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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점구조형식에 따른 복합트러스교의 비틀림 거동 해석
Analysis Evaluation of Torsional Behavior of Hybrid Truss Bridge according to Connection System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1, 2014년, pp.3 - 12  

최지훈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정광회 (현대건설(주) 연구개발본부) ,  김태균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이상원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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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트러스교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거더교의 복부를 강재 트러스로 대체한 교량으로 자중이 경감되는 구조적 장점과 복부 개방구조로 인한 경관성이 매우 우수하여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트러스교의 핵심기술은 강재 트러스와 콘크리트 슬래브를 연결하는 격점구조이며 지금까지 여러가지 격점구조들이 개발되어 실험적 검증을 통해서 실교량에 적용해 오고 있다. 이러한 격점구조는 격점부 국부적인 거동뿐만 아니라 복합트러스 거더의 휨 및 피로 등 전체적인 거동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한편,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 비해 비틀림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편심하중을 받는 교량이나 곡선교 등에는 아직까지 적용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복합트러스교가 보다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비틀림 거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복합트러스교의 격점구조형식에 따른 비틀림 거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3가지 형태의 박스형 복합트러스 실험체를 제작하여 그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체를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거동을 분석하여 해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brid Truss Bridge (HTB) uses steel truss webs instead of concrete webs in prestressed box girder bridges, which is becoming popular due to its structural benefits such as relatively light self-weight and good aesthetics appearance. Since the core technology of this bridge is the connection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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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Table 2와 같이 기존 비틀림 실험을 통해 확인된 3가지 실험체를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비틀림 거동을 검증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외부하중은 100 kN의 크기로 최종 파괴단계까지 재하하여 모델링하였고, 경계조건은 실험 시 4개의 앵커바를 이용해 완전히 고정된 실험체의 우측 단부를 해석 모델링의 상 · 하단부 Surface 전체를 고정단으로 두었으며, EHT의 매입형 강관 트러스, FHT의 종방향 플랜지 플레이트, GHT의 종방향 플랜지 플레이트와 거세트판,이 세가지 복부 트러스 모델과 콘크리트 상 · 하 슬래브의 경계면 거동모델을 경계면요소로 적용하지 않고 일체거동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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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트러스교의 핵심기술은? 복합트러스교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거더교의 복부를 강재 트러스로 대체한 교량으로 자중이 경감되는 구조적 장점과 복부 개방구조로 인한 경관성이 매우 우수하여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트러스교의 핵심기술은 강재 트러스와 콘크리트 슬래브를 연결하는 격점구조이며 지금까지 여러가지 격점구조들이 개발되어 실험적 검증을 통해서 실교량에 적용해 오고 있다. 이러한 격점구조는 격점부 국부적인 거동뿐만 아니라 복합트러스 거더의 휨 및 피로 등 전체적인 거동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복합트러스교가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복합트러스교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거더교의 복부를 강재 트러스로 대체한 교량으로 자중이 경감되는 구조적 장점과 복부 개방구조로 인한 경관성이 매우 우수하여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트러스교의 핵심기술은 강재 트러스와 콘크리트 슬래브를 연결하는 격점구조이며 지금까지 여러가지 격점구조들이 개발되어 실험적 검증을 통해서 실교량에 적용해 오고 있다.
복합트러스교가 보다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 비틀림 거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격점구조는 격점부 국부적인 거동뿐만 아니라 복합트러스 거더의 휨 및 피로 등 전체적인 거동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한편,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 비해 비틀림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편심하중을 받는 교량이나 곡선교 등에는 아직까지 적용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복합트러스교가 보다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비틀림 거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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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iroo, M., Masato, Y., Yohei, T., and Kosuke, F., "Design of the Kinokawa Viaduct Composite Truss Bridge," Proceedings of the 1st FIB Congress, Osaka, Japan, Composite Structures, 2002, pp. 371-380. 

