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가정교과가 연계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Home Economics-Relevant Korean Culture Experience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 for the Improvement of Self-Identity and Social Adaptation -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나아가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총 12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주제를 중심으로 크게 5개의 마당인 어울마당, 한글마당, 놀이마당, 요리마당, 역사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로 구성된 총 18명을 대상으로 총 3개월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 정도, 참여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효과성 평가인 사전 사후검사와 만족도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은 프로그램 참여 전 평균 3.03점에서 참여 후 3.33점으로 0.3점이 향상되었고 사회적응력은 참여 전 평균 3.11점에서 참여 후 3.41점으로 0.3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에서는 먼저 중간만족도가 중앙치인 3.00점을 상회하는 점수인 평균 3.30을 나타내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종만족도에서는 평균 4.03점을 나타내 프로그램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가정교과와 연계된 본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하는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평가되었고 프로그램 수행에 있어 가정교과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나아가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총 12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주제를 중심으로 크게 5개의 마당인 어울마당, 한글마당, 놀이마당, 요리마당, 역사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로 구성된 총 18명을 대상으로 총 3개월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 정도, 참여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효과성 평가인 사전 사후검사와 만족도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은 프로그램 참여 전 평균 3.03점에서 참여 후 3.33점으로 0.3점이 향상되었고 사회적응력은 참여 전 평균 3.11점에서 참여 후 3.41점으로 0.3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에서는 먼저 중간만족도가 중앙치인 3.00점을 상회하는 점수인 평균 3.30을 나타내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종만족도에서는 평균 4.03점을 나타내 프로그램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가정교과와 연계된 본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하는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평가되었고 프로그램 수행에 있어 가정교과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home economics-relevant program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 for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m for experience it directly, set up ego-identity and improve social adaptability. Further, we checked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home economics-relevant program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 for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m for experience it directly, set up ego-identity and improve social adaptability. Further, we checked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he developed program. First we developed the program composed of a total of 12 sessions based on experiencing Korean culture. It consists of largely 5 madang(parts) centered on themes such as Eowool madang, Hangeul madang, Play madang, Cooking madang and hostory madang. We ran the developed program for 3 months targeting a total of 18 persons composed of the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mothers residing in S city of eastern area of Jeonnam province. We measured the participants' ego-identity, social adaptibility and participation satisfaction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e results of pre-test, post-test and satisfaction which are evaluation instruments used in this program are as follows. First, it appeared that the self-identity of the adolesc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inceased by 0.30 from average score of 3.03 before the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to 3.33 after the participation. Social adaptability increased by 0.30 from average 3.11 before the participation to 3.41 after the participation. Second, in the program participation satisfaction, it appeared that first the middle satisfaction marked average 3.30 which exceeded median value at 3.00, meaning a little high satisfaction, whereas the final satisfaction had an averagescore of 4.03, which means a big satisfaction concerning the program participation.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home economics-relevant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ego-identity and social adaptability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supporting a role of as a member of Korean fami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home economics-relevant program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 for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m for experience it directly, set up ego-identity and improve social adaptability. Further, we checked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he developed program. First we developed the program composed of a total of 12 sessions based on experiencing Korean culture. It consists of largely 5 madang(parts) centered on themes such as Eowool madang, Hangeul madang, Play madang, Cooking madang and hostory madang. We ran the developed program for 3 months targeting a total of 18 persons composed of the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mothers residing in S city of eastern area of Jeonnam province. We measured the participants' ego-identity, social adaptibility and participation satisfaction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e results of pre-test, post-test and satisfaction which are evaluation instruments used in this program are as follows. First, it appeared that the self-identity of the adolesc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inceased by 0.30 from average score of 3.03 before the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to 3.33 after the participation. Social adaptability increased by 0.30 from average 3.11 before the participation to 3.41 after the participation. Second, in the program participation satisfaction, it appeared that first the middle satisfaction marked average 3.30 which exceeded median value at 3.00, meaning a little high satisfaction, whereas the final satisfaction had an averagescore of 4.03, which means a big satisfaction concerning the program participation.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home economics-relevant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ego-identity and social adaptability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supporting a role of as a member of Korean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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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한국국민으로서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데 필요성을 두고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 활동을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한국국민으로서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데 필요성을 두고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 활동을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하였다.
