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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왕복비대칭 차량이동속도 하에서의 복수차량 배송경로 최적화
Optimization of Delivery Route for Multi-Vehicle under Time Various and Unsymmetrical Forward and Backward Vehicle Moving Spee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6 no.4, 2013년, pp.138 - 145  

박성미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문기주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weep-based heuristic using common area is developed for multi-vehicle VRPs under time various and unsymmetric forward and backward vehicle moving speed. One depot and 2 delivery vehicle are assumed in this research to make the problem solving strategy simple. A common area is held to make adjustm...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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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다양한 고객 욕구, 짧은 제품 수명주기와 고객서비스의 중요성은 물류효율성의 중요도가 생산효율성의 중요도를 뛰어넘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별 차량의 경로탐색과 복수 배송차량의 부하할당 문제 즉 구역분할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도시의 배송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대도시 배송의 주요 특징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차량이 많고 그 수에 비해 도로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다루는 복수차량 배송구역 할당 문제는 시간대와 차량의 이동방향에 따라 다른 차량이동 속도 환경에서 각각의 차량이 하나의 창고를 출발하여 각 차량에 할당된 배송지를 방문한 후 다시 창고로 돌아오는 모형이다. 이 배송모형의 목적은 각 차량의 배송지가 합리적으로 할당되도록 전체 배송지를 균형 있게 분할하고 각각의 구역에서는 최적의 차량경로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대한 평가는 첫 번째는 각 차량의 배송완료 시간이 유사하도록 배송구역이 분할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차량이동속도가 변화가 없는 상황과 차량이동속도가 가변적인 상황인 두 가지 상황에서 제시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구역분할한 결과를 비교한다.
  • 본 연구의 실험은 구역을 분할하고 각 구역의 차량경로를 결정하여 각 구역의 결정된 차량경로에 대해 배송 종료시간을 계산하는 것이다. 실험에 사용된 총 배송지의 수는 80개, 차량은 두 대, 창고는 하나이며 그 위치는 전체 배송지 중앙에 위치하는 경우와 전체 배송지 바깥쪽에 위치하는 몇 가지 경우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가설 설정

  • 단계 4 : 가장 짧은 거리의 공동구역 배송지와 구역번호를 확인하여 그 구역에 추가해야 하는 배송지의 수를 넘지 않으면 그 구역에 가장 짧은 거리의 공동구역 배송지를 추가한다. 만일 추가해야 하는 배송지의 수를 넘으면 그 구역은 제외하고 다시 단계 3으로 가서 가장 짧은 거리의 공동구역 배송지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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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 배송의 주요 특징은? 본 연구는 이러한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별 차량의 경로탐색과 복수 배송차량의 부하할당 문제 즉 구역분할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도시의 배송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대도시 배송의 주요 특징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차량이 많고 그 수에 비해 도로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도로의 부족과 인구의 밀집은 차량의 이동이 많은 번화가에서는 병목현상을 일으키고 번화가가 아닌 곳에서는같은 시간이라도 도로가 한산하게 되는 차량편중을 일으킨다.
CVRP와 HVRP에서 많이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어떤 구역할당방법인가? 배송구역 분할은 CVRP(Capacitated VRP)와 HVRP(Heterogeneous fleet VRP)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는데 이들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구역분할 방법은 Gillett 과 Miller[3]에 의해 제안된 Sweep알고리즘이다. Sweep 알고리즘은 배송지를 좌표평면 상에 표시하고 모든 배송 지의 좌표 값을 사용하여 아크탄젠트 값으로 기준 축에 대한 각도를 계산하고 그 각도를 정렬하여 시계방향 또는 반 시계 방향으로 배송지를 차량에 할당하는 구역할당방법이다. 배송지의 위치와 배송요구량 등이 알려져 있을 경우 다양한 VRP에 적용시킬 수 있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도로의 부족과 인구의 밀집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그 중에서도 대도시의 배송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대도시 배송의 주요 특징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차량이 많고 그 수에 비해 도로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도로의 부족과 인구의 밀집은 차량의 이동이 많은 번화가에서는 병목현상을 일으키고 번화가가 아닌 곳에서는같은 시간이라도 도로가 한산하게 되는 차량편중을 일으킨다. 다시 말해 시간과 도로에 따라 다른 차량이동속도와 같은 시간과 도로라 할지라도 차량의 이동방향에 따라 다른 차량이동속도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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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rreto, S., Ferreira, C., Paixao, J., and Santos, B.S., Using clustering analysis in a capacitated locationrouting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007, Vol. 179, No. 3, p 968-977. 

  2. Donati, A.V., Montemanni, R., Casagrande, N., Rizzoli, A.E., and Gambardella, L.M., Time dependent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a multi ant colony syst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008, Vol. 185, No. 3, p 1174-1191. 

  3. Gillett, B. and Miller, L., A heuristic algorithm for the vehicle-dispatch problem. Operations Research, 1974, Vol. 22, No. 2, p 340-349. 

  4. Haghani, A. and Jung, S., A dynamic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dependent travel times.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2005, Vol. 32, No. 11, p 2959- 2986. 

  5. Imran, A., Salhi, S., and Wassan, N.A., A variable neighborhood-based heuristic for the heterogeneous fleet vehicle routing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009, Vol. 197, No. 2, p 509-518. 

  6. Kuo, Y., Using simulated annealing to minimize fuel consumption for the time-dependent vehicle routing problem.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2010, Vol. 59, No. 1, p 157-165. 

  7. Malandraki, C. and Daskin, M.S., Time dependent vehicle routing problems: Formulations, properties and heuristic algorithms. Transportation Science, 1992, Vol. 26, No. 3, p 185-200. 

  8. Mingyao, Q., Guoziang, D., You, Z., and Lixin, M.,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based on spatiotemporal distance. Journal of Transportation Systems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2011, Vol. 11, No. 1, p 85-89. 

  9. Moon, G. and Park, S., Analysis and Reconstruction of Vehicle Speeds to Design an Efficient Time Dependent VRP Heuristic.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2, Vol. 35, No. 1, p 140-147. 

  10. Moon, G. and Park, S., A Possible Heuristic for Variable Speed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4 Time Zon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2, Vol. 35. No. 4, p 171-178. 

  11. Park, S. and Moon, G., An efficient delivery assignment for multi-vehicle under unsymmetry-time-various vehicle moving speed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013, p 795-799. 

  12. Ren, C. and Xiaobo, W., Research on VRP Optimizing Based on Hierarchy clustering and IGA under Common Distributi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Security,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2006, Vol. 1, p. 143-146. 

  13. Suthikarnnarunai, N., A Sweep Algorithm for the Mix Fleet Vehicle Routing Problem.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f Engineers and Computer Scientists 2008(IMECS 2008) Hong Kong, 2008, Vol. 2, p 19-21. 

  14. Venkatesan, S.R., Logendran, D., and Chandrmohan, D., Optimization of Capacitated Vehicle Routing Problem Using PSO.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ty(IJEST), 2011, Vol. 3, No. 10, p 7469-7477 

  15. Zhishuo, L. and Yueting, C., Sweep based Multiple Ant Colonies Algorithm for Capacitated Vehicle Routing Problem, e-Business Engineering, 2005. (ICEBE'0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2005, p 387-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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