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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1, 2013년, pp.227 - 259
This study objected books having been imported from China until the 7th century when unification was made among the three kingdoms together with distributed books by Korean nationals after compiling them, and clarified main characteristics by investing their whole pictures. The three kingdoms had i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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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서적을 수입하여 활용한 곳은 어디인가? | 이 연구는 삼국이 통일을 이룬 7세기까지 중국에서 수입한 서적과 내국인이 편찬하여 유통된 서적을 대상으로 그 전모를 조사하여 주요한 특징을 밝힌 글이다. 삼국은 5세기부터 중국으로부터 서적을 수입하여 고대국가의 정착을 위해 법령의 제정, 교육제도의 도입, 학문의 진흥, 국제 외교, 국사의 편찬 등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4세기 후반 한반도에 전래한 불교는 초기에는 단순히 불경을 전수하는데 불과하였으나, 대장경이 도입된 7세기 이후에는 새로운 종파를 형성할 수준으로 교학이 발전하여 우리 자체의 장소문헌의 찬술이 본격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 |
한자의 수용이 단순한 습득이 아니라 중국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확대된 이유는? | 첫째, 한자의 사용은 선행의 축적된 지식을 전달하고 국가 조직의 근간인 군현제의 실시에 따른 문서행정의 보편화와 율령제의 정착 등 고대국가의 형성에 필수적 요인이다. 따라서 한자의 수용은 단순히 한자의 습득만이 아니라 중국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확대되었다. | |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 4세기 중반 무렵에 죽간본의 존재했을 가능성을 검토하는 근거는? | 여섯째, 평양 정백동 364호에서 발굴된 죽간본 『논어』를 비롯하여 창원 다호리와 함안 성산산성 유적에서 출토된 붓과 삭도 등 서사유물, 안악 3호분의 벽화그림에 省事가 죽간본을 들고 보고하는 장면, 그리고 고구려에서 편찬한 『留記』 100권과 『新集』 5권의 심각한 권수의 차이를 죽간에서 종이로의 서사매체의 변화로 해석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 4세기 중반 무렵에 죽간본의 존재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 무렵 중국에서도 불과 1세기 정도 앞선 3-4세기 무렵 서사재료가 죽간에서 종이로 큰 변화가 이행되었던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는 중국과는 1세기 정도의 시차를 두고 5세 기부터 紙書本이 서서히 등장하였을 것으로 보았다. |
三國史記(Samguksagi)
史記(Sagi)
宋書(Songseo)
南齊書(Namjeseo)
梁書(Yangseo)
魏書(Wi-Seo)
周書(Ju-seo)
南史(Nam-sa)
北史(Buk-sa)
舊唐書(Gudangseo)
日本書紀
高光儀. "高句麗 古墳壁畵에 나타난 書寫 관련 내용 검토." 한국고대사연구, 제34집(2004. 6). pp.225-266.(Ko, Kwang-eui. A Study on the Contents Related to Transcription Found in Murals of the Koguryo, Journal of Society for Korean Ancient History, Vol.34, No.2(Jun. 2004). pp.225-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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