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 :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
Mother's Play Belief and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453 - 461  

강주연 (제주특별자치도육아종합지원센터) ,  이진희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으로 J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4~5세 유아 160명과 그 어머니 160명을 선정하였고,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 놀이신념의 하위요인 중 '놀이지지' 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 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 놀이신념의 하위요인 중 '학습중심' 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놀이지지' 신념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놀이성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어머니의 '놀이지지' 신념이 유아의 놀이성을 높이고 이로 인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정적인 영향력을 증가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정 누리과정의 실효성을 위하여 부모와 지역사회의 협조를 강조하고 있는 바, 본 논문에서는 어머니의 놀이에 대한 신념이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추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놀이에 대한 인식전환 및 놀이참여 방법 등 놀이관련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between the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their mothers' play beliefs. For this study, 160 mothers and 160 children aged 4-5 years who were in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s in Area J were selected....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어머니 의 놀이에 대한 신념이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 유능성에 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 구에서는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의 놀이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또래관계에서의 취약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유아의 놀이성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 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중요한 환경적 요소인 어머니의 놀이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높일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J. H. Park,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1. 

  2. H. K. Lim,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layfulness of childre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8. 

  3. J. S. Kim,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and its relationship to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acceptance of their mothers, and experti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017. 

  4. J. N. Chung,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s,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6. 

  5. S. R. Asher, S. Hymel,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 Sociometric and behavioral assessment. In J. Wine & H. Syme(Eds.) Social competence(pp. 125-157). NY: Guilford. 1981. 

  6. C. Howes,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Serial No 217). 1987. 

  7. Y. M. Bae, Effects of emotionality and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15. 

  8. H. S. Do,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s and sixth graders; Its relationships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94. 

  9. J. H. Park. U. H. Rhee, "Children's Peer Competence : Relationships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39, No.1. pp. 221-232, 2001. 

  10. E. H. Lee, Assessment and Measurement of Child Development, Seoul: Gyomunsa, 1984. 

  11. S. B. Campbell, P. Cluss, Peer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In K. H. Rubin & H. S. Ross(Ed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in childhood(pp. 323-351). New York; Stringer-Verlag. 1983. 

  12. M. J. Kostelnik, A. P. Whiren, A. K. Soderman, L. C. Sein, & K. Gregory,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Thomson Delmar Learning: Clifton Park, NY. 2008. 

  13. S. H. Kim, Y. B. Ba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their Children's Peer Competence: The Moderating Role of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20. No.2. pp. 471-494. 2016. 

  14. K. A. Ryu, The effect of paternal involvement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11. 

  15. M. S. Kim, J. S. Kim, "The Influence of the Parenting Attitude and Its Consistency on the Peer competence of Preschool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19, No.2. pp. 29-38, 2010. 

  16. I. E. Sigel, A conceptu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gel(Ed.), Parental Beliefs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pp. 345-371). Hillsdale, NJ: Erlbaum. 1985. 

  17. J. J. Goodnow, "Parent's idea, actions and feelings", Child Development, Vol.59, pp. 286-320. 1988. 

  18. S. A. Miller,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Vol.59, No.2 pp. 259-285. 1988. 

  19. J. Faver, C. Howes, "Cultural differences in American and Mexican mother-Child pretend paly. Merrill-Palmar Quarterly, Vol.39, No.3. pp. 344-358. 1993. 

  20. J. Y. Ahn, S. Y. Park,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0, No.1. pp. 53-68, 2002. 

  21. L. Fogel, Parent Belief about play : Relations with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child peer play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2003. 

  22. Y. Y. Park, L. J. Kim, "Childhood Play Experience, Play-related Perceptions and Child Perception of Mothers of Children Between Preschool through Third Grade and Their Mother-Child Play Condition", Korea Journal of Play Therapy, Vol.14, No.2. pp. 37-56, 2011. 

  23. M. R. Jang, The Effects of Mothers' Play Beliefs and Young Children's Playfulnes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14. 

  24. J. H. Cheon,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play beliefs and children's playful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12. 

  25. J. Y. Kim, The Effects of Parents' Awareness and Practice of the Right to Play on the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Mokpo University, Muan, Korea, 2018. 

  26. M. Y. S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n mothers' play beliefs, play participation, child-rearing role practice and children's playfulness and sociality,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Sungshin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8. 

  27. H. B. Lee, Parent beliefs about play : effects on children's playful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8. 

  28. J. A. Jin, "Effects of mothers play beliefs and rearing attitudes on peer play interactions between young children and infants", Korea Journal of Parent Education, Vol.15, No.1. pp. 27-53, 2018. 

  29. E. H. Lee, J. H. Lee, J. W. Lee,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Ewha Women's University. 2003. 

  30. S. Y. Park,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and Prosocial behavio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ju, Korea, 2010. 

  31. Y. Y. Ryu, The Observation study on Children's Imaginative Play and Teacher's Personal,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994. 

  32. S. J. Han, The effects of children's playfuln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regulation on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013. 

  33. Y. S. Ryu,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play beliefs to the playfulness of childre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Chungbuk University, Chungju, Korea, 2005. 

  34. M. R. Chung, S. K. Kang, M. J. Kim, "Original Article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4- to 5- Year-Old Children's Playful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53, No.5. pp. 531-542, 2015. DOI: http://dx.doi.org/10.6115/fer.2015.042 

  35. G. S. Gang, S. M. Park,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3, pp. 1165-1185, 2019. DOI: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3.1165 

  36. M. S. Choi, S. O. Song,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on Their Selff-Regulation and Adjustment to Child Care Center",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2, No.2. pp. 277-292, 2013. 

  37. L. A. Barnett, "The palyful child :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Vol.4, pp. 51-74, 1991. 

  38. J. H. Liu, Par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preschool's playful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003. 

  39. K. S. Lee, S. Y. Kim, Y. J. Sin, T. L. Kim, "Play Development Level and Interac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and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4, No.1. pp. 57-72, 1995. 

  40. M. E. Lee,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Playful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9. 

  41. Y. J Jhon, The Mediating Effect of Playfulness on the Influential Relationships of Temperment and Mother Attachment to Sociability in Preschoolers,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19. 

  42. H. J. Lee,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s' play beliefs, play participation and the child's happines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s play participatio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6. 

  43.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 1173-1182, 1986. 

  44. H. R. Park, The Effects of Mother's Play Beliefs and Play Participation o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Mokpo University, Muan, Korea, 2018. 

  45. H. J. Han, Child's Playfulness and Peer Competence According to Fathers' Involvement in Child Care and Play Belief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2009. 

  46. Y. H. Nam, G. J. Kim, "The Effects of Mothers' Play Beliefs on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 Care, Vol.13, No.1. pp. 61-81, 2013. 

  47. J. E. Lee,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and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ju, Korea, 2006. 

  48. S. E.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upbring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y: the moderating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0. 

  4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entral Support Center for Child-care, How do I participate in child play?, Seoul: Central Support Center for Child-care,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