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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건축 표현의 특성에 관한 연구 -마샬 맥루한 이론을 바탕으로-
Study for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Minimal Architecture -Based on the Theory of Marshall Mc Luh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 2013년, pp.426 - 435  

신문기 (호서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미니멀 건축의 단순성으로 인하여 최초 시도자를 흔히 20세기 초기 건축가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로 잡고 있다. 그렇다면 미니멀 건축이 20세기 초의 근대미학으로 되돌아가는 회귀성 건축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러한 건축이 20세기 후반의 대표적 건축양식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미니멀 건축은 기능성, 합리성, 위생성 등을 추구하며 장식을 배제하고 단순한 형태의 기계미학을 표현한 근대건축과는 달리 인간의 감성과 체험된 지각에 중점에 두고 간결하고 단순한 형태를 주변공간과 일체화시켜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여 감동을 주려고 노력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미니멀 건축의 표현 방법은 다감각적 지각 체계와 추상적이며 순수한 개념적 지각 체계 중 개념적 지각체계를 보다 강조하며 대비하여 나타내고 있는 현대건축표현 경향과 일맥상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단순성의 표현만으로는 미니멀 건축을 위한 필요조건은 되지만 충분조건은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imal architecture is generally expressed in a simple and pure form, this characteristic of minimal architecture was first introduced by the architect, Mies Van der Roche, in the beginning of 20th centur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ether minimal architecture is just a reappeara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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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약 20세기 초기의 기계미학이 20세기 후반에 새롭게 부활한 것이 아니라면 미니멀 건축은 기계미학과는 또 다른 특징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래서 20세기 후반의 미니멀건축이 20세기 초의 기계미학과 어떤 다른 특징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현대의 대표적 건축표현현상으로 자리매김하였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 맥루한 이론을 기초하여 20세기 초의 데 스틸(De Stijl) 그룹과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에서부터 앙리 시리아니(Henri Ciriani)의 20세기 말까지의 건축 작품을 통하여 한 세기 동안의 건축미학 변화 추이를 밝혀서 논문과 저서로 발표하였으나 당시의 연구맥락상 미니멀 건축은 전혀 포함할 수 없었기 때문에 후속 작업으로서 미니멀 건축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를 전개하였다. 테크놀로지 발달에 따라서 변화되어지는 현상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건축미학의 변화단계를 먼저 살펴보고 그리고 미니멀 건축을 태동하게 한 미니멀 아트의 특성과 통상적으로 미니멀 건축이라고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통하여 미니멀 건축이 시대 회귀적인 건축인지 또는 현대 미학을 적법하게 표현하고 있는 건축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 테크놀로지 발달에 따라서 변화되어지는 현상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건축미학의 변화단계를 먼저 살펴보고 그리고 미니멀 건축을 태동하게 한 미니멀 아트의 특성과 통상적으로 미니멀 건축이라고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통하여 미니멀 건축이 시대 회귀적인 건축인지 또는 현대 미학을 적법하게 표현하고 있는 건축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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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니멀 건축의 특징은 무엇인가? 20세기 후반부터 유행하고 있는 미니멀 건축은 형태상으로 단순하고 순수한 형태로 표현되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그 최초의 시도자를 20세기 초기에 활발하게 활동한 화가로는 몬드리안(P.
마샬 맥루한은 무엇을 주장하였는가? 마샬 맥루한 (M. McLuhan)에 의하면, 인간은 테크놀로지 발달에 의해 변화된 신문, 잡지, TV, 등 명확한 통신전달 수단뿐 아니라 시계, 의복, 자동차 등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모든 일상용품이 포함된 미디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생리학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하였다. 즉, 책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이러한 테크놀로지가 구성한 새로운 지각 시스템을 기존에 확립되어 있는 개인의 지각 시스템에 침투시키는 것이며, 인체의 지각 시스템은 기존의 지각 시스템과 발전된 테크놀로지가 구성하는 새로운 지각 시스템과의 평형을 찾기 위하여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하였다.
미니멀 건축의 최초 시도자를 활발하게 활동한 화가는 누구이며, 건축가로는 누구인가? 20세기 후반부터 유행하고 있는 미니멀 건축은 형태상으로 단순하고 순수한 형태로 표현되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그 최초의 시도자를 20세기 초기에 활발하게 활동한 화가로는 몬드리안(P. Mondrian)과 건축가로는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를 흔히 인용하고 있다.[1] 그렇다면 미니멀건축의 표현이 20세기 초의 미학으로 되돌아가는 회귀성 건축경향인지 그리고 어떻게 미니멀 건축이 20세기 후반의 대표적 건축양식 중 하나로서 자리를 잡을 수 있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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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natxu Zabalbeascoa, Marcos javier Rodriguez, Minimalisms, p.9, Editorial Gustavo Gili, SA, Barcelona, 2000. 

