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가정교과가 연계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Home Economics-Relevant Korean Culture Experience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 for the Improvement of Self-Identity and Social Adaptation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4, 2013년, pp.63 - 77  

이신숙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김소라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나아가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총 12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한국문화 체험을 주제로 하는 본 프로그램은 주제를 중심으로 크게 5개의 마당인 어울마당, 한글마당, 놀이마당, 요리마당, 역사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전남 동부권에 소재한 S시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로 구성된 총 18명을 대상으로 총 3개월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 정도, 참여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효과성 평가인 사전 사후검사와 만족도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은 프로그램 참여 전 평균 3.03점에서 참여 후 3.33점으로 0.3점이 향상되었고 사회적응력은 참여 전 평균 3.11점에서 참여 후 3.41점으로 0.3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에서는 먼저 중간만족도가 중앙치인 3.00점을 상회하는 점수인 평균 3.30을 나타내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종만족도에서는 평균 4.03점을 나타내 프로그램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가정교과와 연계된 본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하는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평가되었고 프로그램 수행에 있어 가정교과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home economics-relevant program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 for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m for experience it directly, set up ego-identity and improve social adaptability. Further, we checked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한국국민으로서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데 필요성을 두고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 활동을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한국국민으로서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데 필요성을 두고 가정교과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 활동을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하였다.
  • 또한 다른 나라의 식사예절을 알아보았는데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모국을 소개하는 ‘우리나라를 소개합니다’ 시간에는 진행자가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키르기스스탄의 자연 및 사회환경을 소개한 후 키르기스스탄 출신의 어머니가 가져온 전통의상을 입고 모국의 문화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응력의 변화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결혼 이민자 여성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대상의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알아보는 평가를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정체감이란? Erickson(1980)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거론하였는데 자아정체감은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말하는 자아개념(self-concept), 자기존중감(self-esteem), 자기정의(self-definition)등과 거의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자아의 내적 충동 및 욕구들과 외적 압력 및 유혹 그리고 도덕적 구속들을 자기다운 독특한 방식으로 조정, 통합함으로써 고유한 자기 동일성을 견지해 나가려고 하는 지각과 함께 하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이고 자기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하고 고양해 나가는 자아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Shin, 2010).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낮은 이유는?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신의 외모에서 비롯되는 정체성의 혼란, 결정적시기에 맞는 언어 자극의 부족으로 인한 언어발달의 문제,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문제, 주변의 시선과 편견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남 앞에 드러내기를 회피하는 소극적인 태도 등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치관과 생활태도가 각기 다른 이중문화에서 성장하므로 정서적으로 많은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며 정체감과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고 학교 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소극적인 태도와 그 이유는? , 2008, 2009; Oh, 2005)에서도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므로 언어발달 지체 및 문화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문제를 보인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신의 외모에서 비롯되는 정체성의 혼란, 결정적시기에 맞는 언어 자극의 부족으로 인한 언어발달의 문제,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문제, 주변의 시선과 편견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남 앞에 드러내기를 회피하는 소극적인 태도 등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치관과 생활태도가 각기 다른 이중문화에서 성장하므로 정서적으로 많은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며 정체감과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고 학교 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