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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스칼러쉽 환경에서의 융복합 연구 촉진을 위한 인문학 분야 학술 커뮤니케이션 특성 파악에 관한 연구 - 역사학 분야를 중심으로 -
Exploratory Study of Characterizing Scholarly Communication Patterns in Humanities for Facilitating Consilience in Cyberscholarship Environment: Based on Historians' Research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331 - 351  

유소영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사이버스칼러쉽 환경이 실제 국내 인문학 연구활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인문학 연구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고, 연구 결과물인 학술 문헌 내 내용각주를 사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심층 면접 분석 결과 국내 인문학 연구 과정은 "기본 지식습득, 연구 및 논문쓰기('연구 아이디어 생성-관련 연구 파악-연구 데이터 획득-논리 구조화'의 순환 구조와 논문쓰기), 논문투고 및 출판"의 단계로 파악되었으며 연구 및 논문쓰기 단계를 구성하는 세부 단계의 순환구조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정보원/방법이 공식 및 비공식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여 다양하며, 특히 연구 데이터와 관련 연구 파악 단계에서 사이버스칼러쉽 관련 요소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와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을 기반으로 할 때, 인문학자들이 인지하는 공동연구의 형태를 인정하고 이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 데이터의 디지털화와 데이터 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아키비스트의 적극 활용, 인문학 연구자들의 다양한 학술 커뮤니케이션 기반을 마련하고 제공하는 것이 인문학 기반 융복합연구 촉진을 위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ized data and literature in scholarly community has developed the concept of digital humanities and cyberscholarship which indicate the characteristics of a new aspect and approach in scholarly activities with digitalized resources or new media. 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identif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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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하여 Larsen(2008; 2012)은 연구 활동에서의 새로운 양상으로써의 사이버스칼러쉽을 강조하면서 데이터 중심적이며 연구 결과 출판에 연구자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인문학적 연구 환경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원본 자료의 보존과 같은 역할에서부터 축척된 데이터에 자료로써의 부가가치를 부여하는 정보서비스 제공 역할까지 도서관 및 문헌정보학에서의 역할 확대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실제로 King and Tenopir(2001)는 인쇄물과 전자정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Rose(2002)는 정보기술이 예술 사학자의 연구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문학 연구에서 정보이용행태의 새로운 양상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내 역사학자를 대상으로 원문의 디지털화 등의 사이버스칼러쉽에 의해 인문학 연구에서 발생하는 학술적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한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연구 활동 내 정보추구행태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인문학 연구자의 학술 커뮤니케이션 패턴 변화를 심층인터뷰, 연구 성과물로 생산된 문헌 내용 분석을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먼저 1차 심층인터뷰에서는 최신 국내 연구(권나현, 이정연, 정은경 2012)를 참고하여 인터뷰 대상자에게 본인의 연구 중 펀딩을 받은 연구와 그렇지 않은 연구 두 개를 이야기하도록 하는 서술식 면담을 수행하였다. 이 때, 면담자에게 직접 연구 과정을 단계화하도록 하지 않고 연구의 목적 및 주제, 연구 진행 경과, 연구 결과의 발표 및 피드백 수렴 과정에 중점을 두어 면담자가 이 연구의의도를 의식하지 않고 본인의 연구 자체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은 질문을 통해 추가적으로 보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 인문학 연구 환경 내 학술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사이버스칼러쉽 요소를 확인하여 국내 인문학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융복합 연구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역사학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한 심층인터뷰 수행 및 내용분석, 그리고 심층인터뷰 분석 내용을 연구 논문 내 문헌내용 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다면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사이버스칼러쉽 요소가 국내 인문학 연구 과정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를 위하여 실제 인문학 연구자의 학술 커뮤니케이션 패턴 변화를 심층인터뷰, 연구 성과물로 생산된 문헌 내용 분석을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이버스칼러쉽 환경에서 국내 인문학 연구의 공식적 및 비공식적 학술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그리고 인문학 연구자들이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탐색하고 이를 국내외 학술 연구 환경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아키비스트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기록관리학 분야의 활성화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인문학 연구자들은 아키비스트에 대해서 알고 있으며, 실제 연구 데이터 수집에 도움을 받은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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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복합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국내외에서 이종의 다양한 학문분야 간 융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여러 분야에서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인문학 및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공학 간의 융복합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 및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문학 분야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보다 체계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 학문 분야의 연구 목적의 차이는 주요 연구 주제 뿐 아니라 연구 과정 중에 발생하는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디지털화 및 e-publishing 활성화로 인해 인문학 연구 활동에 일어난 변화는 무엇인가? 특히 최근 들어 인문학 연구 데이터라고 할 수있는 원본 문헌은 최근 디지털화 및 e-publishing 활성화를 통해 그 접근성이 증대되었고, 이는 인문학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및 학술 연구 자체의 근본적인 혁신을 야기할 수 있는 변화로 여겨지고 있다. 즉,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원문 자료의 디지털화 작업 방식의 진화, 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정교화를 통하여 (1) 공동 연구가 증가하고, (2) 네트워크 기반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3) 데이터를 집약적으로 활용하는 연구 활동이 왕성해 지는 등 인문학 연구 활동에도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Van de Sompel et al. 2004).
UNISIST 모델에서 비공식 학술 커뮤니케이션과 공식 학술 커뮤니케이션으로 언급한 것은 각각 무엇인가? 사이버스칼러쉽은 Arms and Larsen(2007)의 정의를 사용하였으며, 비공식 및 공식 학술 커뮤니케이션은 UNISIST 모델(UNESCO 1971) 의 과학기술 정보 흐름 모델의 정의를 따랐다. UNISIST 모델에서는 강의, 학술회의, 레터 등을 비공식(informal) 학술커뮤니케이션으로, 출판된 학술지와 단행본, 학위논문이나 연구 보고서를 공식(formal) 학술 커뮤니케이션으로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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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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