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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ESim기반 피에조 인젝터용 해석모델의 민감도 특성 해석
Analysis of Sensitivity Characteristics with AMESim Model for Piezo Injec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2, 2013년, pp.17 - 25  

조인수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권지원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of DI diesel engine with high fuel injection method is directly related to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and fuel consumption. At present, diesel injection system with piezo element is replacing conventional solenoid type due to their faster electro-mechanical properties. In this stud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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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제어기반 커먼레일 분사 시스템용 피에조 인젝터의 피에조스택의 해석모델을 구현한 후, 고압분사를 기반으로 분공경, In & Out 오리피스 직경, 구동전압에 따른 구동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이론적 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제어기반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용 피에조 인젝터의 구동부인 피에조 스택의 해석모델을 구현한 후, 피에조 인젝터의 내부 유압 거동 및 분사 민감도 특성을 해석한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피에조 구동방식의 구동 전류 파형인데, 충·방전 방식으로 전류를 제어하게 된다.2) 피에조 스택(piezo stack)에 전류를 흘려 전하가 충전되면 스택의 변위가 발생하며, 전류 공급이 중단되면 스택은 변위를 유지하게 된다. 그리고 스택의 방전으로 스택 변위의 축소가 유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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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에조 액추에이터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피에조 액추에이터는 lead (Pb) zirconia (Zr) Titanate (Ti) 재질의 피에조세라믹금속의 웨이퍼 적층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피에조스택은 전기력에 의해 수십 미크론의 한정된 작은 변위동안, 수백 뉴턴 크기의 힘을 발생시킨다.
전자식 유닛인젝터의 기능은? 전자식 유닛인젝터(Electronic Unit Injector, EUI)은 분사 밸브와 제어 솔레노이드를 인젝터 장치 내부로 통합함으로써, 부품 소형화 및 연료의 유동 경로를 단축할 수 있어 분사응답성 향상을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커먼레일 연료분사방식과 비교해 보면, 더욱 세분화된 고정밀 다단분사(multiple injection)의 구현이 어려워, 현재에는 주로 커먼레일 연료분사방식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 경우 액추에이터의 빠른 응답과 향상된 제어가 요구되기에 솔레노이드 기반 인젝터의 개발에 의한 향상은 제한되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피에조 액추에이터에 의한 피에조스택은 무엇을 발생시키는가? 일반적으로 피에조 액추에이터는 lead (Pb) zirconia (Zr) Titanate (Ti) 재질의 피에조세라믹금속의 웨이퍼 적층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피에조스택은 전기력에 의해 수십 미크론의 한정된 작은 변위동안, 수백 뉴턴 크기의 힘을 발생시킨다. 물론 인젝터 노즐 홀의 개폐를 위한 기계적 구동력 확보 및 변위 증가를 위해 유압식 또는 기계적 시스템으로 구동되는 증폭기를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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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 Arpaia, A. E. Catania, A. Ferrari and E. Spess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dvanced Numerical Model for CR Piezo Indirect Acting Injection Systems," SAE 2010-01-1503, 2010. 

  2. J.-W. Lee and K.-D. Min, "Analysis of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Injectors with Three Different Needle Driving Type in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0, No.3, pp.351-358, 2006. 

  3. D. T. H. Talas and A. D. Kouremenos, "Development of a Fast and Simple Simulation Model for the Fuel Injection System of Diesel Engines," Advanced in Engineering Software, Vol.29, No.1, pp.13-28, 1998. 

  4. G. M. Bianchi, S. Falfari, M. Parotto and G. Osbat, "Advanced Modelling of Common Rail Injector Dynamics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s," SAE 2003-01-0006, 2003. 

  5. O. Chiavola and P. Giulianelli, "Modelling and Simulation of Common Rail System," SAE 2001-01-3183, 2001. 

  6. J. W. Lee, Study on Driving Performance, Spray Characteristics and Cavitation Flow of a Piezo-driven Diesel Injector,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7. J. W. Lee and K.-D. Min, "Analysis of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High Pressure Injector with Piezo Actuator,"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4, pp.164-17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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