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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인벤터를 활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for Android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2, 2013년, pp.467 - 472  

김병호 (경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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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이전 어느 때보다 컴퓨터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반면 대부분의 컴퓨터 관련 학과에서 첫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르치고 있는 C++나 자바 언어는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관련전공 학생들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첫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안드로이드 앱 인벤터를 활용하는 방안과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교육 분석 결과를 통해 본 교육과정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스마트폰 앱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ople are showing interest on computing and computer programming ever as much as the smartphone become more popular. Computer programming languages, however, like Java or C++ being used to teach freshmen in computer science-related majors as the first programming language they will study a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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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관련전공 학생들의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첫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안드로이드 앱 인벤터를 활용하는 방안과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교육 전후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관련전공 학생들의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첫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안드로이드 앱 인벤터를 활용하는 방안과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2011년과 2012년 1학기에 컴퓨터공학부 1학년 학생들과 2011년 6월 부산공업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실시한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교육 전후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효과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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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앨리스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가? 앨리스는 스크래치처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애니메이션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거나 대화형 게임 등을 만들 수 있는 3D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이다[6]. 공원이나 스키장과 같은 3차원 배경에서 대상 객체의 동작을 프로그램할 수 있고, 스크래치와 마찬가지로 그래픽 블록들을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각각의 블록들은 자바, C++, C#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준 문장을 따르고 있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개념을 학습하는데 유용하다. 최신 버전인 앨리스 3에서는 앨리스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자바 프로그램에서 가져다 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앨리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바 언어까지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6].
스크래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스크래치는 이미지나 사운드를 비주얼 프로그래밍 블록들을 이용해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인이나 어린이들도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7]. 2007년 MIT 미디어랩의 Lifelong Kindergarten 그룹에서 개발하였으며[10], 비주얼 프로그램 개발환경과 커뮤니티 기반 웹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스크래치의 블록들은 직관적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각각의 블록들은 서로적절한 형태로끼워 맞출수 있다.
스크래치는 무엇인가? 스크래치는 이미지나 사운드를 비주얼 프로그래밍 블록들을 이용해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인이나 어린이들도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7]. 2007년 MIT 미디어랩의 Lifelong Kindergarten 그룹에서 개발하였으며[10], 비주얼 프로그램 개발환경과 커뮤니티 기반 웹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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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홍만표, 박성우, 예홍진, 오상윤, 원유집, 윤용익, 이 광근, 이윤준, 정교민, 홍진표,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정보과학회, 정보과학회지, 28(4), pp.16-23, 2010. 

  2. D. Wolber, "App inventor and real-world motivation," SIGCSE'11 - 42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601-606, 2011. 

  3.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2. 

  4. 최인영, "다음달 스마트폰 가입자 3천만명 시대 열린다," 연합뉴스, 2012.7.27. 

  5. S. Sandoval-Reyes, P. Galicia, L. Sanchez, "Visual learning environments for computer programming," IEEE Electronics, Robotics and Automotive Mechanics Conference, CERMA 2011, pp. 439-444, 2011. 

  6. S. Cooper, W. Dann, R. Pausch, "Teaching Objects-first in Introductory Computer Science," 34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2003. 

  7. N. Resnick, et. al.,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52, n.11, 2009. 

  8. M. Koelling, "The greenfoot programming environment,"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0(4), 2010. 

  9. Corona Labs, Corona SDK, http://coronalabs.com/ products/corona-sdk 

  10. Scratch imagine program share, http://info.scratch. mit.edu/Scratch_Credits 

  11. MIT Media Lab, Press Anouncement: Scratch, http://www.media.mit.edu/press/scratch 

  12. 오정철, 이지훤, 김정아, 김종훈, "스크래치를 활용 한 STEAM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1-23, 2012. 

  13. 배학진, 이은경, 이영준, "문제 중심 학습을 적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3), pp.11-22, 2009. 

  14. 안드로이드, http://developer.android.com 

  15. 앱 인벤터, http://appinventor.mit.edu 

  16. Dave Wolber, CS107: "Computing, Mobile Apps and the Web", University of San Francisco, https://sites. google.com/site/appinventorcours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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