또한 다른 나라의 식사예절을 알아보았는데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모국을 소개하는 ‘우리나라를 소개합니다’ 시간에는 진행자가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키르기스스탄의 자연 및 사회환경을 소개한 후 키르기스스탄 출신의 어머니가 가져온 전통의상을 입고 모국의 문화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의 변화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대상의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본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은 다음 [Table 2]와 같다. 표에서와 같이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주제를 중심으로 크게 5개의 마당인 어울마당, 한글마당, 놀이마당, 요리마당, 역사마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당의 진행은 청소년들이 접근하기 쉽고 비교적 간단한 활동에서 좀 더 어렵고 복잡한 활동으로 심화되어 가도록 회기를 구성하였다.
[Table 2]에서와 같이 개발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문화체험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본 프로그램은 가정과 교육에서 다룰 수 있는 한국전통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인 활동의 예로 요리마당을 들 수 있는데 요리마당은 전체 회기인 12회기 중 6회기를 차지하고 있어, 이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작업장(조리실습실)과 활동의 이끌어갈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과는 가정교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3회기 : 지구본, 한국전도 등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의 음식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인 제기차기와 투호놀이의 유래 및 놀이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체험하도록 하였다.
5) 5회기 : ‘한국 상차림과 예절’에 대한 강의를 받은 후 교구(상차림 set board)를 활용하여 모-자녀 간 함께 상차림을 해보았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청소년의 참여 동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놀이마당을 마련하였는데 놀이마당①에서는 전통놀이인 제기를 만들에서 투호놀이와 함께 체험해 보도록 하였다. 놀이마당②에서는 윷놀이 시간을 갖도록 하고 놀이마당③에서는 팽이를 만들어 체험해 보고 비석치기, 고무신 던지기와 같은 민속놀이를 하도록 구성하였다.
놀이마당②에서는 윷놀이 시간을 갖도록 하고 놀이마당③에서는 팽이를 만들어 체험해 보고 비석치기, 고무신 던지기와 같은 민속놀이를 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외에도 7회기에 실시하였던 역사마당은 하루가 소요되는 일정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을 만드는 인접지역 견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을 알아보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마지막 회기인 12회기를 마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알아보는 조사를 2번(중간, 최종)에 걸쳐 실시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을 알아보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마지막 회기인 12회기를 마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알아보는 조사를 2번(중간, 최종)에 걸쳐 실시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본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만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으나 요리마당 등은 특히 그들의 어머니와 함께 함으로써 어머니-자녀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본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함께 하는 자리로 확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도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점이라 할 수 있다.
1) 1회기 : 프로그램 운영 및 진행요원을 소개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사업의 목적, 회기별 활동계획 등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자 자신의 나무 명찰을 직접 만들고 다른 참여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 후 사업의 효과성 측정을 위해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1) 1회기 : 프로그램 운영 및 진행요원을 소개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사업의 목적, 회기별 활동계획 등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자 자신의 나무 명찰을 직접 만들고 다른 참여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 후 사업의 효과성 측정을 위해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의 친밀감 향상을 위해 ‘스피드 퀴즈! ’를 활용한 한국어 단어 맞추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2) 2회기 : 먼저 본 회기에 만들 음식인 오색고명, 온면, 대하찜을 강사로부터 소개받고 조리법 및 시연과정을 다함께 지켜본 후 조를 이루어 음식을 만들었다. 그리고 조별 완성된 음식을 예쁘게 담아 제출하여 평가의 시간을 갖고 함께 점심식사를 하였다.
2) 2회기 : 먼저 본 회기에 만들 음식인 오색고명, 온면, 대하찜을 강사로부터 소개받고 조리법 및 시연과정을 다함께 지켜본 후 조를 이루어 음식을 만들었다. 그리고 조별 완성된 음식을 예쁘게 담아 제출하여 평가의 시간을 갖고 함께 점심식사를 하였다.
4) 4회기 : 『가청 서예연구원』을 찾아 우리의 절을 배우고 서예의 역사 및 원리를 이해한 후 직접 체험하였다. 기본필법을 익혀 가족과 함께 족자에 가훈을 써보고 자신의 좌우명을 적은 책갈피를 만들어서 다른 참여자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8) 8회기 : 교구(명절, 계절음식 set board)를 활용하여 ‘한국의 명절․계절음식’을 배우고 청소년들이 명절 및 계절음식을 골라 맞추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하였다.
