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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저감형 그린네트워크 도로설계기술의 개발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reen Network Road Design Technology for Carbon Reducti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2, 2013년, pp.75 - 80  

손원표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강전용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박현준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박경석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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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린네트워크 도로 설계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일반적인 도로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그린네트워크 도로설계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탄소중립과 생태계 보전을 목표로 하는 ‘탄소저감형 그린네트워크 도로설계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관련제도와 기술현황, 문헌 조사를 통해 탄소저감 및 흡수가 가능한 그린네트워크 도로설계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도로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부문의 탄소저감을 위한 관련제도와 기술현황을 파악하고, 문헌조사 등을 통해 탄소저감형 그린네트워크 도로의 설계요소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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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배출의 주요 원인으로 어떤 부분이 부각되었는가? 특히 탄소배출의 주요 원인으로 교통부문이 부각되면서 도로는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자동차는 탄소발생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도로부문의 탄소저감을 위한 관련 제도는 어떤 수준에 머물러 있는가? 도로부문의 탄소저감을 위한 관련 제도는 초기 단계 수준으로 도시분야에서 탄소중립도시 등을 실현하기 위한 탄소저감방법으로 대중·녹색교통, 녹지조성 등을 다루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탄소저감계획은 무엇으로 구분하여 수립되는가? ① 탄소회피계획 : 기존 산림 및 녹지대의 존치, 환경적 생태적 영향 최소화 등 ② 탄소흡수계획 : 중앙분리대 및 비탈면의 녹화, 환경시설대 설치 등 ③ 탄소감소계획 : 도로선형 조정, 교량 등 탄소저감형 최적구조물 설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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