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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반의 차세대 차량 기술이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기 위한 교통 시뮬레이션 해석 플랫폼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남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8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43002
과제고유번호 1615009518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DB 구축일자 2018-11-24
키워드 교통 시뮬레이션.자율주행.군집주행.전용차선.친환경 자동차.Traffic Simulation.Automated Driving.Platoon Driving.Dedicated Lane.Green Car.

초록

본 연구를 통해 얻은 핵심적인 성과는 자율주행과 군집주행 기술, 전용차선 운용 등의 차량 기술 및 도로 운용 기술의 적용이 가능한 고속도로 교통류 해석 모델과 에너지 분석이 가능한 차량 상세 모델임.

· 차량 모델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 HEV, PHEV, BEV 차량에 대해 차대 동력계 시험에서 평가된 연비의 95% 내외의 연비를 시뮬레이션 상에서 추종하는 차량 성능 상세 해석 모델을 확보.

· 사용자가 설정하는 다양한 미래 차량 기술과 도로 운용 기술의 적용이 가능하고, 지리 정보를 기반으로 구축된 교

Abstract

Purpose & Contents
Development of an analysis tool that is able to evaluate the performances of a transportation system, such as traffic flow capability and energy consumption of entire vehicles when future vehicle technologies are applied to the transportation system

In order to develop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차 ... 7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연구개발 목적 ... 8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9
  • 3. 연구개발 범위 ... 10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6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21
  • 1. 차량 모델링 ... 21
  • 2. 미시적 교통류 모델 ... 25
  • 3. 세종-서울IC 속도프로파일 실측 ... 26
  • 4. 고성능 연산 시스템 ... 29
  • 5. 대단위 교통시뮬레이션 해석 결과 ... 30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35
  • 1. 목표 달성도 ... 35
  • 2. 관련 분야 기여도 ... 35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36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38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39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40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41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42
  • 제11장. 기타 사항 ... 43
  • 제12장. 참고 문헌 ... 44
  • 끝페이지 ...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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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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