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돌회피를 위한 가속도를 고려한 차선 변경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Lane Change System considering Acceleration for Collision Avoidanc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2, 2013년, pp.81 - 86  

강현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이동휘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lane change system for collision avoidance. The proposed algorithm for the collision avoidance consists of path generation and path following. Using a calculated TTC (Time to Collision), partial braking is operated and collision avoidance path is generated considering rela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전방 차량과의 충돌회피를 위한 차선 변경 시스템 개발이다. 따라서 충돌회피 시 옆 차선에 차량이 없다고 가정한다.
  • 본 논문은 제동이 발생된 후, 조향을 통해 전방차량과의 충돌을 회피한다. 따라서 일정한 속도가 아닌 가속도가 고려된 궤적생성방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 본 논문은 충돌회피를 위한 차선변경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충돌회피 알고리즘은 TTC가 1.
  • 본 연구는 가속도를 고려한 궤적 생성 시스템 개발이다. 가속도를 고려한 궤적은 충돌을 회피하는 동시에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할 수 있도록 생성한다.

가설 설정

  • δ 는 작은 값이므로 sinδ =δ, cosδ =1 로 가정하여 식을전개하였다.
  • 센서의 경우, 비젼센서(vision)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며, 전방 장애물 감지센서로 상대차량의 주행정보인 상대거리, 속도, 가속도 등을 인식한다고 가정한다.6) 그리고 자차량이 차선중심에있다고가정한다.
  • 가속도를 고려한 궤적은 충돌을 회피하는 동시에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할 수 있도록 생성한다. 가속도를 고려한 궤적을 생성하는 이유는 충돌 물체와의 회피 전 충돌을 막는 편제동시스템(Partial braking system)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이다.4) 상위 제어기에서는 이를 추종할 수 있는 요구 요 각(Desired yaw angle) 및 요레이트(Yaw rate)를계산하고, 하위 제어기에서는계산된 요구 요 각 및 요레이트와 차량의 종, 횡방향 속도, 요 각, 요레이트, 휠 속을 이용하여 Lyapunov 기법을 통해 제어기를 설계하여 조향을 통해 충돌회피를하도록한다.
  • 본 논문은 전방 차량과의 충돌회피를 위한 차선 변경 시스템 개발이다. 따라서 충돌회피 시 옆 차선에 차량이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직선도로에서 발생되는 충돌회피 상황이며, 한 방향으로 충돌회피가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 따라서 충돌회피 시 옆 차선에 차량이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직선도로에서 발생되는 충돌회피 상황이며, 한 방향으로 충돌회피가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센서의 경우, 비젼센서(vision)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며, 전방 장애물 감지센서로 상대차량의 주행정보인 상대거리, 속도, 가속도 등을 인식한다고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슬립율이 작다고 가정하고, 전륜 및 후륜의 종방향 타이어 힘은 (12), (13)이 된다.
  • 또한 직선도로에서 발생되는 충돌회피 상황이며, 한 방향으로 충돌회피가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센서의 경우, 비젼센서(vision)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며, 전방 장애물 감지센서로 상대차량의 주행정보인 상대거리, 속도, 가속도 등을 인식한다고 가정한다.6) 그리고 자차량이 차선중심에있다고가정한다.
  • 종방향 타이어 힘은 지면으로부터의 마찰력이다. 종방향 타이어 힘이 생기는 여러 가지 요인 중, 본 논문에서는 슬립율(slip ratio)에 의해서만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가속력 및 제동력은 타이어 회전 속도와 주행속도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 결과 접촉면에서 슬립이 발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방향 차량 운동에는 어떤 모델이 사용되는가? 횡방향 차량 운동은 횡방향 위치와 요 각으로 구성된 2자유도 자전거 모델(bicycle model)이 사용된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종방향 차량 운동도 고려되므로, 기존의 자전거 모델에 종방향 운동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3자유도 차량 모델을 사용한다.
능동 안전 시스템은 무엇인가? 지능형차량(Intelligent vehicle)의 안전 시스템 중 능동 안전 시스템은 각종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충돌을 방지 또는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운전자를 돕는 시스템을 말한다. 볼보(Volvo), 벤츠(Mercedes Benz), 콘티넨탈(Continental)과 같은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 및 부품회사에서 능동 안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벤츠의 능동안전 시스템인 PRE-SAFE Brake의 역할은 무엇인가? 1) 벤츠의 능동안전 시스템으로는 PRE-SAFE Brake가 있다. 이 시스템은 충돌에 대한 구간별 신호에 대한 반응이 없을시, 비상 제동(emergency braking)을 통해 충돌 피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2) 콘티넨탈의 ESA(Emergency Steer Assist)는 센서로부터 주변 상황을 인식하고, 상대속도에 따라 조향을 통해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지점을 설정하여, EPS(Electric Power Steering),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ARK(Active Rear axle Kinematics)를 사용하여 충돌회피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 Distner, M. Bengtsson, T. Broberg and L. Jakobsson, "City Safety-a System Addressing Rear-end Collisions at Low Speeds," 21st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Stuttgart, Germany, Paper No.09-0371, 2009. 

  2. U. Mellinghoff, T. Breitling, R. Schoneburg and H. G. Metzler, "The Mercedes-Benz Experimental Safety Vehicle ESF 2009," 21st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Stuttgart, Germany, Paper No.09-0165. Washington, DC: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9. 

  3. B. Hartmann, A. Eckert and P. E. Rieth, "Emergency Steer Assist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for Emergency Lane Change Maneuvers," In Proceedings of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Budapest, 2010. 

  4. H. L. Bloecher, J. Dickmann and .M. Andres, "Automotive Active Safety & Comfort Functions using Radar," 2009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ltra-Wideband, Vancouver, Canada, 2009. 

  5.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New York, pp.223-231, 2006. 

  6. S. H. Jang and S. W. Kim, "Vision-based Lane Change Maneuver Using Sliding Mode Control for a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8, No.6, pp.194-207, 2000. 

  7. N. H. Sledge and K. M. Marshek, "Comparison of Ideal Vehicle Lane-Change Trajectories," SAE 971062, 1997. 

  8. R. A. Freeman and P. V. Kokotovic, Robust Nonlinear Control Design; State-Space and Lyapunov Techniques, Birkhauser, New York, pp.33-63,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