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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다발지역 유형별 특성분석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정진관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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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의 보유가 보편화 되었고, 자동차 등록대수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기준 약 2,180만대를 초과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의 증가는 도로의 신설 및 확장, 운전면허 소지 인구의 증가, 교통사고의 증가 등을 유발시키게 되었으며, 상호 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우리 국민 경제의 교통여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사고 다발지역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선정하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반복되는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현황 자료 제시에 대해 과거 5년 인 2012년도를 과거년도로 설정하고, 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을 기준으로 2016년도를 기준년도로 설정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가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의 유형별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연구가 부족함을 인지하고, 기존 통계 및 문헌조사를 통하여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검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각 유형별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현황적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도록 전체적 윤곽을 계획한 후 각 유형별로 안전정책의 대안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정책 제언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연구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서적 및 각 기관에서 발간하는 연구 보고서와 학술논문의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현황 자료들을 수집·분석하고, 관련기관, 관련업계, 연구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

주제어

#교통사고 다발지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진관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ITS학과
지도교수 이철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74 p.
키워드 교통사고 다발지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40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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