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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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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트러스교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거더교의 복부를 강재 트러스로 대체한 교량으로 자중이 경감되는 구조적 장점과 복부 개방구조로 인한 경관성이 매우 우수하여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트러스교의 핵심기술은 강재 트러스와 콘크리트 슬래브를 연결하는 격점구조이며 지금까지 여러가지 격점구조들이 개발되어 실험적 검증을 통해서 실교량에 적용해 오고 있다. 이러한 격점구조는 격점부 국부적인 거동뿐만 아니라 복합트러스 거더의 휨 및 피로 등 전체적인 거동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한편,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 비해 비틀림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편심하중을 받는 교량이나 곡선교 등에는 아직까지 적용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복합트러스교가 보다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비틀림 거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복합트러스교의 격점구조 형식에 따른 비틀림 거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3가지 형태의 박스형 복합트러스 실험체를 제작하여 비틀림 실험을 수행하고 분석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TB (hybrid truss bridge) steel truss webs instead of concrete webs in prestressed box girder bridges has been widely used in, because of its structural benefit such as relatively less self-weight and good aesthetics due to open web structure. Since the core technology of this bridge is the conn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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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복합트러스교의 격점구조 형식에 따른 비틀림 거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3가지 형태의 박스형 복합트러스 실험체를 제작하여 비틀림 실험을 수행하고 분석해 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복합트러스교의 격점구조에 따른 비틀림 성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비틀림을 받는 박스거더 단면은 강체로서 거더의 축방향을 따라 회전한다고 가정하고, 비틀림을 받는 박스거더 단면의 비틀림각은 단면에 균등하게 분배된다고 본다. 복부에 의한 비틀림 모멘트는 복부에 작용하는 전단력과 복부 파형강판 사이의 거리와 관련하여 식 (3)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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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트러스 교량의 장점은? 복합트러스 교량은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서 콘크리트 복부를 강관 트러스로 대체한 교량을 의미하며 복부를 상대적으로 가벼운 강관 트러스로 대체하였기 때문에 교량 상부구조의 자중이 약 20%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지간을 늘릴 수 있으며 하부구조 또한 축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복부 개방구조로 경관성이 매우 우수하여 주변환경과 잘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최근 들어 도심지에 미관을 고려한 교량이나 내륙 하천을 횡단하는 중지간(40~60 m) 교량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다.1-3)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의 단점은? 한편,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 비해 비틀림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편심하중을 받는 교량이나 곡선교 등에는 아직까지 적용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복합트러스교가보다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비틀림 거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FHT 플랜지 플레이트, GHT 거세트판에 사용된 스터드의 직경,높이 그리고 배치 간격은? 또한, EHT 연결판, FHT 플랜지 플레이트, GHT 거세트판은 모두 강관 트러스와 동일하게 항복강도 240 MPa이며, 허용응력은 140 MPa인 SS400 강재를 사용하였으며 두께도 모두 6 mm이다. FHT와 GHT에 사용된 스터드는 일반적인 합성형 교량에 널리 사용되는 규격으로 직경이 19 mm, 높이는 120 mm이며, 150 mm 간격으로 배치하였다. 종횡방향 철근은 모두 직경이 13 mm인 SD400 고강도 철근을 사용하였으며, 콘크리트 설계기준강도는 40 MP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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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iroo, M., Masato, Y., Yohei, T., and Kosuke, F., "Design of the Kinokawa Viaduct Composite Truss Bridge," Proceedings of the 1st FIB Congress, Osaka, Japan, Composite Structures, 2002, pp. 371-380. 

  2. Keiichi, A., Yuhei, T., Hideki, N., Yasuhiro, U., Toshiake, K., and Takashi, Y., "Design and Construction of Sarutagawa Bridge and Tomoegawa Bridge," Journal of Prestressed Concrete, Japan, Vol. 50, No. 3, 2005, pp. 5-11. 

