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터학습과 멘토링을 통한 영화 현장인력 교육
On-site Human Resource Education for Film Industry via Workplace Learning and Mentor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498 - 511  

이현승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영영상창작학부 영화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급격히 팽창한 한국영화산업에도 이제 다시 한 번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 왔다. 그 중에서도 영화 현장인력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여 전문화된 스텝을 양성하는 일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오랜 시간동안 한국 영화산업의 주된 교육 제도였던 도제 제도를 새롭게 조탁하여, 그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계승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즉 도제 제도의 근간인 서열적인 직급을 수평적인 전문직 스텝 체계로 전환하고, 현장인력들의 현황 파악, 경력 및 그에 따른 승급과 임금까지도 총괄적으로 관리해주는 산업 정보망을 구축해야 한다. 본 논문은 영화 현장인력 교육의 새로운 체계로서 일터학습멘토링 제도의 도입을 제안함으로써, 도제 제도의 장점인 풍부한 현장 경험과 동료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유지하고, 보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현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 체제를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ime to extensively reshuffle domestic film industry, which has grown rapidly in recent years. Above all, a most urgent task for domestic film industry is to train specialized staff by working out a foundation for on-site human resource education. For this,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exis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에 등장한 대기업은? 멀티플렉스 체인의 등장, 배급 중심의 산업구도 형성, 새로운 메이저 제작사의 성장, 영화 관련 기업의 수직적 통합화 등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지각 변동이 일어났으며, 이러한 현상들은 한국영화가 산업화, 기업화의 과정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2000년대 이후에는 한국영화산업의 지표들이 유례없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CJ, 롯데, 오리온 등의 대기업적인 자본이 영화산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다양한 규모의 영화 펀드가 결성되는 등 한국영화산업을 구성하는 자본의 성격과 규모가 다양화되고 있다.
한국영화가 겪은 급격한 환경변화로 무엇이 있는가?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는 단기간 동안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겪어왔다. 멀티플렉스 체인의 등장, 배급 중심의 산업구도 형성, 새로운 메이저 제작사의 성장, 영화 관련 기업의 수직적 통합화 등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지각 변동이 일어났으며, 이러한 현상들은 한국영화가 산업화, 기업화의 과정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2000년대 이후에는 한국영화산업의 지표들이 유례없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CJ, 롯데, 오리온 등의 대기업적인 자본이 영화산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다양한 규모의 영화 펀드가 결성되는 등 한국영화산업을 구성하는 자본의 성격과 규모가 다양화되고 있다.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에 비해 스텝들이 가진 어려움은? 이렇듯 한국영화산업은 본격적인 성장의 길로 들어섰지만, 그 성장이 무색할 만큼 스텝들의 열악한 처우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스텝들의 저임금 구조가 고착화된 데에는 한국영화의 오랜 관행이었던 도제 제도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도제 제도는, 영화 교육이 제도적으로 안정화되어 있지 않던 시절, 현장 스텝에 대한 중요한 교육의 기능을 수행했으며, 제작사들이 기간에 상관없이 적은 비용으로 풍부한 스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한국영화 제작에 공헌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임필성, 안지혜, "영화산업 내 단체 활성화를 통한 한국영화산업 발전 방안", 한국영화감독조합, 2006. 

  2. 배경민, "노사협약 이후 영화 제작 현장 변화 및 개선 방향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8. 

  3. 장석민, "중세시대 도제 제도의 교육적 특징에 관 한 연구",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제4 권, 제1호, pp.140-141, 1985. 

  4. 김현창, 프랑스 문화교육에 적용한 인지적 도제 학습의 효과,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불어불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p.29, 2003. 

  5. 김현창, 프랑스 문화교육에 적용한 인지적 도제학습의 효과,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불어불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pp.57-60, 2003. 

  6. 이현승, "한국영화 제작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 영화인회의, 2002. 

  7. 정이환, "한국영화산업 노동시장의 구조적 특성", 한국산업노동학회, 산업노동연구, 제11권, 제2호, pp.89-118, 2005. 

  8. 황동미,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1-3, 2001. 

  9. 권미정, 90 년대 한국영화의 제작방식 연구: 자본과 인력의 변화, 그 영향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5. 

  10. 이현승, "한국영화 제작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 영화인회의, 2002. 

  11. 이현승, 안지혜, 최은, "영화 제작 스텝의 합리적 구성 방안", 영화진흥위원회, 2007. 

  12. 이현승, 안지혜, "영화 현장인력 수급 및 경력관리 체계 구축 방안", 영화진흥위원회, 2007. 

  13. 김한별, "일터학습 이론의 한계와 방향: 세가지 실천 기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2권, 제1호, p.190, 2007. 

  14. 허희옥, 양은주,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적 경험 을 위한 Dewey 교육론 탐구", 교육공학연구, 제 17권, 제1호, pp.165-289, 2001. 

  15. 김소현, 생산직 근로자의 비형식적 학습 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5, 2006. 

  16. E. Wengwe, Community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95, 1999. 

  17. C. Mancil, "The Supervisor as facilitator of informal learning in work teams,"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Vol.13, Issue 5/6, pp.246-253, 2001. 

  18. R. J. Burke, "Mentoring in Organizations," Group and Organization Studies, Vol.9, 1984. 

  19. K. E, Kram, "Phases of Mentor Relatio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pp.608-625, 1983. 

  20. A. L. Davis, "An investigation of formal mentoring relationships and programs : A meta-analysis," A dissertation submitted to the Graduate Faculty in Business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pp.18-19,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