게 된다.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learning)은 변화를 뜻한다. 학습이란 일정 장면에서 반복된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유기체의 행동 또는 행동 잠재력에 있어 어떤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1]. 즉 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행동 및 정신적 연합에 있어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청소년기에 있어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학업성취는 인생의 발달과업을 구성하며, 둘째,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셋째, 진로 및 진학의 영향 요소이며, 마지막으로 정신건강 수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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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J. E. Ormrod, Human Learning: Theories, principl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New York: Macmillan, 1990. 

  2. 주영아, 김영혜, 원수경. "학사경고 여대생의 학업성취 실패 및 지속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청소년 복지연구, 제14권, 제4호, pp.47-60, 2012. 

  3. 이해리, "대학생의 학업 및 심리적 적응에 관한 추적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54권, pp.115-139, 2009. 

  4. 류관열, 엄우용, 최성열, "중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타인기대와 학업성취도 관계에서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5호, pp.171-192, 2010. 

  5. 박동혁, MLST를 통한 학습문제의 진단과 시간관리 지도법, 서울: (주)가이던스, 2010. 

  6. 황매향, "학업문제 유형분류의 탐색", 상담학연구, 제10권, 제1호, pp.561-581, 2009. 

  7. 서병완, 학습부진아의 유형분석과 상담모형개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83. 

  8. 김창대, 이정윤, 임영선, 남상인,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 기초연구, 서울: 청소년대화의광장, 1994. 

  9. 김태성, 김형수, 이영선, 박정민, 임은미, WEB을 활용한 청소년 심리검사 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1. 

  10. 신을진, 학습목표실천과정의 방해요소분석: 고등학생의 공부계획 실천과정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11. 홍경자, 김창대, 박경애, 장미경, 청소년집단상담의 운영,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12. 전명남, "높은 학업성취 대학생의 학습전략과 수행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4호, pp.1-28, 2003. 

  13. R. K. Russell and T. A. Pettie, "Academic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Assessment and counseling", In S. D. Brown & R. W. Lent. (Ed.),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pp.485-512, New York: Wiley, 1992. 

  14. 김은정, "대학생들의 학업적 적응과 심리적 적응", 연세상담연구, 제8권, pp.85-114, 1992. 

  15. 권재환, 김경희,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제35권, pp.32-58, 2013. 

  16. 김명희, 하정희, "학습동기와 학습기술이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 중학생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제17권, 제2호, pp.33-48, 2008. 

  17. 이태상, "학교유형별 중학생의 학습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관계 탐색", 학습자중심교과연구, 제10권, 제3호, pp.373-388, 2010. 

  18. 김수연, 재학생 중도탈락 보고서. 서울: 삼육대학교출판부, 2010. 

  19. 양명희, 이경아,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변화추이 및 인과적 방향성 검토", 교육과학연구, 제43권, 제2호, pp.175-195, 2012. 

  20. 권혁일, 박순희, "시각장애 학생과 일반학생의 영어 학습태도,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2권, 제4호, pp.187-210, 2011. 

  21. P. Pokay and P. C. Blumenfeld, "Predicting achievement early and late in the semester: The role of motivation and use of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41-50, 1990. 

  22. A. J. Onwuegbuzie, J. R. Slate, and R. A. Schwartz, "Role of study skills in graduate-level educational research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4, No.4, pp.238-246, 2001. 

  23.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438-446, 2012. 

  24. 문영주, 촤현숙,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있어 정서적 조절 능력의 조절효과", 사회복지연구, 제38권, pp.353-379, 2008. 

  25. 최인숙, "성별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우울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부정적 정서경험의 중재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35-160, 2012. 

  26. 구경미, 정현희,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동적 사고, 우울과 자살생각 간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경로 차이 분석", 상담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295-1314, 2012. 

  27. 박병선, 배성우, "대인관계와 학교성적이 학교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성별 및 학교급별비교",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pp.215-23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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