그곳에서 유명한 음식인 국밥으로 맛있는 점심식사를 한 후 ‘담양한과 체험장’으로 이동하여 전통음식인 절편과 엿강정을 함께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하였다.
7) 7회기 : 본 회기는 하루 나들이로 계획하여 문화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면서 ‘창평 슬로시티’를 견학하였다.
6) 6회기 : 본 회기에서는 이번 회기에 만들 음식인 삼색나물과 비빔밥을 강사로부터 소개받고 조리법 설명 및 시연과정을 다 함께 지켜본 후 조를 이루어 음식을 만들었다. 각 조는 완성된 음식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갖고 함께 점심식사를 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중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6) 6회기 : 본 회기에서는 이번 회기에 만들 음식인 삼색나물과 비빔밥을 강사로부터 소개받고 조리법 설명 및 시연과정을 다 함께 지켜본 후 조를 이루어 음식을 만들었다. 각 조는 완성된 음식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갖고 함께 점심식사를 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중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8) 8회기 : 교구(명절, 계절음식 set board)를 활용하여 ‘한국의 명절․계절음식’을 배우고 청소년들이 명절 및 계절음식을 골라 맞추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하였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팽이치기, 비석치기, 고무신 던지기의 유래 및 놀이방법을 알아보고 체험하였으며 팽이는 직접 만들어 돌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9) 9회기 : 본 회기에서는 한국의 생일상차림(미역국, 누름적, 무지개 떡케이크)에 대해 소개받고 조리법 설명 및 시연과정을 다 함께 지켜본 후 조를 이루어 음식을 만들었다. 각 조는 완성된 음식에 대해 평가의 시간을 갖고 함께 점심식사를 하였다.
12) 12회기 : 『나래공방』을 찾아 양파와 쪽을 이용한 스카프 및 손수건 염색 체험을 하였다. 이후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해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에 대한사후검사와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12) 12회기 : 『나래공방』을 찾아 양파와 쪽을 이용한 스카프 및 손수건 염색 체험을 하였다. 이후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해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에 대한사후검사와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가정에 수료증 및 기념품을 전달하고 사업을 종결 하였다.
이후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해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에 대한사후검사와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가정에 수료증 및 기념품을 전달하고 사업을 종결 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의 변화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로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마지막 회기인 12회기를 진행한후 다시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정도를 측정하는 과정을 반복 실시하였으며 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프로그램이 중반에 접어든 6회기와 프로그램이 종료하는 12회기에 걸쳐 2번 측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의 변화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로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마지막 회기인 12회기를 진행한후 다시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정도를 측정하는 과정을 반복 실시하였으며 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프로그램이 중반에 접어든 6회기와 프로그램이 종료하는 12회기에 걸쳐 2번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활동은 청소년이 학교에 가지 않는 토요일을 이용하였으며 오전 10시 - 오후 1시까지 총 3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수행기간은 2012년 10월 2일부터 2012년 12월 30일까지 총 3개월 이었으며 그 중 1회기는 전통문화 체험을 위해 하루를 소요하는 견학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활동은 청소년이 학교에 가지 않는 토요일을 이용하였으며 오전 10시 - 오후 1시까지 총 3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수행기간은 2012년 10월 2일부터 2012년 12월 30일까지 총 3개월 이었으며 그 중 1회기는 전통문화 체험을 위해 하루를 소요하는 견학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검증은 프로그램 개입을 통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과 프로그램 만족도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사용한 자아정체감, 사회적응력, 프로그램 만족도 척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프로그램 운영진과 자원봉사자 등이 프로그램의 성격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준비도 4문항, 프로그램의 전반적 운영에 관한 8문항 등 총 12문항으로 구성된 만족도 척도를 만들었으며 제작된 프로그램 만족도 척도는 전공 교수 2인의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대상의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총 12회기로 구성된 가정교과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주제를 중심으로 크게 5개의 어울마당, 한글마당, 놀이마당, 요리마당, 역사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로 구성된 총 18명을 개입대상으로 하여 총 3개월 간에 걸쳐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이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로 구성된 총 18명을 개입대상으로 하여 총 3개월 간에 걸쳐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로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마지막 12회기를 진행한 후 재측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참여 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였는데 만족도 조사는 프로그램이 중반에 접어든 6회기와 프로그램이 종료하는 12회기에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로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마지막 12회기를 진행한 후 재측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참여 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였는데 만족도 조사는 프로그램이 중반에 접어든 6회기와 프로그램이 종료하는 12회기에 측정하였다.