  3. Hiroyuki, F., Akio, S., Hiroshi, S., Shoichi, U., Yoko, K., and Tadayuki, N., Design and Construction of Shitsumi Ohashi Bridge, Bridge and Foundation, pp. 5-11. 

  4. Miwa, H., Nagasawa, T., Yoda, T., Suzuki, T., and Kumagai, Y., "Experimental Study on the Mechanical Behavior of Panel Joints in PC Hybrid Truss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JSCE, Vol. 44A. 1998, pp. 1475-1484. 

  5. Takashi, T., Akio, S., Tadayuki, N., and Shinji, M., "Experimental Study on a Joint in Prestressed Concrete Bridge with Steel Truss Web," Proceedings of the 1st FIB Congress, Osaka, Japan, Composite Structures, 2002, pp. 347-352. 

  6. Shim, C. S., Park, J. S., and Kim, K. S., "An Experimental Study on Joint Structures of Composite Truss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2007, Vol. 19, No. 3, pp. 303-312. 

  7. Shim, C. S., Park, J. S., Chung, C. H., and Kim, K. S., "Design and Experiments on Connection of Composite Truss Bridges," Proceedings of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Steel and Aluminium Structures, Oxford, 2007, pp. 963-970. 

  8. Jung, K. H., Kim K. S., Chung, C. H., and Shim, C. 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Horizontal Shear Strength of Composite Truss Joint according to the Structural Connection System," Civil Expo 2007,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aegu, 2007, pp. 130-133. 

  9. Jung, K. H., Kim, K. S., and Chung, W. S., "Flexural Behavior of Prestressed Concrete Hybrid Girder with Steel Webs," Proceedings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Conceptual Approach to Structural Design, Venice, Italy, 2007, pp. 297-305. 

  10. Jung, K., Yi, J., and Kim, J. J., "Structural Safety of the Newly Developed Connection System of the Prestressed Concrete Hybrid Girder with Truss Web Section," Proceedings of 8th Short and Medium Bridge Conference, CSCE, Niagara Falls, Canada, 2010, pp. 210(1-8). 

  11. Jung, K., Yi, J., and Kim, J. J., "Structural Safety and Serviceability Evaluations of Prestressed Concrete Hybrid Bridge Girders with Corrugated or Steel Truss Web Member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Issue 12, 2010, pp. 3866-3878. (doi: http://dx.doi.org/10.1016/j.engstruct. 2010.08.029) 

  12. Jung, K. H., Lee, S. H., Choi, J. H., Choi, J. H., and Kim, J. J. H., "Study on the Torsional Behavior of the Hybrid Truss Bridges according to the Connect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2, 2011, pp. 79-80. 

  13. Choi, J. H., Jung, K. H., Ha, J. H., and Kim, J. J. H., "A Study on the Torsional Stiffness of the Hybrid Truss Bridge," Proceeding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1, 2011, pp. 165-166. 

  14. Jung, K. H., Yi, J. W., Lee, S. H., and Kim, J. J. H., "Fatigue Capacity Evaluation of Hinge Type Connection System for a Hybrid Truss Bridg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3, 2011, pp. 303-310. 

  15. Collins, M. P. and Mitchell, D., "Shear and Torsion Design of Prestressed and Non-prestressed Concrete Beams," PCI Journal, 1980, Vol. 25, No. 5, pp. 32-100. 

  16. Mo, Y. L., Jeng, C.-H., and Chang, Y. S., "Torsional Behavior of Prestressed Concrete Box-Girder Bridges with Corrugated Steel We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97, No. 6, 2000, pp. 849-859. 

  17. Mo, Y. L. and Fan, Y.-L., "Torsional Design of Hybrid Concrete Box Girder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Vol. 11, Issue 3, 2006, pp. 329-339. (doi: http:// dx.doi.org/10.1061/(ASCE)1084-0702(2006)11:3(329)) 

  18. Prestressed Concrete Technology Association (社團法人 プレストレストコンクリ?ト技術協會), Composite Bridge Design and Construction Standards (複合橋設計施工規準), Kibodang(技報堂), 2005, pp. 12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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