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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향성, 조직학습, 혁신성이 신제품 개발과 기업의 전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he Relationship of Market Orient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Innovativeness with New Product Development and Overal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1, 2013년, pp.59 - 70  

김영균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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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소와 조직기억이 기업의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혁신성이 직간접적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학습 이론 및 시장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기억과 시장지향성이 조직혁신성의 선행변수이고, 또한 조직혁신성은 기업의 신제품 개발성과와 전반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국내 대기업의 중역들에게 받은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을 한 결과, 조직학습 및 시장지향성은 조직혁신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혁신성은 신제품 개발성과와 기업의 전반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신제품 성과는 기업의 전반적 성과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 및 기업을 위한 논의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innovativeness, which in turn influence firm performance that is composed of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and overall firm performance. We collected responses from C-level executives, and conducted a structural eq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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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중시하고 있는 시장지향성이 기업이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로 재무적 성과에 반영되는 메카니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은 기업의 혁신성의 선행변수와 기업의 성과의 관계를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논문의 결과 기업의 혁신성을 위해서는 조직기억과 고객지향성, 경쟁지향성, 그리고 부서간 통합으로 이루어진 시장지향성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 본 논문은 조직의 기억 및 시장지향성을 기업의 주요 역량으로 간주하는 지식기반관점 그리고 자원기반 관점의 연구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논문이 이러한 조직의 역량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장하여, 기업의 역량이 혁신성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임으로써 기업의 역량과 조직의 성과 사이의 매개적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 설문지는 기업에 대한 기초통계, 시장지향성, 기업의 혁신성, 신제품개발절차, 전체적 성과등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기업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고, 최고경영자 및 기업의 담당중역 위주로 설문에 응답하게 함으로써 질적인 조사에서도 높은 신뢰성이 유지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조직기억이 기업의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과 또한 기업의 혁신성 정도가 신제품 개발성과와 전반적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신제품 개발성과가 전반적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구성되었다. 여러 학자들은 시장지향성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욕구와 경쟁사의 정보를 시의적절하게 획득하고 처리하는 시장지향성이 조직학습의 근간이 되며 조직 내 학습을 활성화 시키는 문화 차이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좌우되는데, 그 이유는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을 잘하는 기업이 경쟁기업에 비해 좀 더 나은 고객만족을 통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Slater & Narver, 1995; Narver & Slater, 1990).

가설 설정

  • H 1 : 시장지향성은 기업의 혁신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 조직기억은 기업의 혁신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 기업의 혁신성은 신제품 개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 기업의 혁신성은 전반적인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 신제품 개발성과는 전반적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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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지향성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가?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컨셉을 측정하고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시장지향성은 시장정보관점, 조직문화관점, 그리고 조직성향관점으로 구성된다.
시장정보관점이란 무엇인가? 시장정보관점은 고객의 현재와 미래의 욕구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 내부에 확산하며, 정보에 대한 조직의 전사적인 반응으로 정의(Jaworski & Kohli, 1993)된다. 조직문화 관점은 고객, 경쟁기업 및 조직 내부기능 등으로 정의되는 조직문화(Han et al.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소와 조직기억이 기업의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는 조직학습 이론 및 시장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기억과 시장지향성이 조직혁신성의 선행변수이고, 또한 조직혁신성은 기업의 신제품 개발성과와 전반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국내 대기업의 중역들에게 받은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을 한 결과, 조직학습 및 시장지향성은 조직혁신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혁신성은 신제품 개발성과와 기업의 전반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신제품 성과는 기업의 전반적 성과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 및 기업을 위한 논의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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