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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현황 및 도로교통사고 원인분석
Analysis of Caus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nd Road Traffic Accident in Korea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3, 2013년, pp.14 - 20  

김동국 (교통안전공단 미래교통IT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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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계속 감소하던 도로교통사고가 2012년에는 2011년 대비 더 늘어났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고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가 한계점에 봉착한 근본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한다. 이번 논고에서는 유럽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지 않은 핵심제도가 무엇인지 짚어보고 우리나라 교통안전 시행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고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가 한계점에 봉착한 근본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한다. 이번 논고에서는 유럽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지 않은 핵심제도가 무엇인지 짚어보고 우리나라 교통안전 시행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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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어떻게 변했는가? 도로교통사고가 과거에 비해서는 많이 감소한 것은 사실이다.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 사망자는 1991년 13,429명으로 최정점에 달했다가 2011년 5,229명으로 차량은 3배 이상 증가한데 비해 교통사고는 2.6배 감소하였다. 이렇게 많이 감소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OECD 교통안전 선진국과 비교하면 차량 1만 대당 사망자가 2.
2011년 우리나라 도로, 철도, 항공등 전체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총 발생건수는? 2011년 우리나라 도로, 철도, 항공등 전체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총 발생건수는 222,803건이며 이중 도로 분야는 221,711건으로 99.5%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안전이라고 하면 통상 도로 교통안전업무를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교통안전이라고 하면 우리는 통상 도로 교통안전업무를 생각하게 된다. 그 만큼 도로 교통안전은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우리의 안전을 항상 위협하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교통안전업무는 도로 교통안전뿐만 아니라 철도, 항공, 해상 등 교통 전 분야에 대하여 조정 및 집행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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