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1 - 2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areas and their constitute elements of new apprenticeship through the expert of vocational education to improve the growth potential in the field of industry. Through the three times Delphi research process final composing areas and elements(total 6 ar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설립 목적은? | 한국의 최대 인터넷 기업인 NHN은 산업 현장에 더욱 적합한 기술기능 인력을 발굴하기 위하여 '대학 교육을 신뢰할 수 없다'며 경쟁력 있는 소프트웨어 인력을 직접 키우겠다고 나서 1000억 원을 투자하여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설립하였고, 교육 과정을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실무 위주로 구성하였다. 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인정하는 정식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정식으로 학력을 인정받을 수는 없지만, '소프트웨어 관련 학과 학생들을 뽑아도 2∼3년간의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현실과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동시에 재교육하였을 때 오히려 비전공자들이 더 뛰어난 성취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 |
Müler에 따른 OECD 국가에서 고급 능력을 갖춘 고용인의 비율은? | Müler(20 9)에 따르면 OECD 국가에서 고급 능력을 갖춘 고용인의 비율은 평균적으로 대략 20% 정도이다. 그러나 대학 졸업생이 고급 직업기술 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에 고용될 가능성은 40%에서 90%를 보여서 큰 차이가 있지만, 40%라고 하는 국가에서 거의 'College for All'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 |
도제제도를 통해 현지 학교와 협조를 통해 무엇을 이룰수 있는가?? | 赵志群(2009)에 의하면, 도제제도를 통하여 기업훈련과 신입사원 모집에 대한 투입을 줄일 수 있다. 현지 학교와의 협조를 통하여 기업의 명성을 점차로 높이고, 학생 지도를 통하여 기업체 종업원들의 성취감을 향상시키며, 일의 동기부여를 자극할 수 있다. 또한, 도제제도를 통하여 중 고등학교 학생의 중퇴 비율이 점차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정부의 직업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도 높일 수 있었다. |
송창용, 김민경(2009). 주요국의 직업교육 동향. The HRD Review, 12(1), 1-2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종성(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임언(2009). OECD 국가의 직업교육 유형별 진로지도 현황 비교. 직업능력개발연구, 12(2), 1-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金志霖(1996). 英國行會史. 上海: 上海社會科學院出版社.
石偉平(2001). 比?職業技術?育. 上海: 華東師范大學出版社.
熊萍(2004). 走?現代學徒制: 英國, 澳大利亞現代學徒制?究. 上海: 華東師范大學, 31.
趙志群(2009). 職業?育的工學結合?現代學徒制. 織敎論檀, 2009/ 24, 1.
細谷俊夫(1983). 技術敎育?論. 肇永和, 王立精 譯(中文). 北京: ?華大學出版社.
Anderson, D. (1997). Strands of System: The Philosophy of Charles Peirce. West Lafayette, Indiana: Purdue University Press.
Barab, S. A. & Duffy, T. M. (2000). From Practice Fields to Communities of Practice.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Mahwah, New Jersey: LEA, 25-56.
Bell, D. (1973). The Coming of Post-Industrial Society: a Venture in Social Forecasting. New York: Basic Books.
Bland, A. E., Brown, P. A. & Tawney, R. H. (1914). English Economic History: Select Documents. London: Harvard University Press.
Brown, B., Cochran, S. & Dalkey, N. (1969). The Delphi Method II: Structure of Experiments (Report No. RM-5957-PR).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
Brown, J. S., Collins, A. S.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CEDEFOP. (1995). Apprenticeship in the EU member states. Berlin : European Centre for the Development of Vocational Training.
Clancey, W. J. (1993). Situated Action: A Neuropsychological Interpretation Response to Vera and Simon. Cognitive Science, 17(1), 87-116.
Clarke, L. (1999). The changing Structure and significance of apprenticeship with special reference to construction. in Ainley, Patrick & Helen Rainbird. Apprenticeship: towards a new paradigm of learning. London : Kogan Page Limited, 32-33.
Clases, C., Endres, E. & Wehner, T. (1996). Situiertes Lernen zwischen Praxisgemeinschaften. Harald Geissler: Arbeit, Lernen und Organisation. Weinheim: Deutscher Studienverlag. 233-252.
Coates, J. F. (1976). Technology Assessment - a Tool Kit. Chemtech. June, 372-383.
Dalkey, N. C. (1969). The Delphi Method: An Experimental Study of Group Opinion (Report No. RM-5888-PR).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
Greeno, J. G. & Moore, J. L. (1993). Situativity and Symbols: Response to Vera and Simon. In: Cognitive Science 17(1-6). 9-58
Hutchins, E. (1995). Cognition in the Wild. Cambridge, Mass: MIT Press
Kirshner, D. & Whitson, J. (1997). Situated Cognition. Social, Semiotic,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Mahwah: Erlbaum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Mead, G. H. (1934).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Muller, N. (2009). Akademikerausbildung in Deutschland: Blinde Flecken beim internationalen OECD-Vergleich. Zeitschrift BWP vom Bundesinstitut fur Berufsbildung (BIBB). Ausgabe 2009/2. 42-46.
NCVER. (2001). Australian Apprenticeship and Trainee Statistics. Adelaide: NCVER, 3.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78). Ps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Rauner, F. & Maclean, R. (2008). Handbook of TVET Research. Dordrecht: Springer.
Resnick, L. B., Levine, J. M. & Teasley, S. D. (1991). Perspectives on Socially Shared Cognition.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coot, J. L. (2008). Overview of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American Technical Publisher, Inc.
Scott, H. F. (1914). Historical Essays on Apprenticeship and Vocational Education. Ann Michigan: Arbor Press.
Slack, P. (1995). The English Poor Law 1531-1782.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eedman, H. (2005). Apprenticeship in Europe: Fading or Flourishing? London: Centre for Economic Performance, 12.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