넷째, 학생들의 요리마당 이론교육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부족을 들 수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요리마당이 4회의 이론교육과 3회의 음식 만들기 체험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는데 음식 만들기 체험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활발하게 참여했으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요리마당에서는 강의에 집중 하지 못한 어려움이 있었다. 학생들이 흥미를 갖도록 교구와 시청각자료를 다양하게 제작하여 활용하였으나 한국의 음식문화와 관련된 주제가 청소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기도 하고 그들이 갖는 관심사와 다름이 그 원인으로 보인다.
대상 데이터
둘째,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활동인 5개의 마당으로 구성되었다. 다섯 가지 주제 가운데에서 어울마당①, ②, ③은 중학교 가정생활 영역 중 “가족의 이해”와 관련된 가족구성원간의 협동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부모의 출생국가를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부모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입대상은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이다. 본 프로그램은 J 교육청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매주 1회기씩 총 3개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입대상은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이다. 본 프로그램은 J 교육청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매주 1회기씩 총 3개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2012년 8월부터 S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읍.
면.동사무소, S시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에 참여 동기가 있는 청소년을 모집하였는데 모집결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9명으로 그들 어머니까지 총 18명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 [Table 3]과 같이 남자청소년이 5명, 여자청소년이 4명이었고 어머니의 출신국가 별로는 일본이 3명, 중국 2명, 키르키스스탄 2명, 태국 1명, 필리핀 1명이었다. 그리고 초등학교 6학년이 1명, 중학교 1학년이 2명, 2학년이 4명, 3학년이 2명이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총 12회기로 구성된 가정교과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주제를 중심으로 크게 5개의 어울마당, 한글마당, 놀이마당, 요리마당, 역사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로 구성된 총 18명을 개입대상으로 하여 총 3개월 간에 걸쳐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로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마지막 12회기를 진행한 후 재측정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사용된 통계분석은 SAS PC+ Program 이었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신뢰도,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알아보기 위해 Shin((2010)이 제작한 자아정체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척도는 모두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정체감이 잘 정립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력은 48문항으로 구성된 Oh(2009)의 사회적응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측정기준은 자아 정체감 척도와 마찬가지로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성능/효과
이와 같은 다문화 가정의 등장 배경으로는 여러 사회현상을 들 수 있는데 Jo 등(2013)은 인구의 성 및 연령구성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혼인력의 변화양상을 그 원인으로 밝히고 있다. 먼저 인구의 성 및 연령구성의 변화로는 출산력 특히 여아의 출산률 저하로 이들이 혼인 적령기에 도달할 때 여성이 남성보다 적어지는 경향을 초래하고 사회구조적인 요인에 의하여 대규모의 인구이동이 일어나 지역에 따른 성비의 불균형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가치관의 변화로는 여성의 결혼 연기 또는 회피현상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높은 교육을 받고 경제적 자립능력을 지닌 젊은 사람일수록 강하게 나타난다(Kim et al.
프로그램의 개입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가 다음 [Table 4]에 나타나 있다. 표에서와 같이 자아정체감은 9명 중에서 7명이 뚜렷한 향상을 보였고 2명만이 감소를 보인 반면 사회적응력에서는 9명 중 8명이 향상을 보이고 1명만이 감소를 나타내어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가져오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프로그램 참여자의 프로그램 만족도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 [Table 6]와 같다. 표에서와 같이 프로그램 만족도 검사는 2번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6회기에 실시한 중간만족도에서는 중앙치인 3점을 약간 상회하는 점수인 평균 3.30점을 나타내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종결하는 시점인 12회기에 실시한 최종만족도에서는 중간만족도보다 무려 0.
30점을 나타내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종결하는 시점인 12회기에 실시한 최종만족도에서는 중간만족도보다 무려 0.73점이 높아진 평균 4.03점을 나타내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청소년 모두가 만족도에 있어 향상된 점수를 보여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큰 것으로 보인다.
