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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498 - 511
It is time to extensively reshuffle domestic film industry, which has grown rapidly in recent years. Above all, a most urgent task for domestic film industry is to train specialized staff by working out a foundation for on-site human resource education. For this,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exis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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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에 등장한 대기업은? | 멀티플렉스 체인의 등장, 배급 중심의 산업구도 형성, 새로운 메이저 제작사의 성장, 영화 관련 기업의 수직적 통합화 등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지각 변동이 일어났으며, 이러한 현상들은 한국영화가 산업화, 기업화의 과정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2000년대 이후에는 한국영화산업의 지표들이 유례없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CJ, 롯데, 오리온 등의 대기업적인 자본이 영화산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다양한 규모의 영화 펀드가 결성되는 등 한국영화산업을 구성하는 자본의 성격과 규모가 다양화되고 있다. | |
한국영화가 겪은 급격한 환경변화로 무엇이 있는가? |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는 단기간 동안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겪어왔다. 멀티플렉스 체인의 등장, 배급 중심의 산업구도 형성, 새로운 메이저 제작사의 성장, 영화 관련 기업의 수직적 통합화 등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지각 변동이 일어났으며, 이러한 현상들은 한국영화가 산업화, 기업화의 과정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2000년대 이후에는 한국영화산업의 지표들이 유례없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CJ, 롯데, 오리온 등의 대기업적인 자본이 영화산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다양한 규모의 영화 펀드가 결성되는 등 한국영화산업을 구성하는 자본의 성격과 규모가 다양화되고 있다. | |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에 비해 스텝들이 가진 어려움은? | 이렇듯 한국영화산업은 본격적인 성장의 길로 들어섰지만, 그 성장이 무색할 만큼 스텝들의 열악한 처우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스텝들의 저임금 구조가 고착화된 데에는 한국영화의 오랜 관행이었던 도제 제도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도제 제도는, 영화 교육이 제도적으로 안정화되어 있지 않던 시절, 현장 스텝에 대한 중요한 교육의 기능을 수행했으며, 제작사들이 기간에 상관없이 적은 비용으로 풍부한 스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한국영화 제작에 공헌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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