  2. Keiichi, A., Yuhei, T., Hideki, N., Yasuhiro, U. Toshiake, K., and Takashi, Y., "Design and Construction of Sarutagawa Bridge and Tomoegawa Bridge," Journal of Prestressed Concrete, Japan, Vol. 50, No. 3, 2005, pp. 5-11. 

  3. Hiroyuki, F., Akio, S., Hiroshi, S., Shoichi, U., Yoko, K., and Tadayuki, N., Design and Construction of Shitsumi Ohashi Bridge, Bridge and Foundation, pp. 5-11. 

  4. Miwa, H., Nagasawa, T., Yoda, T., Suzuki, T., and Kumagai, Y., "Experimental Study on the Mechanical Behavior of Panel Joints in PC Hybrid Truss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JSCE, Vol. 44A, 1998, pp. 1475-1484. 

  5. Takashi, T., Akio, S., Tadayuki, N., and Shinji, M., "Experimental Study on a Joint in Prestressed Concrete Bridge with Steel Truss Web," Proceedings of the 1st FIB Congress, Osaka, Japan, Composite Structures, 2002, pp. 347-352. 

  6. Shim, C. S., Park, J. S., and Kim, K. S., "An Experimental Study on Joint Structures of Composite Truss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2007, Vol. 19, No. 3, pp. 303-312. 

  7. Shim, C. S., Park, J. S., Chung, C. H., and Kim, K. S., "Design and Experiments on Connection of Composite Truss Bridges," Proceedings of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Steel and Aluminium Structures, Oxford, 2007, pp. 963-970. 

  8. Jung, K. H., Kim K. S., Chung, C. H., and Shim, C. 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Horizontal Shear Strength of Composite Truss Joint According to the Structural Connection System," Civil Expo 2007,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aegu, 2007, pp. 130-133. 

  9. Jung, K. H., Kim K. S., and Chung, W. S., "Flexural Behavior of Prestressed Concrete Hybrid Girder with Steel Webs," Proceedings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Conceptual Approach to Structural Design, Venice, Italy, 2007, pp. 297-305. 

  10. Jung, K., Yi, J., and Kim, J. J., "Structural Safety of the Newly Developed Connection System of the Prestressed Concrete Hybrid Girder with Truss Web Section," Proceedings of 8th Short and Medium Bridge Conference, CSCE, Niagara Falls, Canada, 2010, pp. 210(1-8). 

  11. Jung, K., Yi, J., and Kim, J. J., "Structural Safety and Serviceability Evaluations of Prestressed Concrete Hybrid Bridge Girders with Corrugated or Steel Truss Web Member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Issue 12, 2010, pp. 3866-3878. (doi: http://dx.doi.org/10.1016/j.engstruct.2010.08.029) 

  12. Jung, K. H., Yi, J. W., Lee, S. H., Kim, J. H. J., "Fatigue Capacity Evaluation of Hinge Type Connection System for a Hybrid Truss Bridg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3, 2011, pp. 303-310. (doi:http: //dx.doi.org/10.4334/JKCI.2011.23.3.303) 

  13. Jung, K. H., Lee, S. H., Yi, J. W., Choi, J. H., and Kim, J. H. J., "Torsional Behavior of Hybrid Truss Bridge according to Connection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5, No. 1, 2013, pp. 63-72. (doi:http://dx.doi.org/10.4334/JKCI.2013.25.1.063) 

  14. Prestressed Concrete Technology Association (社團法人プレストレストコンクリ?ト技術協會), Composite Bridge Design and Construction Standards (複合橋設計施工規準), Kibodang(技報堂), 2005, pp. 125-156. 

  15. Midas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Midas User's Manual, Analysis and Algorithm, 2008, Korea, pp. 109-267. 

  16. Vecchio, F. J. and Collins, M. P., "The Modified Compression Field Theory for Reinforced Concrete Elements Subjected Shear," ACI Journal, Title No. 83-22, 1986, pp. 219-231. 

  17. Thorenfeldt, E., Tomaszewicz, A., and Jenson, J. J.,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Strength Concrete and Applications in Design," In Proc. Symp. Utilization of High-Strength Concrete, Tapir,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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