03점을 나타내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청소년 모두가 만족도에 있어 향상된 점수를 보여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큰 것으로 보인다.
첫째,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은 프로그램 참여 전 평균 3.03점에서 참여 후 3.33점으로 0.3점이 향상되었고 사회적응력은 참여 전 평균 3.11점에서 참여 후 3.410점으로 0.3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자아정체감이 향상된 6명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중에서도 주로 저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의 점수가 높아진 것으로 볼 때, 평소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접해볼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해 자아정체감의 향상을 가져왔다고 사료된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먼저 중간만족도가 중앙치인 3.00점을 상회하는 점수인 평균 3.30을 나타내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종만족도에서는 평균 4.03점을 나타내 프로그램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참여대상자의 확대에 따른 프로그램 재구성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원래 본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그들의 어머니와 함께 하는 활동으로 진행하다 보니 참여대상자의 눈높이가 달라 그들 각자에 맞는 활동내용으로의 재조정과 진행자의 수행과정에 어려움을 가져왔다.
다섯째, 지역사회에서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빈번한 행사로 인해 참여자에 대한 중복 서비스가 본 프로그램의 참석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한 점이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많아진 탓에 지역 내 여러 기관에서 다채로운 행사들을 하고 있지만 서비스가 가져오는 파편화 현상과 중복 서비스 등으로 인해 효과성 측면에서 일회성 또는 단발성 행사가 가져다주는 효과가 적다고 보기 다문화가정을 위한 행사의 무분별한 증가는 지양해야 한다고 본다.
후속연구
사회 적응력에 있어서도 향상한 학생 수가 많고 변화점수도 높아 프로그램의 개입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프로그램 평가결과가 좋은 것을 볼 때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입증되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 사료된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이라는 연구대상의 특성상 연구에 필요한 많은 수의 표본을 추출할 수 없었다. 따라서 연구대상의 표본수가 적어 대표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의 표본수가 적어 대표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질적 접근을 시도할 필요성이 있다.
학생들이 흥미를 갖도록 교구와 시청각자료를 다양하게 제작하여 활용하였으나 한국의 음식문화와 관련된 주제가 청소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기도 하고 그들이 갖는 관심사와 다름이 그 원인으로 보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한국음식문화에 대한 주제와 내용을 찾아야 할것이고 프로그램 운영자와 진행자 모두가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본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다양한 한국문화 내용 중에서 청소년과 이민자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사료된 내용만을 가지고 개발하였기 때문에 가정교과와 연계된 한국 문화를 전부 체험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하였기에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J 교육청의 지원을 통해 개발과 평가가 이루어진바 어느 정도의 재원이 필요했음을 밝힌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하였기에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J 교육청의 지원을 통해 개발과 평가가 이루어진바 어느 정도의 재원이 필요했음을 밝힌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정체감이란?
Erickson(1980)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거론하였는데 자아정체감은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말하는 자아개념(self-concept), 자기존중감(self-esteem), 자기정의(self-definition)등과 거의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자아의 내적 충동 및 욕구들과 외적 압력 및 유혹 그리고 도덕적 구속들을 자기다운 독특한 방식으로 조정, 통합함으로써 고유한 자기 동일성을 견지해 나가려고 하는 지각과 함께 하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이고 자기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하고 고양해 나가는 자아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Shin, 2010).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낮은 이유는?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신의 외모에서 비롯되는 정체성의 혼란, 결정적시기에 맞는 언어 자극의 부족으로 인한 언어발달의 문제,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문제, 주변의 시선과 편견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남 앞에 드러내기를 회피하는 소극적인 태도 등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치관과 생활태도가 각기 다른 이중문화에서 성장하므로 정서적으로 많은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며 정체감과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고 학교 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소극적인 태도와 그 이유는?
, 2008, 2009; Oh, 2005)에서도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므로 언어발달 지체 및 문화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문제를 보인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신의 외모에서 비롯되는 정체성의 혼란, 결정적시기에 맞는 언어 자극의 부족으로 인한 언어발달의 문제,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문제, 주변의 시선과 편견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남 앞에 드러내기를 회피하는 소극적인 태도 등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치관과 생활태도가 각기 다른 이중문화에서 성장하므로 정서적으로 많은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며 정체감과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고 학교 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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