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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명이 어떻게 내러티브가 될 수 있는가? -함수의 평행이동에 대한 사례연구-
How Could a Proof Be Constructed into a Narrative? Focused on Function Translation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2년, pp.297 - 313  

이지현 (서울전자고) ,  이기돈 (한성과학고) ,  이규희 (북악중학교) ,  김건욱 (서울국제고등학교) ,  최영기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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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증명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개하는 대안으로, 내러티브의 잠재력과 그 효과를 함수의 평행 이동이라는 사례에서 논의한다. 내러티브의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평행 이동한 함수의 식을 유도하는 증명을 내러티브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내러티브와 형식적 증명을 각각 제시하고, 내러티브가 증명을 제시하는 것보다 함수의 평행 이동에 대한 도구적 및 관계적 이해라는 측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서 사후 도구적 및 관계적 이해 검사 결과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므로, 내러티브로 제시하는 것이 증명을 제시하는 것보다 함수의 평행 이동에 대한 도구적 및 관계적 이해의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는 없었다. 그러나 학생들의 관계적 이해 반응과 수업 평가에 대한 질적 분석에서는 비교집단과 실험 집단사이에서 몇 가지 다른 양상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형식적 증명을 보완할 수 있는 내러티브의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potential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narrative, as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 formal proof in more easier and comprehensible way. Identifying the key elements of narrative in proof, we constructed a narrative that derives the equation of function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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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실 수학 외재적인 내러티브는 교과서에서 수학적 개념 혹은 어떤 주제에 대한 생각 열기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으므로, 이 연구의 논의는 수학 내재적인 내러티브에 한정하기로 한다. 특히 수학 내재적 내러티브로서, 내러티브가 형식적 증명을 학생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개할 수 있는가를 논의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 연구에서는 먼저 평행 이동한 함수의 식을 유도하는 증명을 내러티브로 구성하기 위하여, 먼저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요소와 증명이 가질 수 있는 내러티브의 요소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이차함수 y = x2을 x축으로 2만큼, y축으로 3만큼 평행 이동한 함수의 식이 y-3 = (x-2)2임을 유도하는 증명을 내러티브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내러티브와 형식적 증명을 각각 제시하여, 이러한 내러티브가 증명을 그대로 제시하는 것보다 함수의 평행 이동에 대한 도구적 및 관계적 이해라는 측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두 집단에서 함수의 평행 이동을 관계적으로 이해한 반응 및 각 수업에 대한 평가를 비교 분석한다.
  • 많은 수학교사들도 이러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은 수학적 의미가 아닌 알고리즘 수행에만 초점을 둔 반복 훈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Anderson, Reder & Simon, 2000), 도구적 교수 및 학습의 문제점은 보통 학생들보다 수학부진학생들에게 심각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기초학력이 부진하며 수학에 대한 흥미가 낮은 학생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전문계고교의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함수의 평행 이동에 대한 도구적 및 관계적 이해에 대한 내러티브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 서초구 소재 S전문계고의 1, 2학년의 각 두 학급 중 임의로 학년별 한 학급을 평행 이동한 함수의 식을 내러티브로 설명하는 실험집단, 다른 학급은 형식적 증명을 제시하는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준-실험설계 (quasi-experimental design)를 적용하였다.
  • . 이 문항에 대한 반응에서, 학생들이 교수 실험에서 제시된 내러티브와 증명을 어떻게 이해하였으며 그것을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학생들에게 증명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개할 수 있는 대안으로, 수학 내재적인 내러티브의 가능성과 그 효과를 함수의 평행 이동이라는 사례에서 탐색하였다. Norris외(2005)의 논의를 중심으로 내러티브의 구성요소로써 사건, 화자, 청자, 시간, 흥미, 구조, 등장인물, 목적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이차함수 y = x2을 x축으로 2만큼, y축으로 3만큼 평행 이동한 함수의 식이 y-3 = (x-2)2임을 유도하는 증명을 내러티브로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도구적 이해의 문제점이 가장 심각할 수 있는 수학부진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행 이동한 함수식의 유도하는 과정을 내러티브로 제시하는 것이 함수의 평행이동에 대한 도구적 및 관계적 이해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내러티브의 ‘순수한’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증명을 그대로 제시한 비교 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에서 처치 외에 사후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 학업성취도와 사전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통제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이용하여 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 수학적 사실과 알고리즘을 설명하거나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Zazkis, Liljedahl, 2005), 수학적 아이디어를 전개하는(Mazur, 2007), 그 자체가 수학 지식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수학 내재적인 내러티브’도 있다. 사실 수학 외재적인 내러티브는 교과서에서 수학적 개념 혹은 어떤 주제에 대한 생각 열기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으므로, 이 연구의 논의는 수학 내재적인 내러티브에 한정하기로 한다. 특히 수학 내재적 내러티브로서, 내러티브가 형식적 증명을 학생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개할 수 있는가를 논의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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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내러티브(narrative)는 ‘일어난 어떤 사건에 대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행위 (Herrnstein Smith, 1981: 228)’로서, 어떠한 사건, 정보, 주장을 단순히 나열하거나 기술하고 논증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내러티브에서는 어떤 주인공이 등장하여, 인과관계를 가진 사건들이 시간적 흐름에 따라 기술된다.
Norris 외(2005)는 내러티브의 구성요소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Norris외(2005)는 내러티브의 구성 요소로 다음과 같이 사건(event-tokens), 화자(narrator), 청자(narratee), 시간(time), 흥미(narrative appetite), 구조(structure), 등장인물(agency), 목적(purpose)의 8가지를 제시하였다.
Doxiadis(2007)은 증명을 내러티브에서의 두 가지 시간 계열과 어떻게 연관시켰나? 반면 ‘발견되는 증명’은 ‘출판되는 증명’과 달리, 아이디어의 발견 순서를 기술한다. 특히 그는 출판되는 증명과 발견되는 증명은 내러티브에서 ‘사건들이 발생하는 자연적인 시간 순서’와 ‘시간적 순서와 독립적으로, 화자가 상호 관련성에 따라 사건을 조직하는 순서’에 각각 대응되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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