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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및 CO2 겸용 수송을 위한 압력용기 개념 설계에 대한 연구
Study on Conceptual Design of Pressure Vessel to Transport CNG and CO2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1 = no.110, 2013년, pp.51 - 58  

김영훈 (경남대학교 조선해양IT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the demand for natural gas as a source of clean energy, which has increased the demand for LNG carriers. However, LNG carriers require a capital investment to obtain equipment for the regasification process, which prevents fires and explosions. Thus, on acco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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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압력탱크에 대한 개념설계를 하고자 한다. 또한 화물수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CNG수송 및 CO2 수송을 위한 컨테이너형 압력탱크의 개념설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NG와 CO2의 화물특성을 토대로 압력탱크의 구조설계이론에 따른 설계변수를 재질별로 비교 분석하여 CNG와 CO2 겸용 압력 탱크의 개념설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ft급 컨테이너에 적재 가능한 원통형 압력탱크로 재질별 적재능력, 구조형상 및 구조안전성을 검토하여 CNG 및 CO2 수송에 대한 실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본 연구의 전제조건으로는, ①천연가스는 중소가스전의 활용, 재기화설비 비용절감측면에서 고려하여 상온의 고압상태로 수송하고 CO2에 대해서는 수송효율성 측면에서 액화상태로 수송할 수 있도록 압력탱크를 개념적으로 설계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량 단위의 CO2를 효율적으로 저장, 수송할 수 있는 CO2 압력탱크에 대한 개념설계를 하고자 한다. 또한 화물수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CNG수송 및 CO2 수송을 위한 컨테이너형 압력탱크의 개념설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Shell 요소와 Head 요소의 두께를 동일하게 한 경우 설계기준에 의한 이론적 계산시 Shell 요소와 Head 요소의 두께(Table 9 참조)가 달라서 응력집중 가능성 및 실제 제작상의 어려움이 있어 큰 두께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즉 Case 1과 Case 2에서의 두께를 Shell 두께로 가정하였다.
  • (1) Shell 요소와 Head 요소의 두께를 동일하게 한 경우 설계기준에 의한 이론적 계산시 Shell 요소와 Head 요소의 두께(Table 9 참조)가 달라서 응력집중 가능성 및 실제 제작상의 어려움이 있어 큰 두께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즉 Case 1과 Case 2에서의 두께를 Shell 두께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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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선이 재기화 설비를 선박 내에 설치하거나 육상에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고유가에 따라 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LNG (Liquified natural gas)선 신조수요도 더욱 증가되었다. LNG선은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163o C로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수송하여 재기화 설비를 선박 내에 설치하거나 육상에 설치해야 한다. 이러한 재기화설비 비용을 절약하고 NIMBY(not in my back yard) 로 인한 안전성측면에서 천연가스를 고압가스로 수송하는 CNG 수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LNG (Liquified natural gas)선 신조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고유가에 따라 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LNG (Liquified natural gas)선 신조수요도 더욱 증가되었다. LNG선은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163o C로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수송하여 재기화 설비를 선박 내에 설치하거나 육상에 설치해야 한다.
LNG선의 재기화설비 비용을 절약하고 NIMBY로 인한 안전성측면에 따라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은 무엇인가? LNG선은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163o C로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수송하여 재기화 설비를 선박 내에 설치하거나 육상에 설치해야 한다. 이러한 재기화설비 비용을 절약하고 NIMBY(not in my back yard) 로 인한 안전성측면에서 천연가스를 고압가스로 수송하는 CNG 수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LNG선에 비해 화물수송량은 절반 수준이나 재기화설비비용 절약, 중소 유전의 활용에 효율적이어서 개념설계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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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SME), 1992. Boiler &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VIII, Division 1 

  2. Chirkowski J., Cole S., Dowie C., 2006. The Conceptual Design of a $CO_{2}$ Carrier for EOR and $CO_{2}$ Storage. 

  3. Chang D.J., 2009. Safety and Reliability Issues for Carriedbased CCS: Liquefaction, Transportation, and Temporary Ocean Storage. DNV user conference. 

  4. Harvey, J.F., 1985. Theory and Design of Pressure Vessels.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New York. 

  5. Kim, Y.H., Kim, J.Y., Lee, J.W., Song, J.Y., 2005. A Conceptual Design and Structural Efficiency Evaluation of 20ft Container Shape CNG Tank.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5), 142-150. 

  6. Korean Institute of Energy Research(KIER), 1990. Explanation of ASME Boiler & Pressure Vessel Code. 

  7. RRC for Transportation System of Yellow Sea, Inha University( CTYS), 2003. Structural Efficiency Evaluation of LNG/ CNG Carriers of Membrane Type(Report). 

  8. RRC for Transportation System of Yellow Sea, Inha University( CTYS), 2004.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of the ALAlloy LNG/CNG Tank(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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