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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청취 습관과 태그 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음악 추천 시스템
A Hybrid Music Recommendation System Combining Listening Habits and Tag Inform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2, 2013년, pp.107 - 116  

김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김동건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조진남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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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음악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이 음악 아이템을 청취한 횟수와 생성한 태그 정보를 혼합하여 음악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현재, 상용화된 음악 추천 시스템들은 주로 사용자의 청취 습관과 외부적인 선호도 입력값을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아직 음악을 청취한 사용자가 많지 않은 새로운 음악이나 청취 정보가 없는 새로운 사용자의 경우 추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선정한 키워드를 아이템에 부여하는 협업 태깅으로 생성된 태그 정보를 활용하였다. 태그의 의미를 파악하여 감정 표현의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뒤, 태그 점수와 청취 횟수를 혼합하여 음악 아이템의 선호도를 산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을 수행하였다. 제안하는 추천 방법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청취 습관 기반 추천, 태그 점수 기반 추천, 하이브리드 추천 방법의 세 가지 추천 방법에 대해서 정확도, 재현율, 그리고 F-measure를 계산하였다. 실험 결과에 대해 통계적 검증을 시행한 결과, 하이브리드 추천 방법이 다른 두 가지 방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hybrid music recommendation system combining users' listening habits and tag information in a social music site. Most of commercial music recommendation systems recommend music items based on the number of plays and explicit ratings of a song. However, the approach has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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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는 사용자 청취 습관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프로파일이고, 둘째는 사용자 태그 정보를 바탕으로한 사용자 프로파일이며, 셋째는 사용자 청취 습관과 태그 정보를 혼합한 프로파일이다. 각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 본 논문에서는 소셜 음악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청취 습관과 태그 정보를 모두 고려하여 음악 아이템을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대부분의 음악 추천 시스템들이 사용자의 청취 습관을 바탕으로 음악을 추천하고 있으나 사용자 청취 습관을 수집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새로운 사용자에게 음악을 추천하거나 새로운 음악 아이템을 추천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청취 습관과 태그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음악을 추천하는 하이브리드 음악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먼저 사용자의 청취 정보와 태그 정보를 모두 수집한 다음 음악을 청취도 하고 태그도 입력한 아이템들만 제한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공헌은 사용자의 청취 횟수와 태그 정보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음악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고 검증한 것이다. 태그 집합을 감정 태그와 사실 태그로 분류하고, 감정 태그들에 대해서는 감정의 정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태그 점수를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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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 추천 시스템이 사용자의 청취 습관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음악 추천은 책이나 영화와 같은 다른 상품 추천과는 다른 특성이 있다. 책이나 영화는 구매 후 사용자들이 직접 점수를 주는 방법으로 상품에 대해 평가를 하지만, 음악은 직접 음악에 점수를 주기보다는 반복적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다. 즉, 청취 횟수와 같은 사용자의 암시적인 정보가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한다. 따라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생성할 때, 음악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청취 습관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2].
대부분의 소셜 음악 사이트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fm[1]과 같은 소셜 음악 사이트에 가입하여 음악을 듣거나 음원을 구입하고, 같은 음악적 취향을 가진 사용자와 친구를 맺고 음악 아이템에 본인이 선정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태그를 부여한다. 대부분의 소셜 음악 사이트의 경우, 많은 양의 음악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사용자에게 적절한 음악 아이템을 추천하는 추천 시스템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음악 추천 시스템의 한계는 무엇인가? 현재, 상용화된 음악 추천 시스템들은 주로 사용자의 청취 습관과 외부적인 선호도 입력값을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아직 음악을 청취한 사용자가 많지 않은 새로운 음악이나 청취 정보가 없는 새로운 사용자의 경우 추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선정한 키워드를 아이템에 부여하는 협업 태깅으로 생성된 태그 정보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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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ast.fm, http://www.last.fm/ 

  2. O. Celma, "Music Recommendation and Discovery", Springer, 2010. 

  3. P. Lamere and E. Pampalk, "Social Tagging and Music Information Retrieval", In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sic Information Retrieval, Journal of New Music Research, Vol. 37, No. 2, pp. 101-114, Nov. 2008. 

  4. A. Nanopoulos et al., "MusicBox: Personalized Music Recommendation based on cubic Analysis of Social Tags", IEEE Trans. on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Vol. 18, No. 2, pp. 1-7, Feb. 2010. 

  5. H. H. Kim, "A Tag-based Music Recommendation Using UniTag Ont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11, pp. 133-140, Dec. 2012. 

  6. G. Adomavicius and A. Tuzhilin, "Toward the Next Generation of Recommender Systems: A Survey of the State-of-the-Art and Possible Extensions", IEEE Tra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 17, No. 6, pp. 734-749, June, 2005. 

  7. S. Jun, S. Rho, and E. Hwang, "Music Retrieval and Recommendation Scheme Based on Varying Mood Sequences", Int. J. on Semantic Web & Information Systems, Vol. 6, No. 2, pp. 1-16, April, 2010. 

  8. H. H. Kim, J. Jo, and D. Kim, "Generation of Tag-based User Profiles for Clustering Users in a Social Music Site", In Proc. of Asian Conference on Intelligent Information and Database Systems, pp. 51-61, Kaoshiung, Taipei, April, 2012. 

  9. S. Tan et al., "Using Rich Social Media Information for Music Recommendation via Hypergraph Model", ACM Trans. on Multimedia Computing, Communications and Applications, Vol. 7, No. 3, pp. 1-20, Oct. 2011. 

  10. O. Celma, "Foafing the Music: Bridging the Semantic Gap in Music Recommendation", Web Semantics: Science, Services, and Agents on the World Wide Web, Vol. 6, No. 4, pp.250-256, Sept. 2008. 

  11. Pandora, http://www.pandora.com/ 

  12. M. Kaminskas and F. Ricci, "Contextual Music Information Retrieval and Recommendation: State of the Art and Challenges", Computer Science Review, Vol. 6, No. 2, pp. 89-119, May, 2012. 

  13. C. H. Choi et al., "An Influence Value Algorithm based on Social Network in Knowledge Retrieval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4, No. 10, pp. 43-53, Oct. 2009. 

  14. S. J. Yu, "A Comprehensive Performance Evaluation in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4, pp. 83-90, Apri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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