  2. Marshall Mc Luhan, Pour comprendre les media, pp.65-67, Editions HMH, Ltee, Paris, 1968. Original title: Understanding Media, McGraw-Hill Book Company, NY, 1964. 

  3. Henri Laborit, Biologie et structure, Editions Gallimard, Paris, 1968. 

  4. Marshall Mc Luhan, Pour comprendre les media, pp.106-110, 172-181, 201-205, Editions HMH, Paris, 1968. 

  5. Marshall Mc Luhan, Pour comprendre les media, p.55-56, Editions HMH, Paris, 1968. 

  6. Marshall Mc Luhan, Pour comprendre les media, p.293, p.348, Editions HMH, Paris, 1968. 

  7. Marshall Mc Luhan, Pour comprendre les media, p.41-42, Editions HMH, Paris, 1968. 

  8. Joseph Belmont, Villes du passe - villes du futures, Editions du Moniteur, p.14, Paris, 1989. 

  9. Michel Serres, Hermes IV. La Distribution, p.43-62, Les Editions de Minuit, Paris, 1977. Recite in Edmond Couchot, Images, de l'optique au numerique, p.82-83, Editions Hermes, Paris, 1988. 

  10. Marshall Mc Luhan, Pour comprendre les media, pp.8-9, Editions HMH, Ltee, Paris, 1968. 

  11. Edmond Couchot, Images, de l'optique au numerique, pp.234-235, Editions Hermes, Paris, 1988. 

  12. Moonki Shin, Le role de la couleur dans l'espace architectural contemporain: Etude sur l'utilisation de la couleur chez l'architecte Henri Ciriani et ses predecesseurs, pp.96-376, These de Universite de Paris 8, 1994. 

  13. Yun-hee Kim, A study on the minimal trend in architecture since 1980's -Focused on the reductive aspect-, p.23,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998. 

  14. Irving Sandler, Le triomphe de l'art americain, tome 2, p. 70, Editions Carre, 1990. Original title: The Triumph of American Painting, Tome 2, Icon Editions, New York, 1990. 

  15. Irving Sandler, Le triomphe de l'art americain, tome 2, pp.265-267, Editions Carre, 1990. 

  16. Jai seung Hong, A study on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form in the minimal architecture, p.17, pp. 22-25, Graduate school of Hong Ik University, 1996. 

  17. Irving Sandler, Le triomphe de l'art americain, tome 2, p.50, Editions Carre, 1990. 

  18. Michel Seuphor, P. Mondrian sa vie son oeuvre, p. 331, Flammarion, Paris, 1956. 

  19. Yeon-Jeong Park, Woo-Gab Shim,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Minimal Architecture in the Aspect of Perceptual Activation", Proceeding of 2003 Spring Conferenc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3(1), p.462-464, 2003. 

  20. Jai seung Hong, A study on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form in the minimal architecture, p.17, pp. 4-5, Graduate school of Hong Ik University, 1996. 

  21. Seuk-jai Yim, minimalism and relative space, p.73, Sigongsa, 1999. 

  22. Yeon-Jeong Park, Woo-Gab Shim,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Minimal Architecture in the Aspect of Perceptual Activation", Proceeding of 2003 Spring Conferenc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3(1), p.463, 2003. 

  23. Jun-Sung Kim, "The scope of Experimental thinking through five senses", Journal of Architectural graduated school of Kyung Gi University, Vol. 1, p.6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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