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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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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oran에서의 항법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오차요인은 수신기의 eLoran 측정치인 TOA 측정치 오차와 수신기와 송신국들 사이의 기하학적인 배치(GDOP)에 의한 오차로 구분할 수 있다. TOA 측정치의 오차 보정을 위해서는 dLoran 기준국에서 측정한 ASF 변동값을 LDC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면 가능하다. 또한 송신국들의 기하학적 배치에 따른 위치측정 정확도는 DOP로 결정되며 송신국의 최적의 기하적인 배치는 항법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eLoran 구축에 대비하여 우수한 항법 성능을 갖는 데 필요한 eLoran 송신국의 기하학적인 배치를 결정하였고, 최대 6 개까지 송신국을 배치할 경우에 대해 각각의 항법 성능을 평가하였다. 제안된 eLoran 송신국 배치 방안은 항만에서 항법 및 시간주파수 와 관련하여 요구하는 HEA 정확도를 만족하는 eLoran 시스템을 구축할 때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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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eLoran navigation system, the dominant deterioration factors of navigation accuracy are the TOA measurement errors on user receiver and the GDOP between the receiver and the transmitters. But if the ASF data measured at dLoran reference station are provided for users through the Loran data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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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송신국으로 운용하고 있는 포항, 광주 송신국 외에 1국을 추가 배치할 경우에는 한반도 어느 곳에 배치를 해도 해안지역에서 HEA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국 이상의 송신국을 추가할 경우에 송신국 수에 따른 최적화된 배치도를 제시하였다. 기존 송신국 외에 2국을 추가 배치할 경우에 최상의 항법 성능을 갖는 송신국 좌표는 Table 1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eLoran을 이용한 자립 항법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를 대비하고 HEA(Harbor Entrance and Approach)의 요구성능(8∼20 m, 2dRMS)을 만족(ILA, 2007)하는 최적의 송신국 수 및 배치를 도출하기 위하여, 기존의 포항, 광주 송신국 외에 추가로 다수의 eLoran 송신국들을 구축할 경우에 필요한 송신국의 배치 방안과 그에 따른 예상 항법 성능을 연구하였다.
  • eLoran 송신국의 TOA 측정치를 이용한 2차원 항법은 이론상 최소 3개 이상의 송신국에서 획득되는 TOA 측정치를 이용하여 수신기 위치 및 시각을 계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eLoran을 구축 할 때에 송신국 추가에 따른 최상의 항법 성능을 갖도록 송신국들의 위치를 결정하였고 송신국들의 기하학적 배치에 따른 eLoran 시스템의 항법 성능을 평가하였다. 항법 성능 시뮬레이션에서 eLoran 신호의 전파 지연 오차인 PF(primary factor), SF(secondary factor), ASF(Additional Secondary Factor) 등이 완전히 보상되고(Samaddar, 1979; Last, 2000) 측정 오차는 15 m (1-σ ) 표준편차의 가우시안 분포를 가정하여 송신국의 기하학적인 배치에 따른 항법 성능을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eLoran 항법시스템을 구축할 경우에 송신국 배치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송신국의 기하학적인 배치에 따른 영향 분석을 통해 HEA 운영 시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송신국의 수 및 배치방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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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Loran에서의 항법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오차요인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eLoran에서의 항법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오차요인은 수신기의 eLoran 측정치인 TOA 측정치 오차와 수신기와 송신국들 사이의 기하학적인 배치(GDOP)에 의한 오차로 구분할 수 있다. TOA 측정치의 오차 보정을 위해서는 dLoran 기준국에서 측정한 ASF 변동값을 LDC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면 가능하다.
우리나라가 eLoran (enhanced Loran)에 의한 백업시스템 구축을 통해 유사시에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항법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는 이유는? e-Navigation의 활성화에 따라 GNSS 백업을 위한 대체 항법체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FAA, 2004). 대부분의 GNSS는 전파교란에 대하여 취약하므로 선진국에서는 이로 인한 작동중지 상황을 대비하여 비상 대응체계 구축을 고려하고 있다(Volpe, 2001). 우리나라의 경우 GPS 불통은 금융, 통신 산업의 경제적인 손실 이외에 국가 안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GPS에 의존하는 무기체계의 경우 GPS의 불용사태 또는 이상상태는 무기체계 성능과 안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eLoran (enhanced Loran)에 의한 백업시스템 구축을 통해 유사시에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항법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eLoran이란? 기존의 Loran-C의 경우 지상파를 이용한 항법 시스템의 정확도가 위성 항법의 경우에 비해 크게 떨어졌지만 eLoran 시스템의 등장으로 지상파를 이용한 고성능의 대체 항법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고 항만 지역에서의 항법 성능과 통신망 동기를 위한 시각 및 주파수 성능은 GNSS를 백업할 수 있을 정도로 향상되었다(ILA, 2007). 현재 eLoran은 GPS 백업으로 자립적인 대체 항법 기능을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지상파 항법 시스템이다. eLoran의 경우 TOA(Time of Arrival)를 근거로 한 all-in-view 항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eLoran 자립적 항법 체계를 구축하려면 포항, 광주 2국의 송신국을 eLoran에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현대화 하고, 추가로 다수의 eLoran 송신국을 구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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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urrow, R. M. Raines, J. K.(2001), "Simulation of DGPS and LORAN-C Signals Through Pass-Reject Diplexer Filter Networks", Engineering Report prepared for USCG. 

  2. FAA(2004), "LORAN's Capability to Mitigate the Impact of a GPS Outage on GPS Position, Navigation, and Time Applications". 

  3. ILA(2007), "Enhanced Loran (eLoran) Definition Document", Report Version 1.0. 

  4. Kaplan, E. D.(2006), "Understanding GPS principles and application", Artech house, Inc. 

  5. Last, D., William, P. and Dykstra, K.(2000), "Propagation of Loran-C signals in Irregular Terrain-Modelling and Measurements: Part II; Measurements",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ohang & Kwangju Loran-C station, Korea Loran-C Chain (http://www.loran9930.go.kr/). 

  7. Peterson B., Hardy T. and Enge P. K.(2010), "Improving Loran Coverage with Low Power Transmitters", Journal of navigation, Vol. 63, No. 1, pp. 23-38. 

  8. Samaddar, S. N.(1979), "The Theory of Loran-C Ground Wave Propagation-A Review",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26, No. 3, pp. 173-187. 

  9. Volpe 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s Center,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ffice of Assistant Secretary for Transportation Policy(2001), "Vulnerability Assessment of th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Relying on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Volpe Report. 

  10. Wolfe, D. B. et al.(2002), "Co-Locating DGPS and Loran Transmitters," Proceedings of the 2002 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San Diego, CA, pp. 352-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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