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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 에어컨용 전동식 압축기 모터 시스템의 열유동 해석 연구
A Study on the Thermo-Flow Analysis of Air Conditioning Electric Compressor Motor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592 - 597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트레인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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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버터 일체형 전동식 압축기 내부의 모터 및 인버터에서 발생된 열은 차가운 냉매에 의해 냉각되기 때문에 열적인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압축기 모터 및 인버터의 열전달 성능은 압축부와의 상호 열전달에 의하여 압축기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외기 환경 및 시스템 운전조건에 따라, 모터 및 인버터의 온도 증가는 이러한 모터 시스템의 출력 밀도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인버터는 온도 상한치 관리에 의해 작동이 멈추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식 압축기 모터 시스템의 열유동 해석을 수행하였고, 모터 및 인버터의 방열성능 향상에 대해 분석하였다. 현 모델의 해석 결과는 압축기 운전영역에서 모터가 전반적으로 낮은 온도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인버터의 경우는 고속조건에서 관리 온도인 $85^{\circ}C$ 이내 범위를 만족하지만, 저속 가혹조건에서 제한 온도를 $10^{\circ}C$ 정도 초과하였다. 따라서 가혹 운전조건에서의 방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압축기 유로개선 뿐만 아니라 모터 및 인버터의 발열 저감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at generated at the motor and inverter inside the electric compressor of inverter built-in type is mainly cooled by refrigerant and generally, there is not a thermal problem. However, the close relation of heat transfer from the motor and inverter parts to the compression part affects on com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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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 모터 시스템 (모터 및 인버터)의 열유동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모터부 및 인버터부의 열전달 특성을 파악하고, 이의 방열 설계를 위한 인자 선정 및 성능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 적용을 대상으로 하여, 전동식 압축기 모터 시스템의 각 운전조건에 따른 열 유동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모터부 및 인버터부에서의 열 전달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또한, 에어컨 시스템에서의 실제 작동 상황을 고려한 압축기의 발열조건은 압축기 칼로리미터 성능 실험으로 측정한 압축기 입력전류를 토대로 산정된 모터 및 인버터의 발열량 (동손, 철손, 마찰손 및 반도체손)을 적용하였다.[8] 이때 인버터와 모터의 전체 시스템 효율은 시제품 개발목표 사양인 90%, 모터의 토크상수는 정격구동 조건에서의 단품 실험 값인 0.17 Nm/ArmsLL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동식 압축기 모터 시스템의 열유동 해석을 위하여 압축기 주위 공기 유체의 흐름이 3차원, 정상, 비압축성, 난류유동이며, 구성 부품의 물성은 온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 경계조건으로는 에어컨 칼로리미터 시스템 평가 장비를 활용하여 얻은 전동식 압축기 성능 실험 결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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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식 압축기의 성능 및 내부 열전달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동식 압축기의 성능 및 내부 열전달에 대한 연구는 자동차 및 철도차량 분야를 비롯하여, 특히 가전 분야 등에서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Kim 등은 이론식에 근거한 수학적 모델링으로 철도차량용 전동식 압축기 성능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시험결과와도 오차 범위 5%이내임을 검증하였다.[1] Kang 등은 스크롤 압축기의 성능예측을 위하여, 압축과정에 대한 열역학적 모델 외에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간극누설 모델을 등엔트로피와 Fanno 유동 모델로 간주하여 CFD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두 가지 모델 중 유체역학적 측면에서 Fanno 유동 모델이 더 타당하다는 결론을 얻었다.[2] Jang 등은 자동차용 스크롤 압축기를 대상으로 하여 냉매의 압축과정에 대한 실험 및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축방향 간극이 작을 때 발생하는 마찰열이 스크롤에서의 온도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3] 이러한 기존 연구들은 압축기의 성능 및 열전달에 대한 스크롤 압축부에 중점을 두었다.
자동차 에어컨의 역할은? 자동차 에어컨 (공기조화)은 냉매의 압축, 응축, 팽창 및 증발 과정을 통해 공기의 온도, 습도, 기류 및 청정도를 적절히 조화시켜 외부 열부하로부터 차량의 실내 온도를 실외보다 낮게 유지시키면서 실내 환경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에어컨 시스템에서 냉매를 고온, 고압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압축기는 일반적으로 엔진에 의해 벨트로 구동이 되고, 에어컨 시스템 에너지 소모량의 약 80% 이상을 차지한다.
자동차 에어컨용 전동식 압축기의 주요 요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한편, 배터리 전력을 이용하는 전동식 압축기의 경우는 에너지 효율 운전이 가능하고 엔진 정지 시에도 에어컨 사용이 가능하게 되므로, 향후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는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는 기계식 압축기에서 전동식 압축기로 급속히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동식 압축기의 주요 요소는 구동원인 브러시리스 DC모터, 토크 및 속도를 제어하는 센서리스 드라이브 (인버터), 그리고 냉매를 고온/고압으로 만들어주는 스크롤 압축부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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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 Y. Kim, T. W. Ryu, H. J. kim, S. G. Lee and S. H. Yoon, "Performance Analysis of Electric Scroll Compressor for Rolling Stock HVAC System", SAREK summer conference proceedings, pp. 79-85, 2010. 

  2. D. J. Kang, S. J. Hong and H. J. Jeon, "A Comparative Study of Leakage Flow Models for Scroll Compressors with CFD Solution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5, No. 10, pp. 843-851, 2003. 

  3. K. T. Jang and S. K. Jeong, "Study on the Effect of Heat Transfer and Frictional Heat on Performance of Scroll Compressor", SAREK summer conference proceedings, pp. 783-788, 2004. 

  4. A. H. Bonnett, "Operating Temperature Considerations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IEEE 841 Motor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7, No. 4, pp. 1120-1131, 2001. DOI: http://dx.doi.org/10.1109/28.936405 

  5. M. Kim and K. Lee, "Effects of Design Parameters on the Thermal Performance of a Brushless DC Motor", Transactions of KSME, Vol. 32, No. 2, pp. 141-148, 2008. 

  6. S. C. Kim and H. G. Song, "A Study on Thermo-flow Characteristics Analysis of Electric Water Pump",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 5, pp. 95-101, 2012. 

  7. SC/Tetra Version 7 User's Guide Solver Reference, Chapter 2.3, pp. 2-10. 

  8. MotorPro Ver.2.6.B User's Guide Solver Referenc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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